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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접점에서 종업원의 관계투자가 감사, 신세 그리고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lational Efforts on Gratitude, Indebtedness and Purchase Behaviors in Service Encounter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4, 2015년, pp.83 - 95  

조상리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  강명주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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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업은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의 구매행동을 위해 다양한 관계투자를 하고 있다. 기존 선행연구가 관계품질을 보다 인지적인 요소에 초점을 뒀다면 본 연구는 감정적인 변인들인 감사와 신세에 초점을 두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는 감사를 감사의 감정과 감사기반 호혜적 행동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검증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관계투자는 감사의 두 요소인 감사의 감정과 감사기반 호혜적 행동의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감사는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원의 관계투자는 고객에게 구매에 대한 부담감을 야기하고 이러한 감정 또한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감사와 신세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신세는 임계치에 근접해서 유의하게 나타났고 감사의 감정과 감사기반 호혜적 행동과 비교해볼 때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가장 낮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변수로 신세의 감정유발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influences of service employees' relational efforts on gratitude, indebtedness and purchase behaviors. The results follower like these. First, service employees' relational efforts have positive effects on gratitude(feelings of gratitude and gratitude-based reciprocal behavi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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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비스 기업은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의 구매행동을 위해 다양한 관계투자를 하고 있다. 기존 선행연구가 관계품질을 인지적인 요소에 초점을 뒀다면 본 연구는 감정적인 요소인 감사와 신세에 초점을 두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관계투자가 감사와 신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감사와 신세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감사와 신세가 관계 향상에 도움을 주고 관계의 지속성이나 질을 설명해주는 변수로 작용한다면, 상호 간의 관계가 중요한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는 이러한 변수들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의미를 지닐 것이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관계투자가 감사와 신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감사와 신세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개별 감정은 특정한 인지적, 심리적, 행동적 반응을 형성하고 조직화하므로(Brief and Weiss 2002) 개별 감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감사가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의 중요한 행동중 하나가 고객의 구매여부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감사와 신세의 친사회적 결과로 구매행동에 초점을 두고, 감사와 신세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관계투자는 감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관계투자는 감사의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관계투자는 감사기반 호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관계투자는 신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감사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감사의 감정은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감사기반 호혜행동은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신세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은 서비스접점에서 판매원의 관계투자가 감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이다. 검증 결과, 관계투자는 감사의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
  • 가설3은 감사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이다. 감사의 감정은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
  • 가설4는 신세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이다. 신세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
  • 셋째, 본 연구는 감사와 신세 그리고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으나 감사와 신세가 미치는 영향이 서비스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은 전문서비스 경우 서비스 종업원의 많은 노력을 기대하고 이에 따라 높은 사용가치나 소비가치를 지불하기 때문에 신세의 감정을 경험할 가능성은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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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들은 신세를 경험할 가능성이 낮은 이유는? 셋째, 본 연구는 감사와 신세 그리고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으나 감사와 신세가 미치는 영향이 서비스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은 전문서비스 경우 서비스 종업원의 많은 노력을 기대하고 이에 따라 높은 사용가치나 소비가치를 지불하기 때문에 신세의 감정을 경험할 가능성은 낮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신세가 발현되지는 않을 것이라 여겨진다.
신세란? 신세는 도움을 받은 사람이 도움을 베푼 사람에게 보답해야하는 의무감(Greenberg 1980)으로 Tsang(2006b)에세 제시한 항목을 7점 척도를 이용하여 3항목으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인 항목으로는 “나는 종업원의 도움에 신세를 진 것 같았다.
신세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는 이유는?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신세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왜냐하면 B2C는 B2B 만큼 상호의존성이 높지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혜성에 의한 친사회적 결과가 B2B와 B2C 간에 차이가 있다면 차후연구에서는 B2B와 B2C 간의 비교연구를 해본다면 호혜성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이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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