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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폭시 프라이머 도료의 에어리스 스프레이 분사 시간에 따른 팁 노즐 침식마모경향과 분사특성 연구
A study on the erosive wear of spray tip nozzle by epoxy primer paint impingement and the spraying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14 no.2, 2015년, pp.59 - 63  

김진억 (대우조선해양(주) 중앙연구원 산업기술연구소) ,  조연호 (대우조선해양(주) 중앙연구원 산업기술연구소) ,  천제일 (대우조선해양(주) 중앙연구원 산업기술연구소) ,  한명수 (대우조선해양(주) 중앙연구원 산업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less spray which is widely used for painting to ship blocks and hull sides is the coating method for attaching atomized paint material to the substrate using spray tip nozzle with compressed air. When the paint material which has high solid contents such as epoxy primer paint is atomized by pa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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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프라이머(Epoxy primer) 도료의 분사시간에 따른 스프레이 팁 노즐 마모 경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도막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스프레이 팁의 적절한 교체 주기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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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어리스 스프레이 도장은 어떤 방법인가? 에어리스 스프레이(Airless spray) 도장은 스프레이 팁 (Spray tip) 노즐(Nozzle)을 통해 고압의 에너지로 도료를 미립화(Atomization)시켜 대상 표면에 부착시키는 방법으 로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도료를 도포할 수 있고, 복잡한 형상의 피도면에 비교적 균일한 도막을 형성시킬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조선용 블록과 선체 도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
스프레이 패턴이 완전히 발달된 패턴을 형성하기 위한 유량 조건은 팁 노즐 크기에 따라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도료가 충분히 미립화되어 일정한 스프레이 패턴으로 형성되기 위해서는 유체 형태를 갖는 도료가 충분한 압력과 유량을 가져야 한다. 또한, 완전히 발달된 패턴(Full pattern)이 형성되기 위한 유량 조건은 노즐 크기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팁 노즐 크기가 커질수록 도료가 미립화되기 위한 유량이 높아져야 한다6).
침식마모가 일어나는 메커니즘은? 이러한 에어리스 스프레이 작업 시 스프레이 팁 노즐은 침식마모(Erosive wear) 현상을 겪게 되는데, 침식마모란 일정 운동량을 갖는 다양한 형태의 입자가 표면에 충돌함으 로써 미세 파편이 발생되어 마모되는 현상이다2). 도장기와 도료호스를 통해 고압으로 이송되는 도료 입자는 미립화되는 과정에서 높은 운동량으로 스프레이 팁 노즐과 충돌하여 침식마모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 스프레이 팁 사용 시간에 따라 노즐 직경이 증가하여 형상이 변형될 수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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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N. R. Whitehouse, Shreir's Corrosion, 4, 2637 (2010). 

  2. K. H. Kim, Y. S. Cho, K. M. Hwang, Corros. Sci. Tech., 12, 125 (2013). 

  3. K. Yildizli, M. Eroglu, M. B. Karamis, Tribology in industry, 27, 15 (2005). 

  4. ASTM Standard G76-95 (1995). 

  5. S. B. Jeon, S. H. Hahm, J. J. Kim, and J. J. Lee, J. Kor. Inst. Surf. Eng., 23, 11 (1990). 

  6. A. Goldschmidt, H. J. Streitberger, BASF Handbook on Coating Technology, p. 506, Vincentz Network, German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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