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상의 범죄행위 설명에 있어 사회학습이론과 보완적 논의의 검증 An Empirical Test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Complementary Approach in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원문보기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주 요인인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때더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시 대학생 SNS이용자 486명을 조사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 중 차별접촉과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어느 정도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법위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 환경의 조건에서 범죄에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했고, 차별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효과를, 그리고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주 요인인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때더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시 대학생 SNS이용자 486명을 조사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 중 차별접촉과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어느 정도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법위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 환경의 조건에서 범죄에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했고, 차별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효과를, 그리고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tests the effects of differential association, definitions, differential reinforcement and imitation from social learning theory in the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In addition, this study test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social learning fact...
This study tests the effects of differential association, definitions, differential reinforcement and imitation from social learning theory in the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In addition, this study test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social learning factors and other factors such as low self-control, subcultural environment, and crime opportunity for the integrated approach. Using data from 486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results show that both definition and imitation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crimes, even though differential association and differential reinforcement factors have no significant influences on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Results also reveal that there ar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between definition and subcultural environment, which meana that definition has a strong effect on crimes in high subcultural environment. In addition, it is found that reinforcement has also a strong effect on crimes in high crime opportunity and that interaction effect between imitation and low self-control is significant, which means that imitation has a strong effect on crimes in low self-control students.
This study tests the effects of differential association, definitions, differential reinforcement and imitation from social learning theory in the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In addition, this study test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social learning factors and other factors such as low self-control, subcultural environment, and crime opportunity for the integrated approach. Using data from 486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results show that both definition and imitation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crimes, even though differential association and differential reinforcement factors have no significant influences on 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Results also reveal that there ar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between definition and subcultural environment, which meana that definition has a strong effect on crimes in high subcultural environment. In addition, it is found that reinforcement has also a strong effect on crimes in high crime opportunity and that interaction effect between imitation and low self-control is significant, which means that imitation has a strong effect on crimes in low self-contr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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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만으로는 SNS상에서의 범죄행위에 대한 설명이 충분치 못할 것이라는 점에서 그와 같은 주위 사람들과의 미시적 사회학습 환경요인들이외에 개인의 성향요인으로서 낮은 자기통제력, 거시적인 환경요인으로 하위문화환경, 그리고 기회요인으로 범죄기회를 함께 고려하기로 한다.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인 논의를 위해 위의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을 검증하려고 하며 사회 학습요인들이 그들 요인들과 상호작용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따라서 앞서 논의에 근거해 볼 때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제시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행위자의 주위환경으로부터의 범죄학습 등의 미시적 환경요건을 제시하지만 그러한 미시적 사회환경이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는 필요충분적 설명의 논의에서 볼 때 다른 설명요인들의 보완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범죄행위를 설명함에 있어서는 미시적 환경요인이외에 개인의 안정적 성향, 거시적 환경, 그리고 범죄를 손쉽게 저지를 수 있는 기회상황요인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사회학습요인과 그러한 요인들과의 상호작용효과를 다룬 보완적 논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의 하나인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그 설명력을 검증하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범죄를 학습하는 것을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SNS는 인터넷환경이면서도 가까운 친지들과 혹은 확대된 네트워크속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위반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사회학습요인들, 즉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려고 한다. 여기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논의에 따라 SNS상에서 법위반자와 더 접촉할수록, 법위반에 대한 정의를 학습할수록, 법위반에 보상과 강화가 높고 비용이 낮을수록, 그리고 법위반자를 모방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 연구는 대학생의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사회학습요인들의 영향력을 다루었고,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고 그것을 검증하려고 한 점이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가설 설정
가설 1-1: SNS상에서 법위반자와 접촉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가설 1-2: SNS상에서의 법위반에 대한 정의를 학습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가설 1-3: SNS상에서 법위반에 보상이 높고 비용이 낮을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가설 1-4: SNS상에서 법위반자를 모방할수록 범죄를 더 저지를 것이다.
