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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방성 운동에너지 탄두의 교전 효과 예비 분석
Prelinimary Engagement Effect Analysis of Isotropic Kinetic Energy Warhea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5, 2015년, pp.440 - 448  

심상욱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홍성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서민국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탁민제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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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에너지 막대 탄두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요격탄두 시스템으로서 직격 파괴방식에 비해 표적 유도 정밀도에 대한 의존도가 낮을뿐더러, 고폭 파편 탄두 방식보다 더 높은 관통력을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동에너지 탄두의 사출 방식 중 등방성운동에너지 탄두의 기폭, 전개모델을 소개하고, TATE 관통방정식을 이용하여 사출된 관통자의 관통 효과를 계산하였다. 또한 교전 성능 분석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다양한 교전 상황에 대한 몬테-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교전 기하 및 기폭 시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netic energy(KE) rod warhead system is a new interceptor which combines advantages of existing ones. This system is less dependant on a precision guidance than direct hit type warhead and gives high penetration rates than blast fragmentation type warhead. In this paper, isotropic KE rod warhead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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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운동에너지 탄두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전 성능 분석 지표가 필요하다. 관통자의 관통 깊이, 관통 후 속도, 관통에 성공한 비율과 같이 다양한 기준에 따라 교전 성능을 분석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전체 관통자 중에관통에 성공한 관통자의 비율을 관통확률 Pp와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전 성능 분석지표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관통확률 Pp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전 성능 분석 지표로서, 전체 관통자 중에 관통에 성공한 관통자의 비율 및 표적의 전체 표면 중 파괴된 부위의 비율을 이용하여 탄두의 교전 성능을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Fig.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동에너지 막대 탄두 중 등방성 운동에너지 탄두의 기폭/전개 특성[11] 및 TATE 관통 방정식[12-15]을 이용하여, 교전 효과 분석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전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상대교전기하 조건 및 최적의 기폭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탄도탄 요격 유도탄의 새로운 탄두 방식인 등방성 운동에너지 탄두의 기폭/전개 모델의 개념 및 특성을 소개하고, 탄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탄두효과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교전 효과를 최대화하는 최적의 기폭 시점 및 최적의 상대 교전 기하를 도출하였다.
  • 본 장에서는 탄두로부터 사출된 운동에너지막대가 표적의 표면과 충돌할 때의 파괴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막대관통자의 관통 방정식을 기술하였다. TATE 관통방정식을 이용하여 관통자 가표적평면과 이루는 기하 조건 및 속도에 따라 관통깊이를 계산 할 수 있다[12-15].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동에너지 막대 탄두 중 등방성 운동에너지 탄두의 기폭/전개 특성[11] 및 TATE 관통 방정식[12-15]을 이용하여, 교전 효과 분석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전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상대교전기하 조건 및 최적의 기폭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탄두는 총 4개의 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사출속도를 100m/s로 설정하고 각 단별로 20m/s씩 사출속도의 차이가 나도록 구성하였다. 관통자의재질은 텅스텐으로 가정하였으며, 폭약과 완충제의 물리적 상수는 최대사출 속도를 만족시키도록 설정하였다.
  • 교전 상황은 종말유도의 마지막 시점으로 운동에너지 탄두(유도탄)가 기폭 된 후 표적(탄도탄)까지 관통자가도달하는 수 밀리 초의 짧은 교전 상황을 고려하였다. 먼저 표적의 속도 벡터 방향을 -x축으로 설정하고, 표적의 자세각은 속도벡터 방향과 일치한다고 가정하였다. 운동에너지 탄두는 표적의 반대 방향인 x축의 양의 방향을 기준으로 비행경로각 Υ 와 받음각 a로 비행하며 이 때 유도탄의 자세각은 θ = Υ + a로 나타난다.
  • 가 3msec인 경우에 대해 운동에너지 탄두의 비행경로각 및 받음각에 따른 탄착 확률, 관통 확률, 성능 지표의 차이를 도시하고 있다. 앞 절에서 설명 하였듯이, 관통자들의 자세각은 유도탄의 속도 벡터를 기준으로 30도의 표준편차를 갖는 랜덤변수로 가정하였다. Fig.
  • 운동에너지탄두의 중심점이 유도 오차 없이 목표지점인 대상 표적의 2/3 지점까지 도달하는 시간 time-to-go를 계산하여 이를 기준으로 유도탄의 초기위치를 설정한다. 이때, 매우 짧은 시간동안의 교전 상황을 모사하므로 표적과 유도탄의 속도 벡터 및 자세각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 탄도 미사일의 탄두와의 교전 상황을 모사하기 위해 표적 모델은 Fig. 4와 같은 원뿔 형태의 표적으로 가정하였다. 표적의 표면은 두께 3mm의 금속으로 가정하였으며 높이는 2.
  • 4와 같은 원뿔 형태의 표적으로 가정하였다. 표적의 표면은 두께 3mm의 금속으로 가정하였으며 높이는 2.3m, 중심축을 기준으로 원뿔의 각은 10도로 가정하였다. 3장에서 정의된 관통방정식으로 계산된 관통 깊이가 표적의 두께 보다 더 큰 경우 관통에 성공했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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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격 파괴 방식은 어디에 사용되는 방식인가? 특히 핵 또는 생화학 탄두가 탑재된 탄도 미사일의 경우 고폭 파편 탄두가 명중하더라도 탄두가 생존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직격 파괴 방식의 경우 미국의 THAAD, SM-3, 유럽의 Aster-30, 이스라엘의 Arrow-3 미사일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종말 단계에서 직격 요격체에 장착되어있는 궤도 수정 및 자세 제어 장치(Divert and Attitude Control System, DACS)를 이용하여 대상 탄도탄을 향해 정밀유도를 수행한다[1, 2].
운동에너지 막대 탄두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운동에너지 막대 탄두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요격탄두 시스템으로서 직격 파괴방식에 비해 표적 유도 정밀도에 대한 의존도가 낮을뿐더러, 고폭 파편 탄두 방식보다 더 높은 관통력을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동에너지 탄두의 사출 방식 중 등방성운동에너지 탄두의 기폭, 전개모델을 소개하고, TATE 관통방정식을 이용하여 사출된 관통자의 관통 효과를 계산하였다.
탄도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한 방식은 탄도 방식에 있어서 어떻게 분류되는가? 현대 전장에서 가장 큰 대공위협이 되고 있는 탄도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한 방식은 탄두 방식에 있어서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고폭 파편(Blast Fragmentation)과 운동에너지 직격 파괴(Kinetic Energy Hit-to-kill) 방식이다. 현재는 직격 파괴(Hit-to-kill) 기술을 이용한 요격 미사일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고폭 파편을 이용한 탄두 방식은 하위 단계의 요격 미사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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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W. Lee, H. I. Heo, "Development Status and Outlook of the Missile Defense System with DACS", KSAS Spring Conference, Apr. 2010, pp. 402-405. 

