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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문화가 서비스품질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영·미권 국가의 비교
Impact of National Culture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s : Comparison of Korea and Anglo-Saxon Countrie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3 no.11, 2015년, pp.93 - 100  

남성집 (Han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hether national culture influences consumers' service evaluations. The services industry is receiving increasing attention from academia and practitioners as its position grows in global markets. Standardization or localization is a trad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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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영·미권 국가와 한국 소비자들의 서비스 인지의 차이를 상호 비교하고, 그 서비스 인지의 차이를 국가문화와 관련된 기존논문을 통하여 설명하겠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품질의 인지정도의 차이를 문화적 거리가 큰 영·미권 국가 (미국, 영국, 호주) 와 한국을 비교하여, 서비스품질의 인지의 차이가 국가문화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 이러한 명제를 배경으로 본 연구는 비교적 표준화된 서비스인 항공서비스를 통하여 문화적으로 거리가 큰 동양, 서양 소비자들의 서비스 인지 및 평가를 비교하고 서비스품질의 인지 또는 평가가 국가문화적으로 영향을 받는지를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문화의 구분은 Hofstede 의 문화차원 정의를 차용하였다.
  • , 1988)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적 거리가 비교적 큰 두 집단 간의 서비스품질인지의 정도를 비교하며 그 원인이 국가문화적인 요인에 기인하는지를 알아보겠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적 차이가 비교적 큰 두 국가 (영·미권 국가,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서비스가 두 국가 소비자의 서비스품질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전반적으로 나는 __________ 항공사의 서비스에 만족한다.
  • 2. 전반적으로 나는 __________ 항공사와의 관계에 만족한다.
  • 3. 전반적으로 __________ 항공사는 거래하기 좋은 회사이다.
  • 4. 전반적으로 __________ 항공사는 나를 공정히 대해준다.
  • 5. 전반적으로 __________ 항공사의 서비스는 나의 기대와 일치한다.
  •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가문화와 서비스 품질 또는 평가와 관련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중 첫 번째 가설은 국가문화가 서비스의 인지 또는 평가방법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단일국가내에서 수행된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의 정도는 만족도와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알져졌으나, 국가문화가 서비스품질의 전달 및 서비스 인지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는 비교적 새로운 주제이다.
  • 두 번째 가설은 보증성과 반응성에 대하여 개인주의 문화와 집단주의 문화간에 서비스 평가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개인주의 문화는 자기의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따라서 서비스의 핵심인 보증성과 반응성이 충족되지 않으면, 당연히 낮은 만족점수를 부여할 것이다.
  • 세 번째 가설은 유형성과 불확실성의 회피정와의 상관관계이다. 불확실성회피가 큰 문화의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상황 또는 위험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크며 따라서 경험하지 못한 서비스품질을 예측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인 유형성을 중요하게 여길 것이며, 반대로 불확실성회피의 정도가 낮으면 유형성의 중요도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해당 변수간 두 그룹의 표준화된 베타계수를 비교해 보면 영·미권 국가 설문참여자의 회귀계수 (.
  • 세 번째 가설은 유형성과 불확실성의 회피정와의 상관관계이다. 불확실성회피가 큰 문화의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상황 또는 위험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크며 따라서 경험하지 못한 서비스품질을 예측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인 유형성을 중요하게 여길 것이며, 반대로 불확실성회피의 정도가 낮으면 유형성의 중요도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 개인주의 문화는 자기의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따라서 서비스의 핵심인 보증성과 반응성이 충족되지 않으면, 당연히 낮은 만족점수를 부여할 것이다. 즉 보증성, 반응성과 만족도의 상호 상관관계가 높을 것이다. 이에 반하여 집단주의 문화는 개인의 감정 보다는 집단의 조화, 단결을 더 중요하게 여기며, 따라서 서비스의 핵심인 보증성과 반응성에 비교적 덜 중요한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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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의 측정방법 어떻게 나뉘는가? 서비스 품질의 측정방법은 크게 북유럽형 (Gronroose, 1982, 1984) 과 북미형 (Parasuraman et al., 1985, 1988) 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모델 모두 기대치와 결과를 비교한다는데 있어 공통점이 있지만 측정방법에 있어서는 약간의 차별을 두고 있다.
기존의 문화가 서비스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공통된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 두가지는 무엇인가? 소비자의 서비스 또는 서비스품질에 관한 최근의 다양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국가문화가 소비자의 서비스경험 또는 서비스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이며, 서비스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앞으로 더욱 활발한 연구가 필요한 중요한 분야이다. 기존의 문화가 서비스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공통된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데, 1)문화의 정의를 정확히 하지 않거나 국가문화, 조직문화, 개인문화로 구분하지 않고 문화라는 단어로 표현함으로 인하여 독자로 하여금 오해의 개연성을 초래하고 있으며, 2) 복수의 집단이 동일한 서비스 경험이 아닌, 상이한 서비스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인지에 대한 비교가 이루어져, 서비스 인지에 대한 차이가 국가문화적 요인 인지 또는 실제적으로 서비스 제공품질의 차이에 기인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담고 있었다.
문화의 구분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따라서 문화의 구분도 여러 단계로 구성될 수 있다. 국가문화: 우리의 생활을 통하여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구분할 수 있는 지속적 방식이며, 혹 구성원들 또는 국가가 동일하지 않더라도 국가문화는 충분한 공통적인 요소의 함유로 인하여 동일한 집단을 만드는데 충분한 것 이라고 주장한다 (Tayeb, 2003). 조직문화 또는 기업문화: 구성원들의 공통된 기준 또는 행동방식의 집합이며, 흔히 기업 또는 조직의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한지역의 조직문화가 국가내의 동일기업 또는 해외 지사에까지 공통된 행동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된다 (Schein, 1999). 개인 문화: 모든 조직단계의 문화는 결국 개인이 그 기본구성원이다. 어느 집단의 문화도 결국은 그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들의 동일성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Ald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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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ournal of Air Transportation Cunningham, L. F. 17 3 

  2. Journal of Service Research Donthu, N. 1 2 178 10.1177/109467059800100207 

  3. Journal of Service Research Furrer, O. 2 4 355 10.1177/109467050024004 

  4.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Hofstede, G. 7 81 

  5.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Groonrose, C. 13 3 43 

  6.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Lam, S. Y. 32 293 10.1177/0092070304263330 

  7. Journal of Service Research Liu, B. S. -C. 4 118 

  8.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McCort, D. J. 6 91 10.1300/J046v06n02_07 

  9.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Nakata, C. 29 255 10.1177/03079459994623 

  10. 유통과학연구 남성집 13 9 19 

  11.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Oliver, R. L. 17 460 10.2307/3150499 

  12. Journal of Marketing Parsuraman, A. 4 41 

  13. Journal of Retailing Parasuraman, A. 64 12 

  14.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Pressey, A. D. 2 354 10.1002/cb.113 

  15.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Sultan, F. 14 3 188 10.1108/08876040010327211 

  16. Journal of Marketing Vargo, S. L. 68 1 1 10.1509/jmkg.68.1.1.24036 

  17.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Zhanag, J. 61 211 10.1016/j.jbusres.2007.06.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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