가설 2-1: 사회학습요인들(차별접촉, 정의, 차별 강화, 모방)은 SNS상의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낮은 자기통제력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가설 2-2: 사회학습요인들(차별접촉, 정의, 차별 강화, 모방)은 SNS상의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하위문화환경과의 상호작용효과가 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가설 2-3: 사회학습요인들(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모방)은 SNS상의 범죄를 설명함에 있어 범죄기회와의 상호작용효과가 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제안 방법
법위반의 정의는 “SNS상에서 법을 위반하는 것은 괜찮다”의 하나의 질문에 5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회인구학적 통제변수로 성은 여자(=0)와 남자(=1)를, 연령은 태어난 연도를 묻고 연령으로 재부호화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회학습요인들과 상호작용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는 요인으로 사용할 낮은 자기통제력은 기존의 연구에 의거하여(Grasmick, et al., 1993), 충동성, 위험추구성, 단순작업추구성, 활동성, 이기성, 화기질 등 여섯 특성에 대해 두 문항씩의 질문을 하였는데, 예컨대 “나는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와 같은 총 열 두개의 질문에 5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alpha=.837).
본 연구에서 주요 독립변수들로 사회학습요인들은 기존의 사회학습요인들의 측정에 의거하여(Akers, 1985; 황성현, 2008), 우선 법위반자와의 차별접촉은 “SNS상에서 친하게 지내는 사람 중 법을 위반한 사람이 있다”의 하나의 문항을 사용하기로 하는데 이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에 이르는 5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차별강화를 위해서는 SNS상에서 법위반으로부터 얻는 보상과 비용으로 나누어 측정하기로 하며, 이에 세 문항씩 질문하였는데, 보상으로는 “SNS상에서 법위반으로 손해보는 것보다 얻는게 더 많다”, “SNS상에서 법위반으로 주위의 반응이 더 좋다”, “SNS상에서 법을 위반한다면 재미나 스릴이 있을 것이다”(alpha=.892)를, 비용으로는“SNS상에서 법을 위반한다면 주위로부터 창피할 것이다”, “SNS상에서 법을 위반한다면 주위로부터 비난을 받을 것이다”, “SNS상에서 법을 위반한다면 주위 사람의 관계에 지장이 있을 것이다”(alpha=.902)를 질문하고 5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2012년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시점인 2012년의 SNS이용의 경우 아직 중고등 청소년의 이용률은 적고 상대적으로 청년층이나 성인의 이용률이 높은데 그러한 점에서 여기서는 성인보다는 조사가 용이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기로 하며, 서울시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2012년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시점인 2012년의 SNS이용의 경우 아직 중고등 청소년의 이용률은 적고 상대적으로 청년층이나 성인의 이용률이 높은데 그러한 점에서 여기서는 성인보다는 조사가 용이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기로 하며, 서울시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한강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지역별로 두 개씩의 학교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강북 동쪽의 K대, S대, 서쪽의 Y대, H대, 강남 동쪽의 H대, K대, 서쪽의 S대, S대 등 총 8개의 학교를 선정했으며, 각 학교에서는 자연/이공계와 인문사회/경상계 학생이 절반씩 표집되도록 했다.
이 연구의 조사시점인 2012년의 SNS이용의 경우 아직 중고등 청소년의 이용률은 적고 상대적으로 청년층이나 성인의 이용률이 높은데 그러한 점에서 여기서는 성인보다는 조사가 용이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기로 하며, 서울시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한강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지역별로 두 개씩의 학교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강북 동쪽의 K대, S대, 서쪽의 Y대, H대, 강남 동쪽의 H대, K대, 서쪽의 S대, S대 등 총 8개의 학교를 선정했으며, 각 학교에서는 자연/이공계와 인문사회/경상계 학생이 절반씩 표집되도록 했다. 조사는 2012년 6월25일부터 7월 9일까지 각 학교 100여명씩 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불성실한 응답 38부를 제외한 762부가 사용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한강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지역별로 두 개씩의 학교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강북 동쪽의 K대, S대, 서쪽의 Y대, H대, 강남 동쪽의 H대, K대, 서쪽의 S대, S대 등 총 8개의 학교를 선정했으며, 각 학교에서는 자연/이공계와 인문사회/경상계 학생이 절반씩 표집되도록 했다. 조사는 2012년 6월25일부터 7월 9일까지 각 학교 100여명씩 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불성실한 응답 38부를 제외한 762부가 사용되었다. 그 중 SNS사용자는 486명으로 응답자중 63.
