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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추진 원리를 이용한 고등학생 대상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for Rocket Science f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4, 2015년, pp.359 - 367  

문영주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동언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설하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은주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창진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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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우주발사체 개발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 유발과 로켓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켓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고등학교 물리 1,2, 화학 1,2를 분석한 후 로켓의 추진 원리와 연계하였고, 추진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모델로켓 엔진을 제작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모델로켓에서 추진제로 사탕, 육포, 초콜릿 등과 같은 고열량 식품들을 사용하여 추진제를 제작하였다. 특히 교육프로그램은 식품을 이용한 추진제 제작, 연소 온도 측정, 추력 측정과 모델 로켓의 제작, 발사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통해 사탕을 이용한 제작한 추진제와 솔비톨로 제작한 추진제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성취도 평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술적, 교육적 목표를 제시하고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목표 달성 여부도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sign an educational science program based on rocket propulsion for high school students. Curriculum in high school physics and chemistry were evaluated to find out scientific match with basic principles in rocket propulsion. Also model rocketry was implemented as a part of th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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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단계는 추진 원리와 관련된 열역학적 지식을 고등학생 수준에 맞게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단계는 화합물, 화학 결합 등의 개념을 활용해 고열량 식품군으로 추진제를 선정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정하였으며, 동시에 추진제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학적 불확실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기술적 목적으로 하였다. 3단계는 추진제의화학적 결합에너지가 열로 나타나는 과정을 엔탈피와 화학 반응 개념을 사용하여 알아보고 온도측정 원리는 온도 차이에 의한 기전력 발생 원리를 이해하도록 교육적 목적을 정하였다.
  •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앞서 수업을 명확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고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과 연계된 교육적 목적과 공학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관련된 기술적 목적 두 가지를 제시하였다.
  • 이는 추력-시간 그래프에서 그래프 아래의 면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면적을 비교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러나 본 연구의 목적은 로켓 성능의 엄밀한 분석이 아닌 과학 교과 과정과 연계한 로켓 교육프로그램 개발이므로 최대 추력만 비교하였다. 또한 추진제의 연소 시간이 1초 내외의 값을 갖기 때문에 최대 추력의 비교만으로도 로켓 성능의 비교가 가능하였다.
  • 또한 박병열[3] 등은 중등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로켓을 활용한 융합인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적인 사고능력 학습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로켓에 대한 과학적 원리는 자세히 다루지 않았다. 이처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이 개발되었지만, 로켓을 교육소재로 활용한 과학 교육프로그램은 아직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조사 결과에 의하면, 박주현[1] 등은 로켓의 동체 형상과 솔비톨을 이용한 고체 추진제의 그레인 형상을 변화하며 로켓의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청소년 교육과 무관한 모델로켓의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편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이승우[2] 등은 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한 초등 수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3단계는 추진제의화학적 결합에너지가 열로 나타나는 과정을 엔탈피와 화학 반응 개념을 사용하여 알아보고 온도측정 원리는 온도 차이에 의한 기전력 발생 원리를 이해하도록 교육적 목적을 정하였다. 그리고 온도 측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 요소 파악과 해결 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것을 기술적 목적으로 하였다. 4단계는 화학 로켓의 추력을 뉴턴의 운동 법칙, 운동량, 충격량 등의 개념을 적용하였고, 추력 측정은 탄성력과 전기의 개념을 이용해 이해하는 것을 교육적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내용과 연계하여 로켓의 추진 원리를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이 로켓의 추진 원리를 이해하고 물리, 화학 등의 고등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해 모델로켓을 제작, 시험, 발사함으로서 과학적 흥미를 유발하고 로켓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4단계는 화학 로켓의 추력을 뉴턴의 운동 법칙, 운동량, 충격량 등의 개념을 적용하였고, 추력 측정은 탄성력과 전기의 개념을 이용해 이해하는 것을 교육적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추력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들을 생각하는 것을 기술적 목적으로 정하였다. 5단계는 학생들이 제작한 엔진을 모델로켓에 장착하고 로켓을 발사하는 것으로 하였다.
