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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발사율 대공포 발사에 따른 체계자세 연구
The System Position from High Firing Rate of Anti-Aircraft Gun syst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6, 2015년, pp.611 - 615  

황부일 (국방기술품질원) ,  이부환 (두산 DST 연구개발본부) ,  김치환 (두산 DST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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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방어용 대공포는 저고도 방어체계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어능력 극대화를 위해 대부분 고발사율 대공포를 두개 이상 탑재하여 교전 시 명중률을 높이고 있다. 고 발사율 대공포의 경우, 포열진동 및 탄의 불균형 분산은 정확한 조준사격 및 명중률에 아주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사격 진동 및 충격량을 감소하는 구조는 대공포 체계에서는 주요 설계 대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현가장치 특성에 따라 고발사율 대공포 체계에서 발사시스템의 진동충격으로부터 차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Recurdyn 과 Adams 를 이용한 동적 거동해석과 실 사격 시험결과를 비교하여 명중률에 영향을 미치는 현가 형태, 위치 및 수량에 따른 체계 자세 흔들림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대공포에 적합한 현가장치와 포 스프링 등과 같은 구성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ti-aircraft gun system is used for low-level air defense system and has more than twin guns with high firing rate in order to maximize the capability of defense. Gun's vibration and bullet's variance has a critical effect on accuracy and hit probability of weapon system such as anti-aircraft gu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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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장 환경과 장비운용특성을 감안하여 기존 장비에 적용된 현수장치를 이용하여 포의 고속연발사격에 따른 진동 및 충격 특성을 해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전 예측하고 실장비 개발시 예측 해석값에 대한 검증을 위한 실사격 시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실 사격시험시에는 해석시 분석한 동일한 위치에서의 응답 값을 추출하였다. 실제 현수장치 강성 및 감쇠는 비선형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해석과정상 선형으로 가정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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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역학 모델 작업을 상부 포탑 부분과 하부현가 차량 부분으로 나눠서 진행함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1 참조).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작업함으로써 각 부분별 해석도 가능하고, 하부의 차량 모델 변경 시 전체 모델 수정 없이 상부 또는 하부 모델의 부분 수정으로 제 2, 제 3 의 변형된 체계 시리즈에 대한 모델 해석 및 차기형 개발예정인 체계에 대한 해석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차량 현수장치의 기능은 무엇인가? 차량의 현수장치는 주행 진동시 노면으로부터 장비로 전달되는 진동에너지를 감쇠시키기 위한 장치로 적절한 현수장치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장비의 중량, 크기, 무게중심, 위치 및 수량, 사용 환경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고려되어야만 한다.
고 발사율 대공포의 정확한 조준사격 및 명중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비행기 방어용 대공포는 저고도 방어체계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어능력 극대화를 위해 대부분 고발사율 대공포를 두개 이상 탑재하여 교전 시 명중률을 높이고 있다. 고 발사율 대공포의 경우, 포열진동 및 탄의 불균형 분산은 정확한 조준사격 및 명중률에 아주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사격 진동 및 충격량을 감소하는 구조는 대공포 체계에서는 주요 설계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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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im, H.-W., Lee, C.-H., Hong, S., Choi, J.-S., Yeu, T.-K. and Min, C.-H., 2007, "A Study on Steering Performance of Tracked Vehicle Being Composed of Four Tracks on Extremely Cohesive Soft Soil by Using RecurDyn," KSAE, Vol.2, pp.709-715. 

  2. Song, O.-S. and Nam, K.-M., 2009," Vibration Analysis of a Heavy Truck via Road Tests,"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2, No.3, pp. 266-271. 

  3. Kim, J.-H., Choi, B.-M. and Woo, H.-G., 2000, "Tracked Vehicle Vibration Environmental Comparison Using Fatigue Damage Spectrum,"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3, No.5, pp. 19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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