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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학교 예술영재학급 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탐색
Exploring the Problem and Solution in Curriculum Development of School-based Program for the Gifted in the Ar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2, 2015년, pp.299 - 320  

이경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김성혜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예술영재교육기관의 유형 중 단위학교 예술영재학급의 교육과정 개발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단위학교 예술영재학급 교 강사 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6명(음악4명, 미술2명)을 면담했다. 분석결과, 단위학교 예술영재학급 교육과정 개발은 담당교사들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강사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 교육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교사가 교육대상자인 예술영재나 예술영재 교육과정에 대해서 모호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교사의 개인적 노력에 의존하여 전문성 부족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계획할 수 있는 연구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예술영재교육 연수를 제공해야 하고, 예술영재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들을 단위학교 예술영재 담당교사나 강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며, 교육과정 개발 협의체나 컨설팅단을 구성해서 단위학교 예술영재학급의 교육과정 개발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단위학교 예술영재학급의 역할을 명확하게 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예술영재 성취기준을 개발하며, 중장기적 안목에서 예술영재학급에 대한 지원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problem in curriculum development in school-based gifted program in the arts and suggest the way to solve that. For this study, we surveyed 28 teachers and guest instructors, furthermore interviewed 6 teachers (4 in music and 2 visual arts). The study results indica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왔습니까?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은 제1차 ‘도입기’, 제2차 ‘발전기’를 거쳐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제 3차 ‘도약기’에 이르고 있다. 국가 전체의 교육 및 우수 인재 양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여 영재교육 도약을 견인한다는 목적 아래, 영재교육기관 설치를 확대했고 그 결과 영재교육은 지난 10년간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영재교육기관이 지니는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국가 전체의 교육 및 우수 인재 양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여 영재교육 도약을 견인한다는 목적 아래, 영재교육기관 설치를 확대했고 그 결과 영재교육은 지난 10년간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영재교육기관 설치 확대로 전체적인 영재 교육 수혜자는 증대했지만, 질 관리에 있어서도 성공적이었다고 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반성에 의해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교육부, 2013)에서는 교육기관 간 연계성 확보, 즉 기관별 교육내용과 수준의 차별을 통해 영재 발굴과 교육에서의 무의미한 반복과 중복, 단절을 제한하여 효율적인 교육 관리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중이다.
영재교육기관 유형은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영재학급'으로 분류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교육기관 유형은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영재학급’으로 나눌 수 있다. ‘영재학교’는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운영하며 전문분야로 특화되어 있는데, 예술 분야에 대한 영재학교는 아직 설립되지 않았다. ‘영재교육원’은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등에 설치 ․ 운영되는 부설기관(2조)으로, 시도교육청, 대학, 국공립 연구소, 정부출연기관 및 과학 ․ 기술, 예술, 체육 등과 관련 있는 공익법인에서 설치 ․ 운영(8조)할 수 있다. ‘영재학급’은 초 ․ 중등교육법에 따라 설립 ․ 운영되는 고등학교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에 설치 ․ 운영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학급으로(2조),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에 교과영역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설치 ․ 운영(7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법 규정에 근거하여, 예술영역에서의 교육기관은 [그림 1]과 같은 체제를 갖추고 있는데, 이는 공교육 체제하에서 예술영재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예술영재교육의 비젼 및 우리나라 교육기관과 맥락에 기반한 체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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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 교육부. 

  2. 구자억, 박승재, 안병환, 이석열, 정택희(2013).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 김성혜(2013). 예술영재교육연구원 중장기 발전계획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4. 김영천(2012). 질적연구방법론 I.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5. 김춘미, 한수연, 이미경, 전동호, 신기현, 조주현, 김정환(2006). 예술영재교육 발전방안 연구.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6. 김혜정, 한기순(2013). 단위학교 영재학급 선발방식에 따른 영재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23(2), 257-273. 

  7. 백경미(2012). 한국 미술영재교육 현장의 요구. 기초조형학연구, 13(3), 153-161. 

  8. 원영실, 김은경(2014).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 평가지표 개발. 영재교육연구, 24(2), 191-215. 

  9. 이미경, 강병직(2010).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10. 이미경, 강병직, 조주현, 홍소영(2006).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모형 개발 연구(I).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11. 이경진(2014). 예술영재교육기관 컨설팅 모형 개발.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12. 이경진, 최진영(2010).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협력적 실천: 초등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8(2), 91-119. 

  13. 이경진, 최진영(2013). 미술영재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사례연구. 영재교육연구, 23(4), 537-565. 

  14. 이정규, 김미숙, 박춘성, 이승희, 이행은(2007). 영재학급 . 영재교육원 운영실태 및 확대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5. 이학식, 임지훈(2014). 사회과학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방법론. 서울: 집현재. 

  16. 이희현, 김미숙, 정경란(2009). 영재교육기관 맞춤형 컨설팅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7. 정진원(2012). 음악영재성의 체계적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모형연구. 한국초등교육, 23(1), 269-291. 

  18. 한국교육개발원(2014). 2013년 중앙영재교육컨설팅 성과보고회.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 Croft, L. J. (2003). Teachers of the gifted: Gifted teachers.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MA: Pearson. 

  20. Karnes, F. A., & Stephens, K. P. (2008). Achieving excellence: Educating the gifted and talented. Old Tappan, NJ: Pearson Education Inc. 

  21. Miles.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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