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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상의 범죄행위 설명에 있어 사회학습이론과 보완적 논의의 검증
An Empirical Test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Complementary Approach in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2 no.4 = no.85, 2015년, pp.91 - 104  

이성식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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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주 요인인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때더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시 대학생 SNS이용자 486명을 조사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 중 차별접촉과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어느 정도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법위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 환경의 조건에서 범죄에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했고, 차별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효과를, 그리고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s the effects of differential association, definitions, differential reinforcement and imitation from social learning theory in the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In addition, this study test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social learning f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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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만으로는 SNS상에서의 범죄행위에 대한 설명이 충분치 못할 것이라는 점에서 그와 같은 주위 사람들과의 미시적 사회학습 환경요인들이외에 개인의 성향요인으로서 낮은 자기통제력, 거시적인 환경요인으로 하위문화환경, 그리고 기회요인으로 범죄기회를 함께 고려하기로 한다.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인 논의를 위해 위의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을 검증하려고 하며 사회 학습요인들이 그들 요인들과 상호작용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따라서 앞서 논의에 근거해 볼 때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학습이론은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행위자의 주위환경으로부터의 범죄학습 등의 미시적 환경요건을 제시하지만 그러한 미시적 사회환경이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는 필요충분적 설명의 논의에서 볼 때 다른 설명요인들의 보완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범죄행위를 설명함에 있어서는 미시적 환경요인이외에 개인의 안정적 성향, 거시적 환경, 그리고 범죄를 손쉽게 저지를 수 있는 기회상황요인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사회학습요인과 그러한 요인들과의 상호작용효과를 다룬 보완적 논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의 하나인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그 설명력을 검증하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범죄를 학습하는 것을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SNS는 인터넷환경이면서도 가까운 친지들과 혹은 확대된 네트워크속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위반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사회학습요인들, 즉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려고 한다. 여기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논의에 따라 SNS상에서 법위반자와 더 접촉할수록, 법위반에 대한 정의를 학습할수록, 법위반에 보상과 강화가 높고 비용이 낮을수록, 그리고 법위반자를 모방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라고 예측한다.
  • 이 연구는 대학생의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사회학습요인들의 영향력을 다루었고,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고 그것을 검증하려고 한 점이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가설 설정

  • 가설 1-1: SNS상에서 법위반자와 접촉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 가설 1-2: SNS상에서의 법위반에 대한 정의를 학습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 가설 1-3: SNS상에서 법위반에 보상이 높고 비용이 낮을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 가설 1-4: SNS상에서 법위반자를 모방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 가설 2-1: 사회학습요인들(차별접촉, 정의, 차별 강화, 모방)은 SNS상의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낮은 자기통제력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 2-2: 사회학습요인들(차별접촉, 정의, 차별 강화, 모방)은 SNS상의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하위문화환경과의 상호작용효과가 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 2-3: 사회학습요인들(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모방)은 SNS상의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범죄기회와의 상호작용효과가 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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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가?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의 하나인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그 설명력을 검증하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범죄를 학습하는 것을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SNS는 인터넷환경이면서도 가까운 친지들과 혹은 확대된 네트워크속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위반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의 하나인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그 설명력을 검증하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범죄를 학습하는 것을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SNS는 인터넷환경이면서도 가까운 친지들과 혹은 확대된 네트워크속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위반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인터넷에서의 사이버범죄가 최근 범죄학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는 가운데 SNS로 불리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상에서의 범죄도 새로운 현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SNS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관계를 구축하고 소통하는 등의 긍정적 측면도 많지만(김대호 외, 2012), 언어폭력, 집단괴롭힘, 사생활침해, 해킹, 사기, 저작권침해 등의 범죄의 문제도 등장한다(윤해성 외, 2013; 이성식, 2013). 그러나 그러한 새로운 현상을 설명하려는 연구는 아직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부족한 상태여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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