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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AC-DC 승압형 컨버터를 이용한 SOC 추정 기반의 효율적 배터리 충전 알고리즘
An Efficient Battery Charging Algorithm based on State-of-Charge Estimation using 3-Phase AC-DC Boost Converter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9 no.9, 2015년, pp.96 - 102  

이정효 (LG Innotek) ,  원충연 (Electrical and Engineering at Sungkyunkwan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battery charging method using 3-phase AC-DC boost converter. General battery charging method is that charging the battery voltage to the reference voltage according to the constant current(CC) control, when it reaches the reference voltage, charging the battery fully according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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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SOC 추정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기존의 복잡한 연산을 단순화 하였으며 또한 정확성도 고려하였다.
  • 본 논문은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를 사용하여 빠른 배터리 충전을 위해 새로운 SOC 추정방법을 이용한정전류-정전압제어방법에대해제안하였다. 기존의 복잡한 고주파 주입 기반의 SOC 추정 방법을, 응답 전압의 크기에 대한 임피던스 차이를 추출하여 배터리 내부 저항을 추출하였으며, 일반적인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의 벡터제어 방법을 배터리 충전 방식에 맞게 변형하여 배터리를 충전하였다.
  • 특히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는 응용분야가 늘어나면서 3상 계통을 입력으로 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이 늘고 있다. 본 논문은 그림 1과 같이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의 토폴로지를 이용한 배터리 충전 방법을 제안한다.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는 계통입력인 AC를 별도의 정류회로 없이 6개의 스위치를 이용하여 승압된 DC전압을 출력할 수 있다.
  • 이러한 충전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은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이용한 충전 방법을 제안하였다. SOC를 이용한 개선된 CC-CV제어는 SOC를 계산하여 CC 제어 방식에서 CV 제어 방식으로 전환되는 시간을 결정하기 때문에 CC 제어에 의한 충전시간은 길게 유지할 수 있고 CV 제어에 의한 충전 구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전체 충전시간을 감소시킨다.

가설 설정

  • 배터리의 SOC와 OCV는 그 크기가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OCV와 SOC가 같다고 가정한다[2]. 이러한 가정을 기반으로 배터리의 SOC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내부 직렬저항과 RctCdl를 측정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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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의 특징은? 본 논문은 그림 1과 같이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의 토폴로지를 이용한 배터리 충전 방법을 제안한다. 3상 AC-DC 승압형 컨버터는 계통입력인 AC를 별도의 정류회로 없이 6개의 스위치를 이용하여 승압된 DC전압을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양방향 스위치를 사용하므로 계통전류의 위상을 제어할 수 있어 PFC(Power Factor Correction) 제어가 가능하다.
CC-CV충전방식의 단점은? 일반적인 CC-CV충전방식은 CC충전에서 CV충전으로의 전환 시 배터리의 단자전압을 센싱하여 충전모드를 전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단자전압을 이용하여 충전을 하게 되면 CV충전시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전체적인 충전시간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CC-CV를 이용하여 빠른 충전을 하게 될 경우, 큰 전류로 CC 충전을 해야 한다. 그러나 큰 CC 전류는 배터리의 내부 임피던스 특성에 의해 SOC에 비해 단자전압을 크게 만들고 결국 CC 제어구간은 짧아지고 CV 제어구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충전시간 단축이 사실상 어렵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충전 방법은? 한편, 배터리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배터리의 충전 방식 또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방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충전 방법은 정전류-정전압(Constant Current- Constant Voltage : CC-CV) 제어 방법이다. 일반적인 CC-CV충전방식은 CC충전에서 CV충전으로의 전환 시 배터리의 단자전압을 센싱하여 충전모드를 전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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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etsuro Okoshi, Keizo Yamada, Tokiyoshi Hirasawa and Akihiko Emori, "Battery condition moniroing (BCM) technologies about lead-acid batteries," J. Power of Source, Vol. 158, No. 2, pp. 874-878, Aug. 2006. 

  2. Novie Ayub Windarko and Jaeho Choi, "SOC Estimation Based on OCV for NiMH Batteries Using an Improved Takacs Model,"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0, No. 2, pp. 181-186, Mar. 2010. 

  3. Lalit P. Mandal and Robert W. Cox, "A Transient-Based Approach to Estimation of the Electrical Parameters of a Lead-Acid Battery Model," Energy Conversion and Exposition (ECCE), pp. 181-186, Mar. 2010. 

  4. Stephan Buller, Marc Thele and Rik W. A. A De Doncker, "Impedance-Based Simulation Models of Supercapacitors and Li-Ion Batteries for Power Electronic Applications,"IEEE Trans. Ind. Appl,. Bol. 41, No. 3, pp. 742-747, May/Jun. 2005. 

  5. Dinh Vinh Do, Christophe Forgez, Khadija El Kadri Benkara and Guy Friedrich, "Impedance Observer for a Li-ion Battery Using Kalman Filter,"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8, No. 8, pp. 3930-3937, Sep. 2009. 

  6. Stephan Buller, Marc Thele, Eckhard Karden and Rik W. De Doncker, "Impedance-based non-linear dynamic battery modeling for automotive application," J. Power Source, Vol. 113, No. 2, pp. 422-430, Jan. 2003. 

  7. Martin Coleman, William Gerard Hurley and Chin Kwan Lee, "An Improved Battery Characterization Method Using a Two-Pulse Load Test,"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Vol. 23, No. 2, pp. 708-713, Apr. 2008. 

  8. Jin-Ho Park, Kyung-Min Kim, Jung-Hyo Lee and Chung-Yuen Won, "Reduction of DC-Link Voltage Ripple of Three-phase AC/DC Converter for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by Applying Fuel Cel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4, No. 6, pp. 43-51,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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