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영유아의 성과 연령,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영유아 학부모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상대적 이점, 심미성,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영유아 부모의 수용의도가 증가하고 위험성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감소했다. 이러한 수용성은 부모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 이점과 사회적 이미지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고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는 기존의 스마트 기기나 첨단 혁신제품수용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상대적 이점,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수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 토이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이자, 동물형 스마트 토이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영유아의 성과 연령,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영유아 학부모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상대적 이점, 심미성,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영유아 부모의 수용의도가 증가하고 위험성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감소했다. 이러한 수용성은 부모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 이점과 사회적 이미지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고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는 기존의 스마트 기기나 첨단 혁신제품수용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상대적 이점,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수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 토이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이자, 동물형 스마트 토이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explore the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intention of parents for smart animal toys and secondly,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by sex and age. For this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344 parents of younger children in Seou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explore the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intention of parents for smart animal toys and secondly,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by sex and age. For this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344 parents of younger children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s a result,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 relative advantage, aesthetics, social image of smart animal toys, the attitude of the new technology and the parents' acceptability. Whereas there were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among the acceptance risk and the parents' acceptability. The parents' acceptability showed differences in the relative advantages and social image according to the age of the parents and no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of smart animal toys.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 parents'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intention of smart animal toys were similar with the adoption process of innovative products or smart devices. And it was also informed that the most impact factors on parents' acceptance for smart toy were the relative advantage, social image, and the attitude of the new technology. This research will be useful in understanding parents purchasing intention of smart toys and provide valuable implication for smart toy companies, manufacturers, and develop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explore the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intention of parents for smart animal toys and secondly,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by sex and age. For this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344 parents of younger children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s a result,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 relative advantage, aesthetics, social image of smart animal toys, the attitude of the new technology and the parents' acceptability. Whereas there were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among the acceptance risk and the parents' acceptability. The parents' acceptability showed differences in the relative advantages and social image according to the age of the parents and no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of smart animal toys.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 parents'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intention of smart animal toys were similar with the adoption process of innovative products or smart devices. And it was also informed that the most impact factors on parents' acceptance for smart toy were the relative advantage, social image, and the attitude of the new technology. This research will be useful in understanding parents purchasing intention of smart toys and provide valuable implication for smart toy companies, manufacturers, and develop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특히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에 결정권을 가지고 큰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 부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 유아 및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이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 유아 및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이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유아들의 새로운 놀잇감으로 등장한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주요 수요자인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실제적인 연구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구입하는 소비자인 부모에게는 최첨단 기술제품인 스마트 토이 구매에 있어 현명한 선택 및 구매에 대한 통찰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유아 및 부모의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이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설문에 응답하는 영유아 부모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토이 및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1.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과 수용의도는 어떠한가?
2.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유아 부모의 수용성과 수용의도는 부모 및 유아의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가?
3.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 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4.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과 수용의도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실시하기 이전 2014년 5월 기초 설문지를 작성하여 영유아 자녀를 둔 5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나 용어를 수정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스마트 토이의 정의 및 그림 예시를 추가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2014년 6월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어린이집 5곳과 유치원 3곳에 설문을 전달 유아를 통해 가정으로 설명문을 첨부한 설문지를 보내 회수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50부가 수거되었고,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 있는 6부를 제외하고 총 344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 이전 2014년 5월 기초 설문지를 작성하여 영유아 자녀를 둔 5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나 용어를 수정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스마트 토이의 정의 및 그림 예시를 추가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2014년 6월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어린이집 5곳과 유치원 3곳에 설문을 전달 유아를 통해 가정으로 설명문을 첨부한 설문지를 보내 회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문항, 수용성(상대적 이점, 위험성, 복잡성, 심미성, 사회적 인식, 신기술에 대한 태도), 수용의도(사용의도, 구매의도),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 등 에 대해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표 2]. 이러한 문항들의 구성과 세부내용이 적절한지 살펴보기 위해 아동미디어 전공교수 2인과 대학원생 1인이 내용타당성을 검토한 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수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을 작성하여 연구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문항, 수용성(상대적 이점, 위험성, 복잡성, 심미성, 사회적 인식, 신기술에 대한 태도), 수용의도(사용의도, 구매의도),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 등 에 대해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표 2]. 이러한 문항들의 구성과 세부내용이 적절한지 살펴보기 위해 아동미디어 전공교수 2인과 대학원생 1인이 내용타당성을 검토한 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 4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그렇다, 4=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9%가 대졸이었다. 또한, 설문 대상 학부모의 자녀는 남아가 168명, 여아가 176명이었고 연령별로는 만3세 132명, 만4세 109명, 만5세 103명이었다.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수용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2014년 6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8곳의 학부모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 1]과 같이 연구대상 학부모의 성별은 남자 18명, 여자 326명으로 여자가 94.
