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 내 무배선통신시스템 구축을 위한 통신연결장치 개발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Joint Tools for Implementing a Legacy-line Communication System in a Trai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4, 2015년, pp.877 - 887  

김현식 (Mattron Corp.) ,  박수훈 (Gyeongnam TP) ,  강석근 (Department of Semiconductor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열차 내에 산재한 도체 선로를 활용하여 무배선통신시스템 구축할 수 있는 통신연결장치의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여기서는 기존 선로에 직접 연결되는 전도성 연결장치와 전자기 유도현상을 이용하는 유도성 연결장치를 개발한다. 개발된 통신연결장치를 전력선에 적용하여 데이터 통신 실험한 결과, 목표 성능인 200 m 거리에서 20 Mbps급 이상의 무배선통신시스템의 구축을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내환경 시험 결과 개발된 통신연결장치는 열차의 내외부 발생될 수 있는 극심한 환경 변화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따라서 개발된 장치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열차의 전도성 매체를 활용한 통신네트워크 구축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design of communication joint tools to implement a legacy-line communication (LLC) system, which exploits various conductive lines in a train, is presented. We develop two kinds of joint tools; one is a conductive joint tool (CJT) that is connected directly to the conventional li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는 기존 선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전도성 연결장치와 직접 연결 없이 전자기 유도현상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유도성 연결장치를 개발한다. 그리고 이들을 위한 자심재료와 커플링 변압기의 설계 방법과 삽입손실 특성도 제시된다. 제작된 통신연결장치를 이용한 성능 시험 결과, 구현된 무배선통신시스템은 목표 성능을 상회하는 통신 속도를 가지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 무배선통신을 이용하여 열차 내에 데이터 통신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존 선로에 연결되어 변조된 통신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연결장치가 요구된다[10].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열차 내 무배선통신시스템 구축을 위한 통신연결장치를 설계한다. 여기서는 기존 선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전도성 연결장치와 직접 연결 없이 전자기 유도현상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유도성 연결장치를 개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열차 내에 산재한 도체 선로를 활용하여 무배선통신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통신연결장치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기존 선로에 직접 연결되는 전도성 연결장치와 전자기 유도현상을 이용하는 유도성 연결장치를 제작하였다.
  • 제작된 유도성 통신연결장치를 위한 자심재료는 충격에 의한 변성으로부터의 보호뿐만 아니라 신호의 입출력 선로 간 결합도 향상과 도체 단면적 증가에 의한 전송효율 상승을 목적으로 금속 케이스에 봉인된다. 이 경우 내장된 자심재료, 통신신호 전송을 위한 전류, 금속 케이스에 의하여 새로운 임피던스가 발생된다.

가설 설정

  • 열차 내부 200 m를 전력선 또는 전화선만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서버 측에는 마스터모뎀과 전도성 연결장치를, 클라이언트 측에는 전도성 연결장 또는 유도성 연결장치를 사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배선통신이란 무엇입니까? 또한 네트워크 구축 시간의 과다한 소요, 누수 및 진동, 전동차 간 접속 문제 등 네트워크 장비의 운용상 애로사항뿐만 아니라 열차의 안전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발생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력선, 스피커선, 비상 인터폰선, 동축 케이블 등 이미 설치된 도체선로를 통신자원으로 활용하는 무배선통신(legacy-line communication, LLC)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7]. 여기서 무배선은 통신선로가 없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전송을 위한 선로의 추가적인 설치가 요구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력선통신(powerline communication, PLC) 기술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8-10].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도성 연결장치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열차의 전도성 매체를 활용한 통신네트워크 구축에 유용한 이유는? 또한 여기서는 기존 선로에 직접 연결되는 전도성 연결장치와 전자기 유도현상을 이용하는 유도성 연결장치를 개발한다. 개발된 통신연결장치를 전력선에 적용하여 데이터 통신 실험한 결과, 목표 성능인 200 m 거리에서 20 Mbps급 이상의 무배선통신시스템의 구축을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내환경 시험 결과 개발된 통신연결장치는 열차의 내외부 발생될 수 있는 극심한 환경 변화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따라서 개발된 장치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열차의 전도성 매체를 활용한 통신네트워크 구축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열차 내 통신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 요소들은? 이에 따라 고속화 및 광역화와 온/오프라인 감시체계에 의한 무인화 및 실시간 제어는 차세대 철도시스템의 주요 특징이 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감시 및 실시간 제어, 자기 진단, 안전한 철도망 유지/운용 서비스 등은 열차 내 통신 네트워크(train communication network, TCN)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이를 위하여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ical committee, IEC)는 객차 내 및 객차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한 국제 규격을 제정한 바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IEC 61375-2, Electric Railway Equipment - Train Bus - Part 2: Train Communication Network Conformance Testing, IEC, Geneva, Switzerland, 2007. 

  2. H. Kirrmann and P. A. Zuber, "The IEC/IEEE train communication network," IEEE Micro, vol. 21, no. 2, pp. 81-92, Mar.-Apr. 2001. 

  3. J. Kawasaki, M. Sugaya, A. Sobue, K. Hoshino, Y. Sato, K. Nakanishi, T. Miyauchi, and T. Komura, "Development of 100Mbps-ethernet-based train communication network," in Proceeding of the 9th World Congress on Railway Research, Lille, France, Presentation D, May 2011. 

  4. D. Kim, S. Lee, and K. Choi,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n all-IP train communication network using plastic optical fi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3, pp. 189-195, June 2013. 

  5. L.-C. Ma, C.-C. Zhong, Y. Cao, Z. Xing, and Y.-Z. Zhang, "Research on train communication network based on switched ethernet," in Computers in Railways XIV, WIT Press, Shothhampton, UK, pp. 109-121, June 2014. 

  6. P. Hsu, "WLAN: The future for railway communications networks," Industrial Ethernet Book, vol. 64/28, http://www. iebmedia.com, May 2011. 

  7. M. Gulari, L. Moll, and J. Keller, Transmitting Data from a Plurality of Virtual Channels via a Multiple Processor Device, US Patent 10/356348,Jan. 2004. 

  8. K. Dostert, Powerline Communication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1. 

  9. D. Duche and V. Gogate, "Signal attenuation in power-line communication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rends &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vol. 3, no. 2, pp. 123-130, Feb. 2014. 

  10. H.-S. Kim, J. R. Kim, H. Y. Lee, K. U. Kim, J. S. Huh, J. H. Lee, Y. W. Oh, W. B. Byun, K. Y. Gwak, and S. H. Ju, "Signal transmission properties of the inductive coupler using the high permeability magnetic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ing, vol. 19. no. 4, pp. 339-343, Apr. 2006. 

  11. Y-W Oh, H-Y Lee, and H-S Kim, "Electromagnetic properties of magnetic core materials and attenuation of blocking filte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ing, vol. 16, no. 6, pp. 490-495, June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