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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
Acceptability & Acceptance Intention of Younger Children's Parents for Smart Animal To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639 - 650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윤현민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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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영유아의 성과 연령,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영유아 학부모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상대적 이점, 심미성,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영유아 부모의 수용의도가 증가하고 위험성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감소했다. 이러한 수용성은 부모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 이점과 사회적 이미지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고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는 기존의 스마트 기기나 첨단 혁신제품수용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상대적 이점, 사회적 이미지, 신기술에 대한 태도가 수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 토이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이자, 동물형 스마트 토이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explore the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intention of parents for smart animal toys and secondly,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by sex and age. For this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344 parents of younger children in Seo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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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에 결정권을 가지고 큰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 부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 유아 및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이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 유아 및 부모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이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유아들의 새로운 놀잇감으로 등장한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주요 수요자인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실제적인 연구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구입하는 소비자인 부모에게는 최첨단 기술제품인 스마트 토이 구매에 있어 현명한 선택 및 구매에 대한 통찰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유아 및 부모의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이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설문에 응답하는 영유아 부모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토이 및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과 수용의도는 어떠한가?
  • 2.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유아 부모의 수용성과 수용의도는 부모 및 유아의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가?
  • 3.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성 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 4.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수용성과 수용의도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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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아를 탐색하고 주변사물 및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고,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습득한다. 즉, 놀이는 유아가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학습기회를 동시에 제공해준다[1]. 놀이가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Vandenberg는 놀이가 사회적 기술발달 및 도구 사용전략의 발달에 필수적이며, 탐구와 응용을 포함한 광범위한 발달의 한 축을 담당한다고 주장하였다[2].
유아가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은?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아를 탐색하고 주변사물 및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고,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습득한다. 즉, 놀이는 유아가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학습기회를 동시에 제공해준다[1].
요즘 아동들이 사용하는 놀잇감들과 그로 인한 영향은? 그런데 유아의 놀잇감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오늘날 많은 유아의 놀이는 실제 세계에서 실물 뿐 아니라 컴퓨터 환경의 디지털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진다. M세대(Mobile Genera- tion)라고 불리는 요즘 아동들은 인터넷을 통한 검색, 온라인 게임이나 컴퓨터, 콘솔게임 등 이미 다양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2][3]. 최근에는 이런 유아들을 위해 장난감이 전자 장난감, 또는 스마트 토이라는 기술결합 제품으로 등장해 유아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7] 이러한 기술공학적 장난감이 나타나기 전에는 알 수 없었던 놀이 세계가 존재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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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이은해, 지혜련, 이숙재, 놀이이론, 창지사, 1993. 

  2. B. Vandenberg, "Play and problem sollving : An elusive connection," Merrill-Palmer Quarterly, Vol.36, pp.261-27, 1990. 

  3. 이효신, 도형미, "자폐 유아의 상호작용 기술을 위한 장난감 놀이의 적용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1권, pp.79-93, 1998. 

  4. J. Johnson, Chrisrtie and Wardle,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Allyn and Bacon, 2005. 

  5. 김영진, 김영환, 김연선, "초등학생의 놀이 활동 실태 및 요구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1권 제1호, pp121-141, 2007. 

  6. 심숙영, "아동놀이와 뉴미디어 게임", 아동과 권리, 제13권, 제1호, pp.107-129, 2009. 

  7. Toy Industry Association(TIA), Consumer Perceptions of Electronic Toys, The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2007. 

  8. J. Goldstein, D. Buckingham, and G. Brougere, Toys, Games, and Media, L. Erlbaum Associates, 2004. 

  9. 류현수, 이정숙, "방과후 아동의 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제3권, 제1호, pp.105-128, 2006 

  10. 마상진, "애완동물 기르기의 교육 내재적 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87-197, 2004. 

  11. A. Covert, M. Whiren, J. Keith, and Nelson, "Pets, early adolescents and families," Marriage and Family Review, Vol.8, pp.95-108, 1985. 

  12. 신혜경, "아동의 애완동물 사육경험과 친사회성 ",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9권, 제2호, pp.61-86, 2005. 

  13. 이화수, 애완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감정이입 및 동물애호(愛好)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4. M. Kanamori, M. Suzuki, and M. Tanaka, "Maintenance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fe among elderly patients using a pet-type robot," Nihon Ronen Igakkai Zasshi, Vol.39, No.9, pp214-218, PubMed PMID: 11974948,2002. 

  15. A. Libin and J. Cohen-Mansfield, "Therapeutic robocat for nursing home residents with dementia: preliminary inquiry; Am J Alzheimers," Dis Other Demen, Vol.19, No2, pp.111-116, 2004. 

  16. F. Martin and J. Farnum, "Animal assisted therapy for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West J Nurs Res, Vol.24, No.6, pp.657-670, 2002. 

  17. T. Tamura, S. Yonemitsu, T. Fujimooto, and K. Nakjima, "Is an entertainment robot useful in the care of elderly people with severe dementia?," J Gerontol A Biol Sci Med Sci, Vol.59, pp.83-85, 2004. 

  18. R. Kimura, N. Abe, N. Matsumura, A. Horiguchi, T. Sasaki, T. Negishi, E. Ohkubo, and M. Nagamura, "Trial of robot assisted activity using robotic pets in children hospital," Proceedings of the SCIE annual conference, Sapporo, Hokkaido Institute of Technology, Japan. 2004. 

  19. T. Shibata, T. Mitsui, K. Wada, A. Touda, T. Kumasaka, K. Tagami, and K. Tanie, "Mental commit robot and it's application to therapy of children," Proceedings of the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Vol.2, pp.1053-1058. 

  20. 이정숙, 안윤영, "아동의 수면장애와 놀이치료", 한양대학교 한국생활과학연구소, 2001. 

  21. 송영혜, 놀이치료 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22. 곽영숙, "놀이정신치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1권, 제2호, pp.161-178, 2000. 

  23. 김치중, 김지혜, 권혜경, 서현주, 서범식, 황민철. "아동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감성인형 개발", 대한 인간공학회 10차 학술대회논문집, pp.601-604. 2008. 

  24. 이재은, 어머니의 자녀와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1. 

  25. 한승호, 아동소비자의 완구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호텔관광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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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M. Dickerson and J. Gentry, "Characterlstics of Adopters and Non-Adopters of Home Computers," Joumal of Consumer Research, Vol.10, pp.225-235, 1983. 

  28. H. Gatignon and T. Robertson, "Innovative Decision Prcess," Hanndbook of Consumer Behavior, pp.316-328,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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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D. Labay and T. Kinnear, "Exploring the Consumer Decision Process in the Adoption of Solar Energy System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8, pp.271-278, 1981. 

  31.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318-32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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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김영환, 최수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이성이 IPTV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14-32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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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송선옥, "전자무역의 특성과 사용자 수용간의 상황적 관계 분석", 한국통상정보학회, 제4권 제2호, pp.155-175, 2002. 

  39. 주영진, 이명종, "혁신성으로 구분된 두 소비자 집단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구매요인 영향력 비교", 한국 경영과학회, 제25권, 제1호, pp.169-191, 2008. 

  40. 김해룡, 홍신명, 이문규,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1호, pp.1-20, 2005. 

  41. 정재욱, 연령대별 스마트폰의 수용 및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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