성능/효과
그 결과를 보면 차별접촉과 차별강화로서 보상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각각 p<.05수준에서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주요 관심으로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보면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법위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환경의 조건에서 범죄에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했고, 또한 차별 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효과를 갖는 것을 제시했으며,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보면 정의와 하위문화는 차별접촉이론의 전통을 함께하는 이론으로서 개인의 태도는 그것을 허용하는 거시적 환경에서 더욱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하며, 아울러 고전주의 학파에 기반을 두는 기회요인의 경우도 그와 유사한 이득, 보상이자 합리적 선택요인과 함께 작용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 중 차별접촉과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어느 정도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오프라인 현실에서는 비행친구와의 차별접촉이 꾸준히 강력한 요인의 하나로 주목받아 왔음에도 이 연구에서는 그렇지 못했는데, 이는 익명의 인터넷에서는 주위의 압력이나 영향보다도 개인의 평소 소신이나 가치, 태도가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논의(Matheson, et al.
187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종속변수로 사용할 SNS상의 범죄행위는 0-17범위에서 평균값이 .534로 그 정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사회학습요인들의 특성에 따라 개인성향 혹은 거시환경요인이 추가될 때 그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그러한 주효과의 변화는 크지 않고 미비했다. 본 연구의 주요 관심으로 상호작용효과의 경우는 뚜렷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환경의 조건에서, 차별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또한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아울러 세 번째 분석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과 기회요인과의 상호작용결과를 제시하는데, 여러 상호작용효과 중에서 차별강화로서 보상과 기회요인간의 상호작용효과가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결과에서 사회학습요인들의 주효과는 세 분석에 따라 그 영향력이 크지는 않았지만 작은 변화가 있었는데 정의와 보상은 그 영향력이 기회요인이 추가되었을 때는 변화가 거의 없었지만 낮은 자기통제력의 추가시에는 정의의 영향력이 다소 낮았고 상대 적으로 비용의 영향력이 높아졌으며 하위문화 추가 시에는 정의의 영향력이 더 높아졌지만 모방의 영향력은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사회학습요인들의 특성에 따라 개인성향 혹은 거시환경요인이 추가될 때 그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그러한 주효과의 변화는 크지 않고 미비했다.
우선 첫 번째 분석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과 낮은 자기통제력과의 상호작용결과를 제시하는데, 여러 상호작용효과 중에서 다른 사회학습요인들과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모방과 낮은 자기통제력간의 상호작용효과가 p<.05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서 사회학습요인들의 주효과를 보면 모방은 정(+)적으로, 비용은 부(-)적으로 p<.05수준에서, 정의와 보상은 p<.10수준에서 비록 다소 작았지만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고 낮은 자기통제력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 결과에서는 주효과로 모방과 정의가 독립적으로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비용은 p<.10수준에서 부(-)적인 영향력을 나타냈고 범죄기회의 주효과도 p<.10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졌다.
이러한 결과는 비록 사회학습요인들이 충분히 높은 설명력을 갖지는 못해도 어느 정도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는 유용한 요인들임을 제시하는 것이외에 본 연구의 예측대로 비록 여러 상호작용효과가 모두 작용하지는 않았지만 일부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본 연구의 보완적 논의가 부분적으로는 지지되는 것을 나타냈다. 이는 SNS에서와 같은 인터넷범죄에서 어느 하나의 이론에 근거한 요인들만으로 설명하기엔 부족하며 여러 요인들이 동시에 필요충분적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을 어느 정도 뒷받침 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통제변수로 남성과 연령의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사회학습요인들의 영향력이 크지는 않았지만 전체 설명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체로 사회학습이론을 지지하는 것을 제시 했다.
05수준에서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SNS상의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를 가질수록 그리고 법위반자를 관찰하고 모방할수록 SNS상에서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차별강화의 비용의 영향력은 비록 다소 낮기는 했지만 p<.
(2008)은 음악복제연구에서 사회학습요인들과 낮은 자기통제력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는데, 낮은 자기통제력은 비행친구와의 차별접촉 및 차별강화와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를 갖는다는 결과를 보고했다. 즉 낮은 자기통제력의 아이들이 주위에 음악복제를 하는 친구와 사귈 때 혹은 음악복제로 많은 보상이 있고 비용은 적다고 판단하는 경우 음악복제의 침해행위를 더 한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그러한 상호작용효과의 논의는 최근의 국내외 연구(이성식, 2011b; Holt, et al.
