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의 개념 변화에 따른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 발전방향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5, 2015년, pp.20 - 24  

민세동 (순천향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최근 건강관리에 대한 개념변화에 대해 소개하고 이러한 개념변화가 어떻게 웨어러블한 건강관리기기에 반영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이며, 국내외의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의 동향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의료비가 증가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1] 또한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국민의료비는 2010년 81조원에서 2020년 25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의료비의 증가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고령사회 및 초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노인인구의 질환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관리의 페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이렇게 환경적인 요소들이 빠르게 바뀌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개념도 바뀌고 있다. 과거에 건강관리는 치료(Cure)중심의 건강관리였으나 최근에는 관리(Care)중심의 건강관리로 바뀌어가고 있다. 현재 개인 의료비의 많은 부분은 질환이 발병하고 난 후 이를 치료하기 위해 쓰이고 있지만 앞으로는 건강을 계속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부분에도 많은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 예측된다.
웨어러블 건강관리 디바이스의 연구 및 개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특히, 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건강한 사람과 미병(未病)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 관리 플랫폼 및 서비스의 구축은 가까운 미래에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건강관리 서비스의 구현은 개인적 요소, 심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전문가적 요소들을 포함하여 실행되어져야 할 것이며, 서비스 구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웨어러블 건강관리 디바이스의 연구 및 개발은 디자인적 요소, 컨텐츠적 요소, 기술적요소를 반드시 포함하여 연구개발 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정책적으로도 웨어러블 건강관리 기기를 활용한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관련 정책 및 제도를 구축하여 관련 기업 및 기관 그리고 연구소들이 창조경제에 알맞은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