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otivation of choosing the tourist spots on the image of the tourist spots and the intention of revisiting - Focusing on Gamcheon Culture Villag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3, 2015년, pp.197 - 213  

변상우 (부산대학교 교육인증지원센터)

초록

본 연구는 도시재생 사업 중 전국에서 가장 우수 지역인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지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험, 관광, 문화행사 관람 모두 관광객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는 관광지 선택 동기 중 관광요인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체험, 문화행사 관람 요인은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객의 관광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서적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인지적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현장에서의 체험활동, 감천문화마을의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즐기는 관광활동, 감천문화마을의 골목축제 등 문화행사 관람을 통해서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좋은 인상과 애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감천문화마을이 보다 많은 국내 외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활동, 다양한 볼거리 제공, 새로운 태마 거리 개발, 골목축제를 연례행사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로 개최하거나 월별로 주제가 있는 소규모 축제를 기획해서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부산광역시, 사하구청, (사)감천문화마을 주민협의회에서는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관광과 체험, 문화행사관람 등을 통해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좋은 느낌과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을 입구에서부터 마을 구석구석까지 세심하게 가꾸어 나가면 관광객들이 감천문화마을의 관광, 체험, 문화행사 관람 등에 있어서 높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되고 그 결과 욕구가 충족된다면 빠른 시간 내 재방문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motivation of choosing the tourist spots on the image of the tourist spots and the intention of revisiting targeting the tourists visiting Gamcheon Culture Village. The motivations of choosing the tourist spots, such as experiences, sightseeing, view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새롭게 재탄생한 감천문화마을이 국내ㆍ외 관광객들로부터 사랑받는 관광지로 발전하기 위해서 관광객들의 관광지 선택 동기를 분석하여 관광 동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을 발굴하여 이를 수정ㆍ보완함으로써 감천문화마을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객이 느끼는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감천문화마을을 관광지로 선택하게 동기를 분석하고, 선택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광지 이미지가 차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감천문화마을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발전하기 위해 방문하는 관람객들의 방문동기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방문객들이 느끼는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방문객의 관광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 방안과 재방문의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가급적 빠른 시간에 재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있다.
  • 현재 감천문화마을에는 다양한 체험활동(도자기 그리기-컵 만들기, 악세사리 만들기, 화분 만들기,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목공예, 섬유공방 등)을 체험할 수 있어 방문객들이 이들 활동에 직접 체험을 해보기 위해 방문한다.

가설 설정

  • 가설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가설1-1에서는 관광지에서의 체험이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체험이 정서적 이미지에 0.
  • 가설1-1: 관광지 체험활동은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관광지 관광활동은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38)의 경로계수를 보이고 있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설1-2에서는 관광지에서의 관광이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관광이 정서적 이미지에 0.
  • 가설1-3: 관광지 문화행사관람은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관광지 선택 동기는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관광지 체험활동은 인지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관광지 관광활동은 인지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관광지 선택 동기는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관광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관광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러나 현대적 이미지와 시각적 요인 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재생 사업 중 전국에서 가장 우수 지역은? 본 연구는 도시재생 사업 중 전국에서 가장 우수 지역인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지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험, 관광, 문화행사 관람 모두 관광객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본 연구는 도시재생 사업 중 전국에서 가장 우수 지역인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지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험, 관광, 문화행사 관람 모두 관광객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는 관광지 선택 동기 중 관광요인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지 선택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지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의 한계점은? 이상과 같은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이다. 특히 감천문화마을은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방문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조사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해 외국인들이 인지하는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만족도,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해 글로벌 관광지로 도약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보완해야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 못했다. 차후 연구에서는 국내외 관광객 모두를 대상으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감천문화마을은 문화행사가 상시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실태 조사에 의한 자료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