그리고 본 연구는 2014년 6월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어린이집 5곳과 유치원 3곳에 설문을 전달 유아를 통해 가정으로 설명문을 첨부한 설문지를 보내 회수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50부가 수거되었고,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 있는 6부를 제외하고 총 344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른 부모의 스마트 토이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평균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영유아 자녀의 성별에 따라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수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녀의 성에 따라 부모의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자녀의 연령에 따라 부모의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부모의 연령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부모의 수용성 중 상대적 이점(F=3.06, p<.05) 과 사회적 이미지 요소(F=4.09, p<.01) 는 부모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6].
유아 및 부모의 성별, 연령별로 수용성에 차이가 있는지는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수용성과 수용의도, 신기술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및 상대적 영향력 분석에는 상관관계와 회귀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이것이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는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및 수용성지수는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수용성, 수용의도, 신기술 태도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a를 이용하여 구하였는데 .
영유아 자녀의 성별에 따라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수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녀의 성에 따라 부모의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자녀의 연령에 따라 부모의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878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및 부모의 성별, 연령별로 수용성에 차이가 있는지는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수용성과 수용의도, 신기술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및 상대적 영향력 분석에는 상관관계와 회귀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이것이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는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상대적 이점 및 사회적 이미지 항목 모두 20대, 40대, 30대 순으로 나타났다. 20대 부모가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상대적 이점을 더 높게 인지하고 있으며 사회적 트렌드에 더 민감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30대보다 40대 부모가 더 높았던 점은 저연령대보다 고연령대가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더 사회적 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34]와 유사한데, 이는 40대에 영유아 자녀를 둔 응답자의 경우 자녀의 또래 부모보다 비교적 연령이 높아 최신 기술이나 트렌드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노력을 하기 때문으로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른 부모의 스마트 토이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평균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에서는 상대적 이점,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 태도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가 긍정적인 수용의도를 이끌어 낸다[35][36]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른 부모의 스마트 토이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수용성 및 수용의도가 실제 구매와 관련이 있다는 기존 연구의 결과[26-28][30][34]와는 일치하지 않는데 이는 응답자가 구매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가 아직은 제한적인 기능만이 구현되어 스마트 토이라는 개념으로 부모에게 수용되고 있지 못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자녀 및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영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라 부모의 성에 따라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응답자 부모 성별의 경우 어머니가 326명(94.
또한 F값 13.40은 p<.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위이 회귀식 모형이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으로 소수이므로 이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을 것이다. 또한, 부모의 연령에 따라서는 위험성, 복잡성, 심미성, 신기술 태도 및 수용의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수용성 중 상대적 이점과 사회적 이미지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대적 이점 및 사회적 이미지 항목 모두 20대, 40대, 30대 순으로 나타났다.
먼저, 상대적 이점 13문항 중에서 가장 평균이 높은 문항은 ‘재미있을 것이다’(M=3.11), ‘자녀의 주의를 끌 수 있을 것이다’(M=3.21), ‘소리가 나서 좋을 것이다’(M=3.10)의 문항이다.
반면에 상대적 이점 항목 중에서는 ‘재미있을 것이다’, ‘자녀의 주의를 끌 수 있을 것이다’, ‘소리가 나서 좋을 것이다’의 문항의 평균점이 높았다.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에서는 상대적 이점,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 태도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성별에 따라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수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성에 따라 부모의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과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상대적 이점, 심미성,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의도가 증가하고 위험성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감소했다. 이는 혁신제품의 제품특성(상대적 이점, 위험성, 복잡성)과 사회적 이미지와 수용자 개인특성(신기술에 대한 태도)이 중요한 수용요인이라는 연구[27-29][32][33]와 일치하고, 초기 수용에 있어 감성적 혁신차원인 심미성이 중요한 쾌락적 수용요인이라는 선행연구[34][35]와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수용성(상대적 이점, 위험성, 복잡성, 심미성, 사회적 인식, 신기술에 대한 태도)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살펴보면 [표 5]와 같다. 수용성 평균은 위험성, 상대적 이점, 심미성, 복잡성, 신기술에 대한 태도, 사회적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자녀를 둔 20대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상대적 이점에 대한 수용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영유아 자녀를 둔 20대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수용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험성 문항 중 가장 평균이 높은 항목은 ‘가격이 비쌀 것이다’와 ‘배터리 비용이 비쌀 것이다’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제품의 제품특성(상대적 이점, 위험성, 복잡성)과 사회적 이미지와 수용자 개인특성(신기술에 대한 태도)이 중요한 수용요인이라는 연구[27-29][32][33]와 일치하고, 초기 수용에 있어 감성적 혁신차원인 심미성이 중요한 쾌락적 수용요인이라는 선행연구[34][35]와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를 통해 동물형 스마트 토이가 아직은 기능도 제한적이고 스마트 토이라는 용어도 익숙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제품의 수용성과 수용의도의 관계에 있어서는 기존의 스마트 기기나 첨단 혁신제품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를 살펴본 결과 수용성 평균은 위험성, 상대적 이점, 심미성, 복잡성, 신기술에 대한 태도, 사회적 이미지 순이었다. 수용성의 각 항목을 살펴보면, 위험성 중에서는 ‘가격’과 ‘배터리’에 대한 우려가 가장 높았는데 이는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의 수용성 특성과 유사한 결과였다[34][35].
