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ask Commitment through the Jigsaw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1, 2015년, pp.87 - 97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out that the effect of class applied Jigsaw cooperative learning to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and task commitment. This study has been aimed at 2 class 66 students pre-service teachers who take "Science and study of teaching materials I" enrolled in B University of Edu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의 패러다임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며 그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육성을 위해 변하여 왔다. 교육과정이 개정되거나 새로운 교육방법의 변화는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데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으며, 창의적 결과물은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은 창의적인 능력일 것이다.
  • 둘째,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Jigsaw 협동 학습 수업 후 초등 예비교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집단 66명을 대상으로 Jigsaw 협동 학습 적용 후 초등예비교사들의 반응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Jigsaw 협동학습을 수업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셋째,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 적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 첫째,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igsaw 협동학습 방법에서 학습자들이 얻을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Jigsaw 협동학습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으며, 또한 인성 함양에 적합한 학습방법이라 여겨진다. Jigsaw 협동학습 방법에 대한 국내의 선행연구 등(강희웅과 김진수, 2006; 문성환과 이훈욱, 2011; 안미경, 2001; 이숙현, 2007; 윤현선 외, 2005; 정숙희, 2014; 황영란과 박윤배, 2011), 외국의 선행연구 등(Anderson & Palmer, 2001; Crist & James, 2012; Mengduo & Xiaoling, 2001; Timothy, 2013)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정숙희(2014)의 연구의 학습태도면에서, 학습자들은 자발적이고 열정적인 학습태도, 토의와 토론능력 및 발표력 향상, 동료 교수활동으로 자신감과 자존감 상승, 사회성 발달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언급하였다. 황영란과 박윤배(2011)의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에서 친구들과 토론하는 것을 여학생들이 더 좋아했으며, 그 결과 수업에 집중하였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밝히고 있다.
Jigsaw 협동 학습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Jigsaw 협동 학습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보아진다. 왜냐하면 초등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의 교사가 되었을 때 이러한 Jigsaw 학습을 적용하여 수업을 한다면 Jigsaw 협동 학습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Jigsaw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교육현장의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학습방법은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방법에서 Jigsaw 협동학습은 모둠 구성원이 각자 하나의 주제를 분담하고, 같은 주제를 담당한 조원들이 모여서 토의, 토론을 거쳐 주제에 따라 내용을 집약하고 전문화하여 원래의 모둠에 가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르치거나 협력하는 방법이다. Jigsaw 협동학습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으며, 또한 인성 함양에 적합한 학습방법이라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hn Mi-Kyung(2001). (The) Effects of Jigsaw II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Knowledge, Inquiry ability and Attitudes at Elementary School Science Stud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 Anderson. F. J., Palmer. J. (2001). The jigsaw approach: Students motivating students. Education, 109(1), 59-62. 

  3. Crist, L., James, M. (2012).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 Approach and Other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aster's Research Project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Patton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Services, Ohio University. 

  4. Hwang Young-Lan, Park Yune-Bae(2011). Effect of Jigsaw III Cooperative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35(1), 91-101. 

  5. Jang Jung-Eun, Chung Yoon-Sook, Choi Yang-Hee, Kim Sung-Won(2013).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Task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16 . 

  6. Jo A-Ra(200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on the Ablity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Jung Suk-Hee(2014). The Effects of the Discussion and Debate-Based Class i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Settings on TOEIC Learners - Focused on Learning Attitudes and Motivations -.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2(4), 181-206. 

  8. Kang Hi-Ung, Kim Jin-Soo(2006). An effect of Jigsaw II Cooperative Learning on Learning Achievement in the 'Electricity & Electronics' Unit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Taught in the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6(3), 67-82. 

  9. Kendall, P. C.,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 1020-1029. 

  10. Kim Jae-Gweon(2005). Analysis of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task commitment of gifted children.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aejeon, Korea. 

  11. Kim Jin-Sun(2004). The Influences of SRL Strategy Training on SDL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Kweon Eung-Hwan(2004). The Effects of Study Skills Training Program on Study Habit,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s Children. Ph. D.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Kyungsangnamdo, KOR. 

  13. Lee Kyung-Mi(2015). A Comparison of Resilience and Task Commit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and Ordinary Elementary Students by Education Center.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14. Lee Sook-Hyun(2007). The Influences of Contract Learning on 6th graders' Achievement in English and their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5. Lee Yun-Hee(2003).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Goal Orientatio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Online Inquiry-Based Learn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6. Mengduo, Q., Xiaoling, J. (2001). Jigsaw strategy as a cooperative learning technique: focusing on the language learners. Chinese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3(4). 113-125. 

  17. Midgley, C., Kaplan, A., Middleton, M., Maehr, M. L., Urdan, T., Anderman, L. H. (199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ales assessing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 113-131. 

  18. Mun Seong-Hwan, Lee Hun-Wuk(2011). Effect of Woodwork Class that Applies JIGSAWIII Model on Improvement of Children's Sociality.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4), 46-60. 

  19. Park Mi-Jin, Lee Yong-Seob(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and Task Commitment of Science-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4), 961-977. 

  20. Shin Myeung-Ryeul, Lee Yong-Seob(2011). The Effects of RSM-Based Astronomical Observation Program on Astronomical Spatial Concept and Self-Directed Learning for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4), 993-1009. 

  21. Shin Myeung-Ryeul, Lee Yong-Seob(2013). The effects of UCC Project based learning on Metacognition and Task commitment for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1), 271-290. 

  22. Timothy, H. (2013). The Reveres Jigsaw: A Proces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Teaching Sociology, 31(3), 325-332. 

  23. Yoon Hyun-Sun, So Keum-Hyun, Yeau Sung-Hee(2005). The Effects of Jigsaw III Cooperative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iology Education, 33(4), 465-474. 

  24. You Hye-Sook(2008).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Applied to the Middle School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