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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살롱 서비스스케이프 차별화 성공사례
"Servicescape" Differentiation in a Hair Sal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3 no.9, 2015년, pp.71 - 79  

이상현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s, Sahmyook University) ,  박철주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s, Sahmyoo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changes in the differentiated "servicescape" on the business performance in the hair salon industry using a case study. For this, we selected hair salon M located in Suwon. The shop is innovatively different from existing shops in te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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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10년간 근무하며 열악한 근무환경 고객에게 불필요한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업주에게 강요받는 환경 등 바람직하지 않은 미용서비스업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자 창업을 결심했다.
  •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10년간 근무하며 열악한 근무환경 고객에게 불필요한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업주에게 강요받는 환경 등 바람직하지 않은 미용서비스업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자 창업을 결심했다. 단순히 머리를 다듬는 공간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욕구를 끊임없이 찾고 도전하는 경영자가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미용연구에서 제시된 품질평가 및 고객만족의 원인으로 고려되지 않았던 물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사례분석결과는 미용관련 업종 종사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분야 연구자들에게도 흥미로운 시사점을 제공해준다고 판단된다.
  • 미용서비스산업의 특성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미용서비스는 헤어디자이너와 고객과의 밀접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의 촉진과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대기관리를 할지에 대한 쟁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물리적 환경의 개선이 고객과 서비스제공자의 의사소통을 자극할 수 있다 판단했을 뿐만 아니라 대기시간관리와 고객의 감성 또는 기분변화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판단하여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개념을 미용 서비스 연구에 도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연구들에서 간과했던 고객의 감성 및 기분 소비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연구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미용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고려했던 요소들을 배제하고 고객의 감성이나 기분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고찰해 보고 감성소비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어 창업한 국내 수원 소재 M미용실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연구들에서 간과했던 고객의 감성 및 기분 소비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연구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미용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고려했던 요소들을 배제하고 고객의 감성이나 기분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고찰해 보고 감성소비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어 창업한 국내 수원 소재 M미용실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하지만 본 연구는 사례연구가 갖는 근본적인 한계점으로 인해 분석결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분석결과에 대한 일반화를 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보다 발전된 후속연구를 위해 사례분석결과 얻은 몇 가지 단서들을 바탕으로 향후 실증연구를 위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공해 실무적으로 뿐만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공헌하고자 했다. 그리고 보다 가치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제안된 가설 외에도 제시된 공간적 배치와 기능성 같은 요소들이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는지 카노모형 분석(1984)을 통해 실증 분석해야할 필요성도 존재한다.
  • 마지막 장에서는 연구의 결과, 한계점, 그리고 후속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주로 다뤘던 개념을 배제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미용서비스를 바라봐야 함을 제시하고 감성소비 공간으로 성공한 사례분석을 통해 미용서비스의 진화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남기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사례분석결과 향후 실증을 위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서비스 업체의 주변요인과 표지판, 상징물, 그리고 조형물은 매장의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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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실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습니까? 이렇듯, 단순히 길어진 머리를 정기적으로 다듬는 공간에서 새로운 감성소비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미용실은 동시성, 무형성, 이질성, 소멸성 같은 서비스 일반이 갖고 있는 속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인간 신체의 일부분인 모발을 예술적 소재로 삼아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공간이자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생활문화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대인들이 헤어에 대해 갖는 기대는 기술적 서비스 이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 즉, 헤어디자이너의 기술수준 향상뿐만 아니라 변화되고 있는 고객의 감성소비를 촉진시켜줄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해야 할 것이다.
미용서비스란 무엇입니까? 미용서비스는 고객 신체의 일부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서, 고객의 심미성이나 개성 등을 반영하게 된다. 즉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주된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감, 기분전환 등을 도와주는 정신적인 소비 수단으로써의 역할도 강해지고 있다(Lee & Kim, 2014). Lee and Kim (2014)는 미용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획일화된 스타일이 아니라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일대일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 .
현재 여러 형태의 미용실의 현황은 어떠합니까? 최근 사회·문화의 빠른 변화에 따라 고객 욕구가 다양화 되고 이로 인해 여러 형태의 미용실이 출현하고 있다. 과거 미용실은 소규모의 일반(동네)미용실이 일반화된 개념이었으나, 오늘날에  전국적으로 엄청난 수의 체인망을 갖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를 비롯하여,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VIP살롱, 100%예약만으로 운영되는 1대  1방식의 1인 미용실 등이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You & Ha, 2015). 또 하나의 변화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주 고객은 여성이라는 편견과 시각의 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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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ournal of Marketing Baker, J. 66 2 120 10.1509/jmkg.66.2.120.18470 

  2. 외식경영연구 배준호 12 4 173 

  3. Journal of Marketing Bitner, M. J. 56 2 57 10.2307/1252042 

  4. 한국미용학회지 정현숙 13 3 1265 

  5. 서비스경영학회지 한진수 9 3 89 

  6. 한국미용학회지 홍진선 16 3 652 

  7.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지정훈 20 3 621 

  8.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Kano, Noriaki 14 2 39 

  9. 한국미용학회지 김진숙 20 1 144 

  10. 유통과학연구 김종락 13 1 93 http://dx.doi.org/10.15722/jds.13.1.201501.93 

  11. 한국미용학회지 김유정 21 2 230 

  12. Journal of Retailing Kotler, P. 49 4 48 

  13. 한국미용학회지 곽기숙 20 4 583 

  14. 외식경영연구 권기준 16 1 199 

  15. 서비스경영학회지 이은지 14 2 185 

  16. 한국미용학회지 이헤원 20 1 127 

  17. Journal of Food Service Business Research Namasivayam, K. 7 1 5 10.1300/J369v07n01_02 

  18. 한국미용학회지 오혜광 21 1 99 

  19. 한국미용학회지 박선예 18 6 1344 

  20. Journal of Marketing Park, Y. S. 15 1 1 

  21.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Pruyu, A. 15 4 321 

  22. 유통과학연구 양회창 11 11 57 10.13106/jds.2013.vol11.no11.57. 

  23. 고객만족경영연구 유은희 17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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