후속연구
반면 30대보다 40대 부모가 더 높았던 점은 저연령대보다 고연령대가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더 사회적 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34]와 유사한데, 이는 40대에 영유아 자녀를 둔 응답자의 경우 자녀의 또래 부모보다 비교적 연령이 높아 최신 기술이나 트렌드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노력을 하기 때문으로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결과 또한 20대(17명, 4.9%) 부모와 40대(62명, 18%) 부모의 수가 적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을 것이다.
넷째, 수용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동물형 스마트 토이 개발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부모가 아닌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를 소유하고 놀이하는 유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요구조사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국외 여러 나라에서 robot pet(로봇 애완동물)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선행연구에서 로봇 애완동물을 놀이나 치료에 이용할 경우 정서적으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며, 이것은 살아있는 애완동물을 이용한 것과 동일한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히고 있다[14-19]. 따라서 아동에게 안전한 robot pet을 이용한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며, 무엇보다도 안전성이 보장된 환경 속에서 인간과 로봇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기술이 도입된 교육방법이 실용화된다면 아동의 건강증진에 효율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로봇 애완동물을 이용한 치료는 살아있는 애완동물을 이용한 치료의 단점을 보완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살릴 수 있는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서 소아병동, 아동시설 등 동물매개치료가 제한적인 취약시설에서 아동의 정서발달을 위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구입하는 소비자인 부모에게는 최첨단 기술제품인 스마트 토이 구매에 있어 현명한 선택 및 구매에 대한 통찰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를 개발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고, 소비자의 수용요인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토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한 연구이므로 설문에 응답한 학부모가 스마트 토이에 대한 이해도 및 지식 정도에 따라 응답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고 응답자가 스마트 토이와 동물형 스마트 토이를 명확히 구분하고 응답했는지에 대한 확인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응답자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른 차이를 보는데 있어 성별, 연령별 편포가 있어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에게 안전한 robot pet을 이용한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며, 무엇보다도 안전성이 보장된 환경 속에서 인간과 로봇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기술이 도입된 교육방법이 실용화된다면 아동의 건강증진에 효율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로봇 애완동물을 이용한 치료는 살아있는 애완동물을 이용한 치료의 단점을 보완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살릴 수 있는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서 소아병동, 아동시설 등 동물매개치료가 제한적인 취약시설에서 아동의 정서발달을 위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구체적인 기능 및 디자인 등에 대한 유아 및 부모의 요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수용성 연구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 산업 관련자에게 현재 생산 및 판매되고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질적인 수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 토이의 생산 및 판매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여기에 주관적 규범이나 사회적 압력 또한 주요 수용요인으로 작용한다[35][36].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장난감 제조에 있어서 기술공학의 발달로 새로운 전자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토이의 개발 및 보급은 유아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부모와 교사들은 학습을 증진시키고 유아들의 놀이를 풍부하게 하지만,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창의성 저하 등[37]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스마트 토이로부터 유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러한 결과는 미국에서 실시한 스마트 토이 조사결과[7]와도 유사해서 전자칩 기능이 들어간 스마트 토이의 경우 그로 인한 추가비용 발생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제 스마트 토이 개발에 있어서는 토이의 배터리 성능향상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스마트 토이 마케팅에서는 토이의 첨단 기능이나 교육성 뿐 아니라 가격과 배터리 성능을 보다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구입하는 소비자인 부모에게는 최첨단 기술제품인 스마트 토이 구매에 있어 현명한 선택 및 구매에 대한 통찰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를 개발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고, 소비자의 수용요인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후속연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물형 스마트 토이를 포함한 스마트 토이 전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므로 구체적인 하나의 제품군을 선정하여 수용성을 조사해보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아를 탐색하고 주변사물 및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고,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습득한다. 즉, 놀이는 유아가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학습기회를 동시에 제공해준다[1]. 놀이가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Vandenberg는 놀이가 사회적 기술발달 및 도구 사용전략의 발달에 필수적이며, 탐구와 응용을 포함한 광범위한 발달의 한 축을 담당한다고 주장하였다[2].
