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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의학(四象體質醫學)과 증치의학(證治醫學)의 비교(比較) 및 상호(相互) 보완(補完) 방안(方案) 연구(硏究)
Study on Comparison and Mutual Complementary Development betwee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and Syndrome Identification and Treatment Medicine 원문보기

대한한의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al informatics, v.21 no.2, 2015년, pp.11 - 23  

김명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의학교실) ,  최나래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의학교실) ,  오승윤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의학교실) ,  주종천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rough a comparative study betwee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and Syndrome identification and treatment medicine about the theory of diagnosis, the theory of herbal medicine, the theory of prescription, the theory of acupuncture and constitutional medicine to put forward a compl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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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상체질의학과 증치의학의 진단 및 치료방법을 비교하고 증례의 비교를 통하여 임상적 효용을 고려한 바람직한 상호 보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의미 있는 지견을 얻어 보고하게 되었다.
  • 위에서 사상체질의학과 증치의학 및 중의체질학을 비교하고 분석한 목적은 두 가지 의학 체계의 상호 보완을 위해서이다. 환자가 걸린 병이 같은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의학 체계의 진단과 치료가 달라 처방이나 침법이 달라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의 선정에 혼동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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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대부분의 전통의학 관련 병원에서 쓰고 있는 공인 중의학은 무엇인가? 현재 중국 대부분의 전통의학 관련 병원에서는 공인 중의학을 사용하고 있다. 공인 중의학이란 현재 중국의 23개 중의약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의학 관련 교재에 수록된 내용을 표준으로한 중의학파를 말한다. 1959년 4월에 제1판 중의 총편교재의 탄생을 시작점으로 하고 1963년의 제2판, 1973년의 제3판, 1977년의 제4판, 1982년의 제5판, 1992년의 제6판, 2002년의 제7판에 이르기까지 중의학 교과서는 여러 차례의 발전을 거두어왔다8).
사상체질의학은 어떤 의학인가? 사상체질의학은 인간을 太少陰陽人으로 구분하여 체질별 차등성을 중시하며 취약점의 보완을 추구하는 의학으로 체질의 구분에서부터 병증, 치료까지 완성한 체질의학이다1). 사상체질의학은 1894년에 지어진 「東醫壽世保元」의 사상인이라는 언급에서 기인한 의학으로서 증치의학과는 다른 독창적이고 특징적인 의학이며 기존의 증치의학이 天人關係의 인간관이 중심이 된 일반 적이고 공통적인 생리를 바탕으로 하여 성립된 형상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心身關係의 인간관을 중심으로 개체의 특성을 강조한 차등적 형상 의학이다2,3).
사상체질의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상체질의학은 인간을 太少陰陽人으로 구분하여 체질별 차등성을 중시하며 취약점의 보완을 추구하는 의학으로 체질의 구분에서부터 병증, 치료까지 완성한 체질의학이다1). 사상체질의학은 1894년에 지어진 「東醫壽世保元」의 사상인이라는 언급에서 기인한 의학으로서 증치의학과는 다른 독창적이고 특징적인 의학이며 기존의 증치의학이 天人關係의 인간관이 중심이 된 일반 적이고 공통적인 생리를 바탕으로 하여 성립된 형상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心身關係의 인간관을 중심으로 개체의 특성을 강조한 차등적 형상 의학이다2,3). 차등적 형상의학의 구현을 위해서는 적절한 사상체질 진단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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