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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제어용 부착물을 이용한 5톤 화물차의 항력 감소에 관한 실험적 연구
Wind tunnel study on drag reduction of a 5 ton truck using additive devices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13 no.1, 2015년, pp.9 - 14  

이의재 (POSTECH, 기계공학과) ,  황배근 (POSTECH, 기계공학과) ,  김정재 (POSTECH, 기계공학과) ,  이상준 (POSTECH, 기계공학과, 첨단유체공학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attempts to reduce the cost of transportation. Especially, drag reduction of heavy vehicles has enormous influence on energy saving by reducing the driving power of the vehicles.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drag-reducing additive devices such as side skirt, boat tail and ca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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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운행되고 있는 5톤 트럭의 항력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기본 차체에 다양한 형상의 사이드 스커트와 보트 테일, 캡루프 페어링을 장착하고 이들의 항력감소 효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물자동차인 5톤 트럭을 대상으로, 차체에 사이드 스커트, 보트 테일, 캡루프 페어링과 같은 부가장치를 차체에 설치하여 화물차의 상단부에 걸리는 형상저항(pressure form drag), 차체 하부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 그리고 후미부에서 발생하는 유동박리에 기인한 공기저항을 제어함으로써 화물차의 공력특성 변화를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공기 역학적인 해석을 통해 화물차의 항력감소 메커니즘을 밝히고 저저항 운송체의 공력 설계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이드 스커트의 형상 및 각도, 보트 테일의 길이와 각도 등 다양한 실험변수를 변화시키면서 화물차에 걸리는 공력계수(CD)값을 측정하고, 화물차 상단부 및 후미부 주위 유동 변화를 가시화하여 유동 구조를 분석하였다.
  • 지금까지 여러 가지 다른 조건하에서 사이드 스커트와 보트 테일이 5톤 트럭의 항력저감에 미치는 효과 연구하였다. 이들 부착물들은 독립적으로 부착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들을 모두 함께 적용할 때 그 효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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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물자동차는?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물자동차인 5톤 트럭을 대상으로, 차체에 사이드 스커트, 보트 테일, 캡루프 페어링과 같은 부가장치를 차체에 설치하여 화물차의 상단부에 걸리는 형상저항(pressure form drag), 차체 하부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 그리고 후미부에서 발생하는 유동박리에 기인한 공기저항을 제어함으로써 화물차의 공력특성 변화를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공기 역학적인 해석을 통해 화물차의 항력감소 메커니즘을 밝히고 저저항 운송체의 공력 설계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물류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세계 각국은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차의 유류비를 절감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2). 우리나라도 고유가 시대에 대비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화물자동차의 연료 소비를 절감 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시급하다.
화물차의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부착물인 사이드 스커트, 보트 테일, 캡루프 페어링 각각의 역할은?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 화물차에 장착하는 대표적인 부착물로는 사이드 스커트(side skirt), 보트 테일(boat tail),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 등이 있다. 사이드 스커트는 트럭의 바퀴 사이의 측면 공간에 부착하는 스커트 형상의 구조물로 차량 하부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 손실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캡루프 페어링은 트렉터의 지붕 위에 설치하는 구조물로써 트레일러와 컨테이너 사이의 높이 단차를 줄여 공기 저항을 저감시키는 부착물이다. 보트 테일은 적제 공간인 컨테이너 후단부에 부착하는 구조물로써 유동박리(flow separation)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와류와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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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euschen, J. and Kevin R. Cooper., 2006, "Full-scale wind tunnel tests of production and prototype, second-generation aerodynamic drag reducing devices for tractor-trailers", SAE Technical Paper. 

  2. Ortega, J., Salari, K., Brown, A., Schoon, R., 2013, "Aerodynamic drag reduction of class 8 heavy vehicles: a full-scale wind tunnel study" LLNL-TR-628153. 

  3. Choi, H., Lee, Lee, J., Park H., 2014, "Aerodynamic of heavy vehicles" Annu. Rev. Fluid Mech., Vol 46, pp.441-68. 

  4. McCallen, R., Couch, R. et al., 1999, "Progress in reducing aerodynamic drag for higher efficiency of heavy duty trucks", SAE Paper, Vol. 1, pp.3-14. 

  5. Choi, J.H and Lee, S.J, 1996, "Experimental study on drag reduction of ground vehicle using a rear-spoiler", KSAE, Vol.4, No.3, pp.31-39. 

  6. Cooper, K. R., "Truck aerodynamics reborn-lessons from the past", 2003,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3376. 

  7. Malviya, V., Mishra, R., and Fieldhouse J. D., 2009, "CFD investigation of a novel fuel-saving device for articulated tractor-trailer combinations", Eng. Appl. Comput. Fluid Mech., Vol. 3, pp.587-607. 

  8. Kim, C.H, 2006, "An effect of roof-fairing and deflector system on the reduction of aerodynamic drag of a heavy-duty truck", Trans. KSAE, Vol.14. No.2, pp.194-201 

  9. West, G. S. and Apelt, C.J., 1982, "The effects of tunnel blockage and aspect ratio on the mean flow past a circular cylinder with Reynolds numbers", J. Fluid Mech, Vol.114, pp.36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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