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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상장약공법을 이용한 전자발파 시공사례
Electronic Blasting Case Study Method Using Deck Charge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3 no.1, 2015년, pp.27 - 34  

김갑수 ,  손영복 ,  김재훈 ,  최형빈 (High ENC 기술사 사무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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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 발파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주변 민원문제가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굴착 시공성 저하로 인하여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사례는 전자뇌관에 의한 분산장약 발파공법을 적용하여,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제어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발파에 대한 민원간의 분쟁을 최소화하였다. 도심 구조물 근접구간의 발파공사에서 발파진동 및 소음을 허용기준 이하로 제어하면서 굴착 시공성을 높일 수 있는 굴착방법으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esidence complaints have been increased by blast vibration and noise issue due to increased urban blasting works so that the trouble between construction company and residence have been continuously increased. Deck-charge blasting method using electronic detonator provided not only 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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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당 현장에서 시험발파 시 적용한 전자발파 패턴은 그림 3, 표 4와 같고, 시험발파시 기존 기계굴착으로 인한 암반의 요철과 계단하부, 양수를 위한 초과 굴착 등으로 인해 전단면 천공이 이루어지지 않아 반단면 시험발파를 수행하였다.
  • 본 수직구에서 분산장약 전자발파의 시공구간은 전자발파의 효율성이 인정되어 일반뇌관 적용 구간까지 확대되어 그림 12와 표 7과 같이 GL-24.1~-38.5(14.4m) 구간이 분산장약에 의한 전자발파 공법으로 시공이 이루어졌다.
  • 시험발파 결과에 의해 설정된 굴착패턴으로 전자발파를 시행 중, 추가 공사기간 단축을 통해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 최소화를 위하여 분산장약에 의한 전자발파 공법 제안하였고, 대표적인 표준패턴은 그림 9와 같다.
  • 전자발파시스템의 시공절차는 그림 4와 같이 그룹별 마킹작업, 장약작업, 결선작업, 스캐닝작업, RDI 테스트 작업 및 BlastBox 발파작업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 전체 계측된 DATA를 활용하여 표 5와 그림 7과 같은 회귀분석 결과를 얻었으며, 이를 토대로 환기구 미 굴착 부분에 대한 굴착공법 선정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 그림 5와 같이 빌라 및 자유장에 계측기를 설치하였고, 사용된 계측기기는 진동속도ㆍ진동레벨ㆍ소음 레벨을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였다.
  • 본 사례는 도심 수직구 작업 현장에서 분산장약에 의한 전자발파 공법을 적용하여 공사기간 단축을 통해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을 최소화 시킨 국내 사례라 할 수 있다.
  • 본 사례는 도심 수직구 작업 현장으로서 근접 구조물에 대한 발파진동 및 소음제어가 일반뇌관으로는 불가능하여 전자발파를 적용하였다. 최초 전자발파 적용단계에서는 분산장약 공법이 검토되지 않았지만, 시험발파를 통해 발파진동 및 소음 제어가 원활함을 확인하고 전자발파작업 진행 중, 분산장약에 의한 전자발파 공법을 추가 검토하여 신속히 변경함으로서 공사기간 단축을 통해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을 최소화 시켰다.
  • 본 현장은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미금역 추가설치공사」 중 환기구 #1-2 굴착공사로서 주변에는 빌라, 분당선 환기구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가스관과 지역난방배관 등이 지하에 매설되어 있다(그림 1, 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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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 발파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는? 최근 도심 발파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주변 민원문제가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굴착 시공성 저하로 인하여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사례는 전자뇌관에 의한 분산장약 발파공법을 적용하여,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제어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발파에 대한 민원간의 분쟁을 최소화하였다.
도심 구조물 근접구간의 발파공사에서 발파진동 및 소음을 허용기준 이하로 제어하기 위한 공법은? 최근 도심 발파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주변 민원문제가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굴착 시공성 저하로 인하여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사례는 전자뇌관에 의한 분산장약 발파공법을 적용하여,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제어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발파에 대한 민원간의 분쟁을 최소화하였다. 도심 구조물 근접구간의 발파공사에서 발파진동 및 소음을 허용기준 이하로 제어하면서 굴착 시공성을 높일 수 있는 굴착방법으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뇌관에 의한 분산장약 발파공법의 기대효과는? 최근 도심 발파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주변 민원문제가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굴착 시공성 저하로 인하여 시공사와 민원간의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사례는 전자뇌관에 의한 분산장약 발파공법을 적용하여, 발파진동 및 소음에 대한 제어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발파에 대한 민원간의 분쟁을 최소화하였다. 도심 구조물 근접구간의 발파공사에서 발파진동 및 소음을 허용기준 이하로 제어하면서 굴착 시공성을 높일 수 있는 굴착방법으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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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Orica Mining Services, 2013, eDev operating manuals for tunnel electronic blasting systems, pp. 5-24. 

  2. High ENC 기술사 사무소, 2014, 신분당연장(정자-광교)복선전철 민간추자사업 미금역 추가설치공사 시험발파 보고서, pp. 56-84. 

  3. 경기도시철도 공사, 2012, 신분당연장(정자-광교)복선 전철 민간추자사업 미금역 추가설치공사 실시설계보고서, pp. 208-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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