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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싱 충격현상 해석을 위한 모형실험과 수치해석 적용에 관한 비교 연구: PIV vs. CFD
Comparative Study on Sloshing Impact Flows between PIV and CFD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9 no.2, 2015년, pp.154 - 162  

양경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지응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상엽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용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xperimental and numerical methods were applied to observe sloshing impact phenomena. A two-dimensional rectangular tank filled with water and air was considered with a specific excitation condition that induced a hydrodynamic impact without an air pocket at the top corner of the tan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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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수치기법에 대한 검증 작업과 격자 민감도 해석은 기존의 논문(Yang et al., 2010)에서 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코드에 추가된 WLIC 기법이 슬로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부산대(PNU)에 의해 실험이 수행된 바 있는 2차원 탱크(Kim et al.
  • 본 연구에서는 서울대학교 슬로싱 실험동에서 입자 영상 계측과 압력 측정을 위한 모형실험이 수행되었다. 슬로싱 유동의 입자 영상 유속계 계측을 위해 필요한 장비로는 본 연구에서는 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슬로싱 충격 문제에서 속도 분포와 압력 신호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슬로싱 실험과 입자 영상 유속계 계측은 서울대학교 슬로싱 실험동에서 수행되었으며, 후)압력값을">압력 값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압력센서와 유체 사이의 온도차이로 인한 압력값의 표류(Drift)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그리스(Grease)를 압력계측면에 도포하여 온도에 대한 민감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고, 표류현상이 제거된 것을 확인하고 압력 계측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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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싱 현상의 해석에서 확률론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슬로싱 현상은 매우 복잡한 유동을 수반하며, 이로 인해 벽면에 작용하는 충격압력 역시 불규칙적인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슬로싱에 대한 해석은 확률론적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장시간 해석에 적합한 실험을 통해 슬로싱 하중 해석이 진행되어왔다.
슬로싱 유동은 어떤 현상인가? 슬로싱 유동은 탱크 내부에 부분적으로 적재된 유체가 외부 기진력으로 인해 격렬한 자유표면의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최근 LNG (liquified natural gas)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LNG 운반선, LNG Re-gasification vessel (RV), LNG-FPSO (LNG-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 FSRU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와 같은 선박 및 해양구조물들의 설계에 있어 슬로싱에 대한 해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입자 영상 유속계(PIV, particle image velocimetry)를 이용하여 충격이 발생하는 부근의 속도 및 가속도 특성을 분석한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충격압력 계측뿐만 아니라, 충격이 발생하는 부근의 속도 및 가속도 특성을 입자 영상 유속계(PIV, particle image velocimetry)를 이용하여 분석한 연구도 진행된 바 있다. Lugni et al.(2006)의 경우 탱크 옆면에서의 충격 현상에 대해, 압력 분포와 입자 영상 유속계 계측을 통한 속도 특성을 분석하였다. Ahn et al.(2012)은 탱크 상부에서 공기주머니(Air pocket)의 발생으로 압력의 진동 특성이 나타나는 경우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였고, 공기주머니 근방의 속도와 가속도를 계측한 바 있다. 하지만 입자 영상 유속계를 이용하는 경우, 자유표면이 탱크 벽면을 치는 시점에서 발생하는 공기주머니와 공기 거품에 의한 빛의 산란으로 정확한 속도 계측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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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hn, Y., Kim, J.H., Kim, S.Y., Kim, K.H., Kim, Y., 2012. Particle Image Velocimetry Measurement on the Oscillating Characteristics of Sloshing-induced Internal Flow Fields. Proceedings of the 6th Asis-Pacific Workshop on Marine Hydrodynamics, Malaysia, 179-184. 

  2. Chetverikov, D., 2003. Applying Feature Tracking to Particle Image Velocimetry. International Journal of Pattern Recogni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17(4), 487-504. 

  3. Choi, H.I., Kwon, S.H., Park, J.H., Choi, Y.M.,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Filling Ratio on Sloshing Impact Press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6), 30-33. 

  4. Faltinsen, O.M., Timokha, A.N., 2009. Sloshing. 1st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5. Kim, Y., 2001. Numerical Simulation of Sloshing Flows with Impact Load. Applied Ocean Research, 23, 53-62. 

  6. Kim, S.Y., Kim, K.H., Kim, Y., 2012. Comparative Study on Model-scale Sloshing Test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7(1), 47-58. 

  7. Kim, H.I., Kwon, S.H., Park, J.S., Lee, K.H., Jeon, S.S., Jung, J.H., Ryu, M.C., Hwang, Y.S., 2009.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ydrodynamic Impact on 2-D LNGC Models.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Osaka, Japan. 

  8. Loysel, T., Gervaise, E., Moreau, S., Brosset, L., 2013. Results of the 2012-2013 Sloshing Model Test Benchmark.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Alaska, USA. 

  9. Lugni, C., Brocchini, M., Faltinsen, O.M., 2006. Wave Impact Loads: The Role of the Flip-through. Physics of Fluids, 18(12):122101. 

  10. Park, J.C., Hwang, S.C., Jeong, S.M., 2011. Development of a Numerical Simulation Method for the Analysis of Sloshing Problems based on CCUP Scheme.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16(2), 1-10. 

  11. Phi, T.H., Ahn, H.T., 2011. Air Compressibility Effect in CFD-based Water Impact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r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6), 581-591. 

  12. Prasad, A.K., 2000. Particle Image Velocimetry. Current Science, 79(1), 51-60. 

  13. Xiao, F., Honma, Y., Kono, T., 2005. A Simple Algebraic Interface Capturing Scheme using Hyperbolic Tangent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48, 1023-1040. 

  14. Yang, K., Kim, Y., Hu, C., 2010. Numerical Simulation of 2D Violent Sloshing Flows by using CCUP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20(3), 204-209. 

  15. Yokoi, K., 2007. Efficient Implementation of THINC Scheme: A Simple and Practical Smoothed VOF Algorithm.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226, 1985-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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