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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하부구조물을 통과하는 가교형 받침공법의 공진 안정성 검토
A Resonance Stability of Temporary Bridge Bearing Method Passing Underneath Existing Subway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5 no.2, 2015년, pp.259 - 267  

김진팔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양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자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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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9호선 930정거장은 서울시의 유일한 순환노선인 지하철 2호선 하부를 통과하는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교형받침 공법 시공 중 열차하중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과 2호선 박스구조물의 고유진동에 따른 공진현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현장계측과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제안된 공법의 동적 안정성 검토하였고, 공진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임계속도를 확인 하였다. 고유치 해석결과 예상된 지하철의 임계속도는 164.4 km/h, ktx는 222.7 km/h로 나타났으며, 현장계측과 수치해석 결과 약 80%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수치해석 결과 지하철의 운행속도 범위에서는 공진이 일어나지 않았으며, ktx의 경우는 운행속도 범위인 222.7 km/h에서 공진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결과를 통해 유사한 현장에 적용이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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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ubway station of 930 that passes underneath Seoul subway line #2 which is the only circulation line in Seoul Metropolitan is constructed in Seoul subway line #9. In this study, the resonance phenomenon which is caused by the natural frequency of the subway line #2 structure and vibration from t...

주제어

참고문헌 (8)

  1.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3 67 1996 

  2. Engineering Structures 19 936 1997 10.1016/S0141-0296(97)00001-1 

  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 298 2013 10.7782/JKSR.2013.16.4.298 

  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 137 2005 

  5.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3 27 2003 

  6. Quarterly Report of RTRI 46 46 2005 10.2219/rtriqr.46.46 

  7.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 172 2010 

  8. Quarterly Report of RTRI 30 89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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