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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avigation을 활용한 해상교통관리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ritime Traffic Management by Introducing e-navig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2 = no.67, 2015년, pp.164 - 170  

안광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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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안 선박과 소형 어선의 안전관리 개선을 위해 한국형 e-navigation을 활용하여 기존의 해상교통관리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시스템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기존 해상교통관제(VTS)의 고도화방안을 제시하였고,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를 기반으로 한 통합 e-navigation 운영시스템의 구성도와 해역별 해상교통관리체계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연안에서의 소형 선박과 어선에 대한 해상교통관리 강화를 위하여 해사클라우드 기반의 선박-선박/육상 간 데이터통신방안과 지역별 해사안전지원센터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연안선박과 소형어선에 중점을 둔 한국형 e-navigation의 추진에 도움이 될것으로 보며, 향후 e-navigation을 활용한 해양사고예방시스템의 개발과 운영 등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he improvement of maritime traffic management for domestic ships and fishing vessels by introducing the e-navigation environment. This study discusses the development of present Vessel Traffic service (VTS) in a systematic aspect and a fuctional aspect. The concept and archit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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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e-navigation 관련 기술과 인프라를 해양사고예방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파악된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s, 이하 VTS 라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e-navigation 관련 기술개발, 표준화작업 및 인프라가 우리나라의 어선과 소형 선박의 안전관리 강화에 활용되도록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감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e-navigation의 도입으로 선박 항법시스템이 통합 · 표준화 되고, 해상에 데이터통신환경이 구축되면 선박에서는 실시간 정보이용과 육상-선박 간 자유로운 데이터교환이 가능해지면서 VTS 등 기존의 해상교통관리체계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장에서는 e-navigation 개발에 관한 국내외적인 동향과 전망을 바탕으로 연안선박과 소형어선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e-navigation을 활용한 해상교통관리체계를 제안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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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gation이란 무엇인가? IMO에서는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선박 운항기술에 ICT를 융합한 e-navigation의 도입을 추진 중에 있다. e-navigation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선박에는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항법시스템을 자동화 · 표준화 시키고, 육상에서는 관제 · 모니터링을 통해 선박안전운항을 원격 지원하며, 이를 위해 해상무선통신환경을 개선한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이다(MOF, 2013).
e-navigation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IMO의 e-navigation 개발전략에 의하면 e-navigation의 핵심 목표는 전자적 정보의 수집, 통신, 처리 및 표시 등 표준화된 방식의 정보교환을 하게 해주는 것이다. 궁극적인 목적은 선박항해와 통신을 좀 더 신뢰할 수 있고 사용자가 편리 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항해오류를 줄이는데 있다.
SMART-navigation 프로젝트는 어떤 통신체계 구축을 포함하는가? SMART-navigation 프로젝트는 IMO의 e-navigation 개념에 우리나라 해상교통환경특성을 추가로 고려하여 해양안전 강화는 물론 e-navigation 관련 세계표준 선도를 위한 목표로 관련 핵심기술과 인프라확충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육지로부터 100Km 이내의 국내 연안 해역에 초고속해상무선통신체계(LTE-M) 구축을 포함하고 있으며, LTE-M은 국가재난안전망의 해상분야 통신망으로도 확정된바 있다(KISTEP,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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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n, K.(2011), A Study on Prospects for the Evolution of Maritime Traffic Management Systems Taking Into Account e-navigation, Dissertation for Master's degree in World Maritime University, p. 62. 

  2. IMO(200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Development of an e-navigation strategy submitted by Japan, Marshall Islands, the Netherlands,Norway, Singapore, the United Kingdom and the United State, MSC81/23/10. 

  3. IMO(2008),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Eighty-fifth Session, Annex 20 -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MSC 85/26/Add.1. 

  4. IMO(201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Report of the The Sub-Committee on Navigation, Communications and Search and Rescue(NCSR) on its first session, Annex 7-e-navig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NCSR1/28, pp. 102-142. 

  5. KMST(2014),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s, http://www.kmst.go.kr/. 

  6. KISTEP(2015),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The Report of th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n the SMART-navigation Project. 

  7.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The National Strategy for e-navigation, http://www.mof.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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