유아가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은?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아를 탐색하고 주변사물 및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고,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습득한다. 즉, 놀이는 유아가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학습기회를 동시에 제공해준다[1].
요즘 아동들이 사용하는 놀잇감들과 그로 인한 영향은?
그런데 유아의 놀잇감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오늘날 많은 유아의 놀이는 실제 세계에서 실물 뿐 아니라 컴퓨터 환경의 디지털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진다. M세대(Mobile Genera- tion)라고 불리는 요즘 아동들은 인터넷을 통한 검색, 온라인 게임이나 컴퓨터, 콘솔게임 등 이미 다양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2][3]. 최근에는 이런 유아들을 위해 장난감이 전자 장난감, 또는 스마트 토이라는 기술결합 제품으로 등장해 유아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7] 이러한 기술공학적 장난감이 나타나기 전에는 알 수 없었던 놀이 세계가 존재한다[4].
참고문헌 (41)
이은해, 지혜련, 이숙재, 놀이이론, 창지사, 1993.
B. Vandenberg, "Play and problem sollving : An elusive connection," Merrill-Palmer Quarterly, Vol.36, pp.261-27, 1990.
이효신, 도형미, "자폐 유아의 상호작용 기술을 위한 장난감 놀이의 적용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1권, pp.79-93, 1998.
J. Johnson, Chrisrtie and Wardle,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Allyn and Bacon, 2005.
김영진, 김영환, 김연선, "초등학생의 놀이 활동 실태 및 요구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1권 제1호, pp121-141, 2007.
이화수, 애완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감정이입 및 동물애호(愛好)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M. Kanamori, M. Suzuki, and M. Tanaka, "Maintenance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fe among elderly patients using a pet-type robot," Nihon Ronen Igakkai Zasshi, Vol.39, No.9, pp214-218, PubMed PMID: 11974948,2002.
A. Libin and J. Cohen-Mansfield, "Therapeutic robocat for nursing home residents with dementia: preliminary inquiry; Am J Alzheimers," Dis Other Demen, Vol.19, No2, pp.111-116, 2004.
F. Martin and J. Farnum, "Animal assisted therapy for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West J Nurs Res, Vol.24, No.6, pp.657-670, 2002.
T. Tamura, S. Yonemitsu, T. Fujimooto, and K. Nakjima, "Is an entertainment robot useful in the care of elderly people with severe dementia?," J Gerontol A Biol Sci Med Sci, Vol.59, pp.83-85, 2004.
R. Kimura, N. Abe, N. Matsumura, A. Horiguchi, T. Sasaki, T. Negishi, E. Ohkubo, and M. Nagamura, "Trial of robot assisted activity using robotic pets in children hospital," Proceedings of the SCIE annual conference, Sapporo, Hokkaido Institute of Technology, Japan. 2004.
T. Shibata, T. Mitsui, K. Wada, A. Touda, T. Kumasaka, K. Tagami, and K. Tanie, "Mental commit robot and it's application to therapy of children," Proceedings of the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Vol.2, pp.1053-1058.
이정숙, 안윤영, "아동의 수면장애와 놀이치료", 한양대학교 한국생활과학연구소, 2001.
김치중, 김지혜, 권혜경, 서현주, 서범식, 황민철. "아동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감성인형 개발", 대한 인간공학회 10차 학술대회논문집, pp.601-604. 2008.
이재은, 어머니의 자녀와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1.
한승호, 아동소비자의 완구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호텔관광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V. Venkatesh, M, Morris, G. Davis, and F.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D. Labay and T. Kinnear, "Exploring the Consumer Decision Process in the Adoption of Solar Energy System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8, pp.271-278, 1981.
H. Gatignon, J. E1iashberg and T. Robertson, "Mode1ing Mu1tinational Diffusion Pattems: An Efficient Methodology," Marketing Science, Vol.8, pp.231-247, 1989.
유재현,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서현석, 박소희, "혁신수용특성에 대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Vol.9, No.4, pp.51-67, 2011.
박소희, 혁신수용특성에 대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D. Levin and B. Rsenqust, "The incresing role of electronic toys in the lives of infants and toddlers," Contemporary Issues in Early Childhood, Vol.2, No.2, pp.242-247, 20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