  • 먼저 연소실 내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전환에 대해 살펴보자. 로켓의 추력은 노즐을 통과하는 유동의 운동량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 균일한 혼합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안정된 연소 반응이 일어나지 못한다. 산화제와 균일하게 혼합되고 성형되어야 하는 성형성의 기준으로 융해 가능 여부를 판단하였다. 융해 불가능 연료는 분말화하기 위해 생활용 믹서기를 사용하였는데, 산화제와 균일하게 섞일 수 있을 정도로 분말화가 되지 않았다.
  • 우선 추력의 발생에 대하여 살펴보자. 고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에는 로켓의 추력 발생을 작용-반작용 원리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뉴턴의 운동 제 2법칙을 적용하여 추력의 크기를 표현한다.
  • Table 4에서 제시한 추진제를 장착한 모델로켓의 추력을 측정하여 사탕과 솔비톨의 혼합비 변화에 대한 추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는 추력의 정의, 추력 측정 방법, 추력 측정의 불확실성에 관한 교과내용을 학습하고 로켓의 추진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5단계는 학생들이 제작한 엔진을 모델로켓에 장착하고 로켓을 발사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모델로켓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로켓을 발사 시 고려해야 할 불확실성 요인을 토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6단계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복습하고, 각 단계별 평가를 통해 교육이 부족한 사항들을 보충 설명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내용과 연계하여 로켓의 추진 원리를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이 로켓의 추진 원리를 이해하고 물리, 화학 등의 고등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해 모델로켓을 제작, 시험, 발사함으로서 과학적 흥미를 유발하고 로켓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모델로켓의 추진 원리와 고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과학이론을 접목하여 보다 쉽게 과학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적절성을 판단하였다.
  • 동시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고열량 식품을 이용해 로켓 추진제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로켓의 추진 개념에 대해 어렵다는 편견을 극복하고 과학에 대한 친밀감을 갖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이라는 목적에 맞게 각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이해도가 낮은 부분에 대한 보충 교육을 실시하여 성취도를 최대한 높이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앞서 수업을 명확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고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과 연계된 교육적 목적과 공학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관련된 기술적 목적 두 가지를 제시하였다.
  • 그러나, 우주 공학 및 과학에 대한 적절한 수준의 지식 전달 수단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까지 개발된 모델로켓과 관련된 연구 중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거나 과학 교육에 로켓을 교육 소재로 활용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는지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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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을 응용한 것인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내용과 연계하여 로켓의 추진 원리를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이 로켓의 추진 원리를 이해하고 물리, 화학 등의 고등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해 모델로켓을 제작, 시험, 발사함으로서 과학적 흥미를 유발하고 로켓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리나라 우주 개발의 목표는?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우주발사체를 자력개발하고, 2040년까지 행성탐사를 목표로 야심찬 우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재능 있는 인재들이 양성되어야 하며, 인재 양성의 시작은 우주 개발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증대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우주분야 인재 양성의 시작은 우주 개발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증대로부터 이루어져야 하는데, 증대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은? 이러한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재능 있는 인재들이 양성되어야 하며, 인재 양성의 시작은 우주 개발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증대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적절한 우주 공학 관련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우주 개발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를 고취시켜 우수한 인재를 유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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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u-hyun Park, Tae-su Kim and Chae Hoon Sohn, "A Study on Improvment of Performance of Sorbitol Model Rocket," KSPE Fall Conference, 2006, pp.419-422. 

  2. Seungwoo Lee, Jongil Baek and Jeonggon Lee,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pplied on STEAM for the Mathematical Prodigy," Journal of KSME, Vol. 16, No. 1, 2013, pp.35-55. 

  3. Byung-Yeol Park, Hyonyong Le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Secondary Science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4, No. 3, 2014, pp.421-444. 

  4. Lichard Nakka, http://www.nakka-rocketry.net/sorb.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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