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글자판의 단어예측기능에 대한 뇌병변장애인 대상의 사용성 평가
A Usability Testing of the Word-Prediction Function of the AAC Keyboard for the People with Cerebral Palsy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9 no.3, 2015년, pp.209 - 214  

이희연 (경인교육대학교 특수(통합)교육과) ,  홍기형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1) 구어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뇌병변장애인을 대상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 글자판의 단어예측기능이 문장산출 속도에 미치는 영향 및 (2) 단어예측기능의 필요성, 편의성, 만족도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총 10명의 성인 뇌병변장애인들이 평가에 참여하였고, 한국형 하이테크 AAC 기기인 마이토키스마트의 글자판에 탑재된 단어예측기능이 평가도구로 사용되었다. 참가자들은 제시되는 문장을 단어예측기능과 낱글자 직접입력방식을 각각 사용하여 음성출력한 후에, 단어예측기능의 필요성, 사용 편의성 및 만족도를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요청되었고, 자유 피드백을 통해 기타 의견들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문장예측기능을 사용했을 때의 문장생성속도가 낱글자입력방식을 사용했을 때보다 평균적으로 빠르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참가자들이 새로운 실험도구를 충분히 연습하고 학습할 적응기간이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참가자들의 문장예측기능에 대한 필요성, 편의성, 만족도 등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응답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1) the influence of the word-prediction function on the sentence generation speed and (2) the necessity, convenience, and satisfaction of the word-prediction function of the AAC keyboard. A total of 10 adults with cerebral palsy participated and the word-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기존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하이테크 AAC의 글자판에서 제공되는 단어예측기능이 구어로 의사소통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성인 뇌병변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속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 단어예측기능의 사용 편의성, 만족도, 기타 의견 등을 조사하여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완대체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노테크부터 하이테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시스템(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 AAC)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은 구어나 문어를 통한 의사소통 방식을 포함해서 말이나 언어의 산출이나 이해에 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손상, 활동 제한, 참여의 제한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의미한다[1].
뇌 병변장애인들의 구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가? 뇌병변장애인들의 주요한 특성 가운데 하나는 구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다.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노테크부터 하이테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시스템(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 AAC)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은 구어나 문어를 통한 의사소통 방식을 포함해서 말이나 언어의 산출이나 이해에 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손상, 활동 제한, 참여의 제한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의미한다[1].
로우-테크 (low-tech) AAC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에는 상징들을 직접 제작하거나 오려 붙여서 만든 의사소통판이나 수첩 등과 같은 로우-테크 (low-tech) AAC를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해 왔으나 이는 그림상징을 제작하는데 교사의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요구하며 사용할 수 있는 상징어휘의 수도 제한되어 있다는 제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로우-테크 AA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10,000개 이상의 상징 어휘들을 탑재할 수 있고, 쉽게 상징을 편집할 수 있으며, 합성음을 통한 다양한 음색의 음성산출이 가능한 하이-테크 AAC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eukelman, D. R., & Mirenda, P.,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upporting children and adults with complex communication needs (4th ed.). Baltimore: Paul H. Brookes., 2013. 

  2. Trnka, K., Yarrington, J.M. & McCoy, K.F., "The Effects of Word Prediction on Communication Rate for AAC," Proceedings of NAACL HLT 2007, Companion Volume, pp. 173-176, 2007. 

  3. Anson, D., Moist, P., Przywara, M., Wells, H., Saylor, H. & Maxime, H., "The Effects of Word Completion and Word Prediction on Typing Rates Using On-Screen Keyboards," Assistive Technology, vol. 18, pp. 146-154, 2006. 

  4. Tam, C. & Wells, D., "Evaluating the Benefits of Displaying Word Prediction Lists on a Personal Digital Assistant at the Keyboard Level," Assistive Technology, vol. 21, pp. 105-114, 2009. 

  5. 김경양, 박은혜, "스크립트를 이용한 AAC 중재가 중도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기능 습득에 미치는 효과," 언어청각장애연구, 제6권 제2호, pp. 331-354, 2001. 

  6. 김은경, 김라경, "국내 보완대체이사소통(AAC) 중재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특수교육, 제13권 제3호, pp. 25-51, 2014. 

  7. 김정연, 김시원, "지역사회 상황 스크립트를 이용한 AAC 중재가 비구어 지적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pp. 625-643, 2011. 

  8. 조서영 김정연, "사물과 사진을 활용한 스크립트 활동이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2권 제1호, pp. 23-48, 2014. 

  9. 박은혜, "Development of Korean-style AAC system: Assistive Technology and Universal Design in Hig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QoLT, pp. 61-74, 2012. 

  10. 임장현, 박은혜, 이설희, "지체장애인을 위한 글자 기반 의사소통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특수교육, 제12권 제1호, pp. 247-273,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