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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산마늘 절임 제품의 소비자 소비행태 및 선호도 분석
Consumer Consumption Behavior and Preference of Salted Wild Vegetable: A conjoint analysis with Allium victorialis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4 no.1, 2015년, pp.169 - 178  

김기동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경제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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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마늘 절임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구입행태와 선호도를 분석하여 향후 산마늘 절임제품의 새로운 제품개발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산마늘 절임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소비행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산마늘 절임제품의 속성별 중요도 도출을 위해 컨조인트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시장세분화를 위한 군집분석과 시장점유율 예측을 위한 Logit 모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하였다. 소비자 선호도 분석을 위한 컨조인트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산마늘 절임제품의 제품 포장용기를 제품 구매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며 다음으로 절임간장의 콩 원산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tain the bas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new product and marketing strategies of salted wild vegetable. This study analyzes consumer's consumption behavior and preference on salted Allium victorialis using the conjoint analysis. The result shows that 'Container'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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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산마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행되었으나 소비자의 소비행태와 선호도와 관련하여 수행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나물 절임 제품 중에서도 소비자의 인기가 높은 산마늘 절임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소비행태와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산마늘 절임제품의 소비자 소비행태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식당에서 제공하는 산마늘 절임제품을 주로 섭취하고 있으며 직접 절임제품을 구매한 경험은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체 프로파일법으로 속성별 부분가치를 평가할 경우 모든 속성수준의 조합은 모든 속성별 수준의 곱인 총 96개가 되는데 96개 모든 조합에 대하여 응답자에게 순위를 결정하게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프로파일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속성 수준 조합으로 평가하는 부분요인설계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순위평가법으로 응답자의 선호도를 평가하였다. 부분요인설계방법은 SPSS V21.
  • 본 연구는 산나물의 대표적인 절임 제품인 산마늘 절임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구입행태와 속성별 선호도를 분석하여 향후 산마늘 절임제품의 새로운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인 속성들의 효용에 대한 조합을 통하여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개별 소비자의 선호를 바탕으로 제품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추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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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lium속에 속하는 식물들의 특징은? , 2004). Allium속에 속하는 식물들이 대부분 항생, 항종양, 항혈전 등의 효과가 있으며(Sata et al., 2001), 독특한 맛과 향미 그리고 풍부한 무기성분, 비타민 등을 지니고 있어 봄철 연한 잎과 줄기를 생채로 이용하거나 무침, 절임, 튀김, 김치 및 염장 가공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이용하는 고급 산채로서 근래 수요가 증가일로에 있으며 최근에는 인체내 비타민 B의 흡수를 촉진하는 메커니즘과 항혈전 작용 물질의 존재가 밝혀짐에 따라 기능성 식품 및 생약제로서도 주목받고 있다(Choi et al., 2006).
울릉도산 산마늘의 경우 생채로 공급되기 보다는 주로 절임형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주된 이유는? 울릉도산 산마늘의 경우 생채로 공급되기 보다는 주로 절임형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산마늘이 절임형태의 제품으로 공급되는 주된 이유는 식용으로 사용하는 잎이 쉽게 부패되고 생산 시기가 4월에서 5월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산마늘은 향후 재배 면적이 증가하면 생산량도 증가할 것이므로 이러한 생산량의 증가에 대비하여 절임제품류의 소비시장을 정확히 파악하여 소비를 증대시킬 필요성이 높다.
산마늘이란? 산마늘(Allium victorialis Makino)은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 등지의 산지에 분포하는 백합과의 다년초로서 한약재 명은 각총( ), 산총( )이고 산채로는 맹이나물 또는 신선초라고 불리운다(Park et a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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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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