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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주차장 제연 및 환기 겸용 설비 설계기준 및 시공사례 소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4 no.4, 2015년, pp.24 - 34  

이태규 (시스템벤트(주)) ,  조경래 (시스템벤트(주)) ,  장원복 ((주)한일엠이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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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능분석은 표준모델의 실제 화재 테스트를 통한 분석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지하주차장 내에서의 화재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은 여러 문제점과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지하주차장 제연설비 표준안에 대한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화재 시뮬레이션은 상용 CFD프로그램인 Fluent ver3.
  • 이런 위험성을 해결하기 위해 지하 주차장의 제연설비 화재안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점차 증가하는 대형 지하주차장에서의 화재 시 재실자의 피난 안전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소방대의 구조 및 진압 활동 시 소방대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 지하주차장과 같이 주차된 자동차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주변에 가연성물질이 많을 뿐만 아니라 지하주차장의 대형화로 인하여 대형 참사를 유발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에 설치되는 제연/환기겸용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되어 소방방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하주차장 제연시스템 적용 관련 법규제정 추진 현황과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재난 사전 영향성 평가 환기계획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본 지침에서는 설계화재 강도를 10 MW 이상으로 하며, 이때의 연기발생량은 40 ㎥/s로 할 것을 권장한다.
  • (3) 제연설비의 조작은 수동조작에 우선권을 부여한다.
  • - 배기구 댐퍼는 각각 개별적으로 조절이 가능해야 한다.
  • - 배기구의 개구율은 50%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 H : 화점에서 천장까지의 높이(혹은 대표 직경)이다.
  • 모든 모델의 층고는 3.5 m로 동일하며, 600 mm의 보가 계획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Case별 모델링은 그림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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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물 실내의 화재에서 발생한 연기의 이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두 가지 변수는 무엇입니까? 건축물 실내의 화재에서 발생한 연기의 이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두 가지 변수는 첫째, 연기는 주변공기의 밀도보다 낮고 뜨거운 가스로 구성되기 때문에 확산이 빠르고 둘째, 건축물의 구조 및 형상에 따라 공기의 이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지하 공간 또는 계단실과 엘리베이터 피트처럼 밀폐된 공간은 연기로 꽉 찰 수 있어 이로 인해 피난활동 및 소화활동에 방해되므로 건축물 화재에서 연기를 이동시키는 이동력과 연기의 이동 경로에 대한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배연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배연은 연기 자체를 제어하여 연기의 하강이나 확산을 방지하고, 연기 농도의 저하를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배연에는 부력을 이용한 자연 배연과 기계적인 강제력을 이용하여 연기를 직접 또는 희석하여 옥외로 배출하는 강제배연 방식이 있다.
차량 화재 발생 시의 제연에 대한 요구사항은 화재단계에 따라 두 단계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1) 제1단계 : 화재 발생 초기(약 6~10분)로 대피환경의 확보를 목표로 하여 제연설비를 운영하여야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일산화탄소 농도를 감지하여 제연설비를 자동 조작하여 대피자가 존재하지 않는 방향으로 연기류를 형성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단계에서는 급, 배기 메인팬만 제연풍량을 적합하게 운전을 하고 유인 팬은 정지하도록 제어로직을 구성한다. (2) 제2단계 : 화재진압을 지원하기 위한 제연이 수행되어야 하는 시기로 제연설비는 소화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운전을 수행하며, 이때 제연풍속은 임계풍속으로 하며, 자동으로 임계풍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연팬에 대한 제어로직을 구성한다. 제연설비를 가동하거나 정지시킬 때에는 현장 소방대와 긴밀하게 연락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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