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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안카메라를 이용한 항공기의 상대 위치 측정
Monocular Vision based Relative Position Measurement of an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4, 2015년, pp.289 - 295  

김정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창용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미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한동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대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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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상에서 단안 영상센서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상대 위치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는데, 알고 있는 항공기의 날개전폭과 카메라의 광학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대 거리 및 상대 위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항공기 영상을 추출하기 위하여 차영상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기술은 ILS를 대신할 영상기반 자동착륙 시스템으로 이용될 수 있다. 상대 위치 및 거리 측정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비행기와 GPS를 이용하여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1.85m의 평균제곱근 오차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ground monocular vision-based measurement algorithm measuring relative range and position of aircraft using the information of wingspan and optical parameters for the camera. A technique obtaining an aircraft image is also described in this paper. This technique can be used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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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영상 센서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3차원 위치 측정 방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으며, 경량항공기를 이용하여 실제 비행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차영상을 이용한 항공기의 영상을 추출하는 방법과 3차원 상대 위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비행기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최대 3km 전방에서 접근하고 있는 항공기의 상대 거리와 위치를 측정하여 보았다.
  • 탑재형 활주로 인식 기술[2]도 개발되었으나 역시 가격이 높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저가형 카메라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상대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Oh[3]의 논문에서와 같이 항공기는 항상 Fig. 5 또는 6과 같이 시선 벡터에 정렬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가정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한 영향성 분석을 3.
  • 이 때 착륙 상황을 가정한 만큼 최대± 20°를 방위각 오차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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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착륙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29m의 평균 제곱근 오차가 발생하였다. 특히 착륙단계에서는 고도 정보가 가장 중요한데, 100m 고도의 경우 5.45m의 고도 오차가 발생하였으므로 2km 이내에 근접하는 경우 충분히 착륙 유도 정보로서 활용할수 있을 것을 보인다.
지상에 고정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영상을 추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지상에 고정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영상을 추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후 영상의 차이를 탐지하는 것이다. 만일 새로운 물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픽셀의 밝기값에서 같은 밝기값을 빼게 되므로 0 가까운 값만 존재하지만 새로운 물체가 등장하는 경우 배경 영상에서 현재 영상을 빼게 되어 Fig.
항공기의 상대 거리 측정 실험에서 항공기가 멀어질 수록 측정값에 오차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해상도가 한정되어 있는 실험 카메라에서 목표물이 작아질수록, 다시 말해 항공기가 멀어질수록 측정값에 오차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기인한다고 볼 수 있는데, 첫째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1픽셀의 날개 길이 측정 잡음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요인은 항공기가 멀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가시성의 감소이며, 시정이 좋지 않은 경우에 이런 증상이 더 크게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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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yeong-Sook Jeong, Joongwon Bae, Hyang-Sig Jun and Young Jae Le, "GBAS Flight Testing and Performance Assessment using Flight Inspection Aircraft at Gimpo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 pp-19-61, 2015. 

  2. Minjeong Jeong, Han-seok Ryu and Sanghyuk Park, "Design and Flight Test of Autonomous Landing Approach Algorithm for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6, pp.458-464, 2013. 

  3. Zouhair Mahboubi, Zico Kolter, Tao Wang, Geoffrery Bower, "Camera Based Localization for Autonomous UAV Formation Flight," INFOTECH, 2011. 

  4. Seung-min Oh, Eric N. Johnson, "Relative Motion Estimation for Vision-based Formation Flight using Unscented Kalman Filter," AIAA GNC conference, South Carolina, 2007. 

  5. Jun Kyu Lim, Dae woo Lee, Chan Gook Park, "An Adaptive Extended Kalman Filter for UAV Formation Flight Using Single Camera,"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pp.455-461, November, 2012. 

  6. Jonh hun Kim, Kyeum-rae Cho, Dae-woo Lee, "Design of the Vision Based Head Tracker Using Area of Artificial Ma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4, No. 7, pp. 63-7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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