  2. C. H. Lee, T. H. Kim, B. E. Jun, "Nonlinear Acceleration Controller Design for DACS type Kill Vehicle", KSAS Spring Conference, Apr. 2014, pp. 1147-1153. 

  3. J. H. Jo, Y. S. Lee, "Numerical Simulation of Failure Mechanism of PELE Perforating Thin Target Plates," Trans of KSME series A, Vol. 36 No.12, 2012, pp. 1577-1583. 

  4. J. H. Jo, Y. S. Lee, J. H. Kim and Y. W. Bae, "Analysis of Hypervelocity Impact Fracture Behavior of Multiple Bumper Steel Plates," Trans of KSME series A, Vol. 37 No.6, 2013, pp. 761-768. 

  5. J. H. Jo, Y. S. Lee, J. H. Kim and Y. W. Bae, "Study on Penetration Characteristics of Tungsten Cylindrical Penetrator," Trans of KSME series A, Vol.37 No.9, 2013, pp. 1083-1091. 

  6. J. H. Jo, Y. S. Lee, J. H. Kim and Y. W. Bae, "Study of hypervelocity penetration characteristics of segmented tungsten penetrator," Trans of KSME series A, Vol.37 No.8, 2013, pp. 953-960. 

  7. Lee, S.W., Yang, T.H., Lee, Y.S. and Bae, Y.W., "A Study on Perforation Prediction of Metal Targets by Cylindrical Tungsten Penetrato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9, No.1, pp.115-120, 2015 

  8. S. W. Shim, S. H. Hong, M. G. Seo, M. J. Tahk, J. I. Lee, "Penetration Performance Analysis of Isotropic Rod Warhead according to Engagement Geometry", KSAS Spring Conference, Apr. 2014, pp. 576-579. 

  9. M. G. Seo, S. W. Shim, S. H. Hong, M. J. Tahk, J.I. Lee, K. R. Song, "Analysis on Component Configuration and Rod Deployment Characteristics of Isotropic Rod Warheads", KSAS Spring Conference, Apr. 2014, pp. 584-587. 

  10. S. H. Hong, M. G. Seo, S. W. Shim, M. J. Tahk, J.I. Lee, "Comparison of Penetration Performance in Aiming KE Rod Warhead and Isotropic KE Rod Warhead due to Miss Distance", KSAS Spring Conference, Apr. 2014, pp. 580-583. 

  11. R. M. Lloyd, Physics of Direct Hit and Near Miss Warhead Technology,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2001, pp. 326-328. 

  12. R. M. Lloyd, Conventional Warhead Systems Physics and Engineering Design,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1998, pp.131-149. 

  13. A. Tate, "Long Rod Penetration Models-Part I. A Flow Field Model for High Speed Long Rod Penet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28, No.8, 1986, pp. 535-548. 

  14. A. Tate, "A Theory for the Deceleration of Long Rods After Impact",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15, No. 6, 1967, pp.387-399. 

  15. A. Tate, "Further results in the theory of long rod penetration",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17, No. 3, 1969, pp.14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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