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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식재기반을 담는 RDT 거더교의 구조성능 검증
Structural Performance Verification of RDT Girder Bridge Feasible to Fill with Planting Groun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2219 - 2228  

하태열 ((주)삼현피에프 기술연구소) ,  한종욱 ((재)건설연구인프라운영원) ,  양인욱 ((주)삼현피에프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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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T(Reversed Double T) 거더교는 생태교 맞춤형으로 개발된 PSC 교량 형식이다. 모음 ㅛ형상과 유사한 단면형상이 가장 큰 특징이며 거더 내부 공간에 흙을 담을 수 있어 상부 구조 전체 높이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하여 생태교로써 적용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는 공법이다. 새로 제안된 RDT 거더교의 실적용을 위해서는 공용 중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RDT 거더교의 실물모형 실험체를 설계 및 제작하여 정적재하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와 변형률적합법을 이용한 비선형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거동을 평가하고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RDT 거더교는 사용하중의 2배 이상 균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우수한 휨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osed RDT(Reversed Double T) girder bridge is suitable to eco corridor, because of its cross section which resembles Korean alphabet vowel "ㅛ". The total height and cost of bridge would be reduced for its inner space containing some of plant soil.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the RDT g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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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물모형 실험체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제작 단계에서 텐던 배치 형상에 따른 긴장응력 도입이 예상과 잘 일치하는 지 살펴보았으며 정적재하 실험을 수행하여 생태교로서의 구조적 안전성을 보유하는지 평가하였다. 또한 실험 결과와 변형률적합법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9m, 설계경간은 29m이다. 동물이동만을 위한 교량이며, 고정하중은 식재지반 깊이 1.2m, 배수층 300mm로 가정하였고 식생하중(8.0kN/m3)과 보호몰탈 하중을 고려하였다. 식재지반 흙과 배수층 자갈은 구분 없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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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DT(Reversed Double T) 거더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RDT(Reversed Double T) 거더교는 생태교 맞춤형으로 개발된 PSC 교량 형식이다. 모음 ㅛ형상과 유사한 단면형상이 가장 큰 특징이며 거더 내부 공간에 흙을 담을 수 있어 상부 구조 전체 높이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하여 생태교로써 적용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는 공법이다. 새로 제안된 RDT 거더교의 실적용을 위해서는 공용 중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
생태교란 무엇인가? 생태교(육교형 생태통로)는 도로·철도 등에 의해 단절된 생태계를 연결하거나 야생동물의 이동을 위해 설치하는 인공구조물이다. 국내에는 1998년 터널형 생태통로를 시초로 매년 20~30개소가 꾸준히 설치되고 있고, 최근에는 생태계 파편화를 막는 전통적인 역할 뿐 아니라 복개공원의 목적으로 시공 되어 시민들의 위락과 심미적 쾌적함을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1].
RDT(Reversed Double T) 거더교란 무엇인가? RDT(Reversed Double T) 거더교는 생태교 맞춤형으로 개발된 PSC 교량 형식이다. 모음 ㅛ형상과 유사한 단면형상이 가장 큰 특징이며 거더 내부 공간에 흙을 담을 수 있어 상부 구조 전체 높이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하여 생태교로써 적용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는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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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Environment "Current State of Affairs of Installation and Management for Eco-corridor in Korea", 2011 

  2. Kwang-Soo Kim, In-Hwan Yang, "Development of New Type PSC Beam Girder Bridges in Korea",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3, pp. 26-33, 2008 

  3.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Landscape Architecture Standard Construction Specificatio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8 

  4.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Landscape Architecture Design Criteri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5. Land Transport and Maritime, "Development of Construction Technology for Eco Bridges and Cut-and-cover Tunnels Using Composite Preflex Rahmen Structures", Land Transport and Maritime R&D Report, 2011 

  6. Choong-Eon Kim, Jong-Wook Han, "Application Study of the Reversed Double-T Prestressed Concrete Girder", KCI Conference Journal, Vol. 25, No. 1, pp. 7-8, 2013 

  7.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Design Specification of Highway Bridg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8.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Structure Design Standar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9. Korea Express Corporation, "Eco Bridge Design Standard(Draf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3 

  10.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Design Specification of Highway Bridges(Limit State Desig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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