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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형 저널 베어링의 유량특성에 대한 그루브 형상의 영향
Effect of Oil Groove Shapes on the Characteristic of the Flow Rate at the Journal Bearing with Vertical Typ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664 - 1670  

정봉수 (전북대학교 융합기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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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 베어링은 샤프트와 베어링이 윤활유를 사이에 두고 서로 미끄러지는 유체윤활 상태에서 운동하고 있으며, 넓은 마찰 면에 하중을 분산하여 받기 때문에 큰 힘을 받을 수 있다. 저널 베어링이 유체 윤활 상태에서 원활한 동작으로 운전되기 위해서는 저널 베어링의 표면에 오일 구멍이나 오일 홈을 더하여 베어링 틈새로 충분한 윤활유가 공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급유 홈의 형상이나 크기 및 급유 위치에 따라 베어링의 성능이 달라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급유 조건 중 저널 베어링의 오일 홈의 형상(삼각형, 사각형, 반원형)에 따른 유량을 측정하여, 어느 형상에서 가장 많은 유량을 토출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저널 베어링을 설계하는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홈의 형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온도가 낮을수록 유량이 많으며, 회전수가 높아질수록 온도의 영향이 작아지고, 삼각형의 오일 홈일 때 유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journal bearing has a sliding motion between the shaft and bearing with lubricating oil, it produces a hydrodynamic lubrication condition. Journal bearing can receive a large force because it takes a distributed load at the large friction face. As the oil groove or oil hole is made in the jour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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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급유 조건 중 저널 베어링의 오일 홈(oil groove)의 형상에 따른 유량의 변화를 실험을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저널 베어링을 설계하는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홈의 형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그루브가 있는 저널 베어링에서 그루브의 형상에 따른 유량 변화를 측정하여 비교함으로써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홈의 형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오일의 온도, 베어링의 회전 속도에 따른 유량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최적 유량을 나타내는 조건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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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볼이나 롤러 베어링을 저널 베어링으로 대체하는 흐름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회전계는 고속화, 소형화 및 우수한 진동 특성 등의 요구 조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볼이나 롤러 베어링을 저널 베어링으로 대체하는 흐름이 증가하고 있다. 볼베어링이나 롤러 베어링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베어링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볼과 롤러의 접촉 부분인 점 또는 선에 하중이 집중되어 응력집중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베어링의 설계 시 베어링의 성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급유조건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저널 베어링이 유체 윤활 상태에서 원활한 동작으로 운전되기 위해서는 저널 베어링의 표면에 오일구멍(oil hole)이나 오일 홈(oil groove)을 더하여 베어링틈새로 충분한 윤활유가 공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급유홈의 형상이나 크기 및 급유 위치에 따라 베어링의 성능은 달라진다. 그러므로 베어링의 설계 시 베어링의 성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급유조건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볼베어링이나 롤러 베어링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회전계는 고속화, 소형화 및 우수한 진동 특성 등의 요구 조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볼이나 롤러 베어링을 저널 베어링으로 대체하는 흐름이 증가하고 있다. 볼베어링이나 롤러 베어링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베어링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볼과 롤러의 접촉 부분인 점 또는 선에 하중이 집중되어 응력집중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널 베어링은 윤활유를 사이에 두고 넓은 면에 하중을 분산하여 받기 때문에 큰 힘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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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 Sternlict and L. W. Winn, "On the Load Capacity and Stability of Rotors in Self-Acting Gas Lubricated Plain Cylindrical Journal Bearings", Trans. of ASME, Journal of Basic Eng., Series D, Vol. 86, No. 2, pp. 505-512, 1963 DOI: http://dx.doi.org/10.1115/1.3656892 

  2. R. E. Cunningham, D. P. Fleming and W. J. Anderson, "Experimental Stability Studies of the Herringbone-Grooved Gas-Lubricated Journal Bearing", ASME, J. Lubrication Technology, ser. F, Vol. 91, pp. 52-59, 1969 DOI: http://dx.doi.org/10.1115/1.3554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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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 G. Kim, "On the Oil Film Behaviors of Engine Bearing Considering Crankshaft Misalign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9, pp. 3119-3124,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9.3119 

  8. D. W. Shin and Y. C. Rhim, "An Analysis of Herringbone Groove Journal Bearing Considering Groove Shape", Journal of the KSTLE, Vol. 16, No. 6, pp. 425-431, 2000 

  9. J. K. Lee and Y. S. Park, "Rotor Dynamic Analysis of the High Speed Centrifugal Chill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4, No. 3, pp. 193-198, 2003 

  10. S. Y. Baek and K. L. Kim, "Evaluation of Machining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Analysis of Air-Lubricated Dynamic Bear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412- 5419,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2.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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