그리고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낮았으나 인터넷에서는 모방에 의해 범죄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결과이다. 차별접촉이나 강화에 의해 정의가 형성되고 모방도 그러한 접촉과 강화요인에 의해 비롯된다는 점에서 보면 차별접촉이나 차별강화요인은 직접적으로보다는 정의나 모방에 의해 매개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후 추가적 분석에서 보면 차별접촉과 차별강화 요인의 영향은 정의나 모방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했다.
한편 두 번째 분석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과 하위 문화환경과의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제시하는데, 여러 상호작용효과 중에서 위반에 호의적인 정의와 하위문화간의 상호작용효과가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사회학습요인들과 아울러 기존 사이버범죄 연구에서 강조되어 왔던 낮은 자기통제력(Buzzle, et al., 2006; Malin, et al., 2009; 이성식, 2010), 거시적 하위문화환경(이성식, 2012; 2013), 그리고 범죄기회요인(이성식, 2010; 2014)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그 설명력을 검증하고, 더 나아가 사회학습요인들은 그러한 여러 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통합적이고도 보완적 주장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는 SNS가 활성화하기 시작한 2012년 자료라는 점에서 물론 현 시점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오겠지만 최근 활성화되어 있는 현재 시의 적절한 분석을 위해서는 새로운 자료를 요한다. 또한 대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에서 일반화의 한계를 가지며 이제는 중고등학생의 SNS이용율이 높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청소년층 대상의 연구가 기대된다. 또한 앞으로는 단순한 이론의 검증이외에 이론들의 다양한 통합이 시도되어 보다 적합한 설명과 검증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하지만 이 연구는 거시요인인 하위문화요인을 개인수준에서 측정했던 문제나 사회학습요인의 정의의 경우 하나의 문항만을 사용한 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SNS서비스나 범죄행위 유형별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를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향후에는 보다 확대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는 SNS가 활성화하기 시작한 2012년 자료라는 점에서 물론 현 시점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오겠지만 최근 활성화되어 있는 현재 시의 적절한 분석을 위해서는 새로운 자료를 요한다.
또한 대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에서 일반화의 한계를 가지며 이제는 중고등학생의 SNS이용율이 높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청소년층 대상의 연구가 기대된다. 또한 앞으로는 단순한 이론의 검증이외에 이론들의 다양한 통합이 시도되어 보다 적합한 설명과 검증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이는 SNS에서와 같은 인터넷범죄에서 어느 하나의 이론에 근거한 요인들만으로 설명하기엔 부족하며 여러 요인들이 동시에 필요충분적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을 어느 정도 뒷받침 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회학습요인들과 개인성향, 거시환경, 기회요인의 타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효과의 발견은 SNS의 범죄설명을 위한 이론적 발전에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SNS서비스나 범죄행위 유형별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를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향후에는 보다 확대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는 SNS가 활성화하기 시작한 2012년 자료라는 점에서 물론 현 시점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오겠지만 최근 활성화되어 있는 현재 시의 적절한 분석을 위해서는 새로운 자료를 요한다. 또한 대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에서 일반화의 한계를 가지며 이제는 중고등학생의 SNS이용율이 높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청소년층 대상의 연구가 기대된다.
하지만 이 연구는 거시요인인 하위문화요인을 개인수준에서 측정했던 문제나 사회학습요인의 정의의 경우 하나의 문항만을 사용한 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SNS서비스나 범죄행위 유형별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를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향후에는 보다 확대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가?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의 하나인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그 설명력을 검증하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범죄를 학습하는 것을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SNS는 인터넷환경이면서도 가까운 친지들과 혹은 확대된 네트워크속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위반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론의 하나인 Akers(1985)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그 설명력을 검증하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범죄를 학습하는 것을 범죄행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SNS는 인터넷환경이면서도 가까운 친지들과 혹은 확대된 네트워크속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위반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인터넷에서의 사이버범죄가 최근 범죄학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는 가운데 SNS로 불리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상에서의 범죄도 새로운 현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SNS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관계를 구축하고 소통하는 등의 긍정적 측면도 많지만(김대호 외, 2012), 언어폭력, 집단괴롭힘, 사생활침해, 해킹, 사기, 저작권침해 등의 범죄의 문제도 등장한다(윤해성 외, 2013; 이성식, 2013). 그러나 그러한 새로운 현상을 설명하려는 연구는 아직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부족한 상태여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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