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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2 = no.87, 2015년, pp.105 - 110
안치형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봉관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류상환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오순수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본 논문은 RFID기술기반의 새로운 저비용 고정밀 열차위치검지기술을 위하여 빔폭 가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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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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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제안된 RFID 시스템을 이용한 저비용 고정밀 열차위치검지기술은 어떻게 설계 되었는가? | 본 논문에서는 RFID 시스템을 이용하여 저비용 고정밀 열차위치검지기술을 제안하였다. 선로에 설치된 저가의 상용 태그를 열차 속도에 따라 정밀하게 인식하기 위하여 열차상에 설치된 리더안테나의 빔폭을 가변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열차 속도에 의한 리더안테나의 빔폭 계산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4×1 배열 안테나에 스위칭 커플러를 연결하여 선택적인 빔폭 가변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스위칭 커플러의 다이오드 동작에 의하여 설계된 배열 안테나의 빔폭이 39o와 18o로 가변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위의 안테나는 MoM 기반의 상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설계되었으며, 향후 실제 차량 시험을 통하여 보다 정밀한 열차위치검지기술 확보를 위하여 이용될 예정이다. | |
열차위치검지기술은 어떤 기술인가? | 열차위치검지기술은 근접 열차간 추돌방지 등의 철도 안전성 향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열차운행 조건에 따른 철도 효율성 및 승객 편의성 향상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기존의 궤도회로와 차륜센서를 이용한 위치검지기술은 제한된 위치정밀도 및 시간에 따른 상대오차 증가로 인하여 고정밀 열차운행을 위한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1]. | |
기존의 궤도회로와 차륜센서를 이용한 위치검지기술은 어떤 한계를 가지는가? | 열차위치검지기술은 근접 열차간 추돌방지 등의 철도 안전성 향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열차운행 조건에 따른 철도 효율성 및 승객 편의성 향상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기존의 궤도회로와 차륜센서를 이용한 위치검지기술은 제한된 위치정밀도 및 시간에 따른 상대오차 증가로 인하여 고정밀 열차운행을 위한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1]. 최근 철도 기술은 검증된 IT 기술의 적용으로 기존의 안정성 중심의 고가 시스템을 저가의 고효율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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