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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패션기업에서 기업환경요인이 친환경 소재 에 4P Mix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s of Business Environmental Factors on 4P Mix of Eco-friendly Textile in Textile Fashion Firm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9 no.2, 2015년, pp.36 - 52  

신상무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  이송희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firms face the challenge of how to balance between the environmental request and business profit under the circumstances of being eco-friendly and sustainab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business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4p mix of an eco-friendly text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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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Sung and Kim(2010), Chang(2010), Shin and Hong (2010) 등 대부분의 연구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인식, 소비행동, 구매의도 등에 대한 상관관계나 현황과 사례를 조사하였으나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환경 요인이 어떻게 기업에서 제품생산비용 중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친환경 소재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섬유패션기업에서 기업환경요인이 친환경 소재 4P Mix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환경 친화적 지속가능(sustainability) 경영에 대한 이슈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환경적 요구와 비즈니스 요구 간의 균형을 어떻게 이루어야 하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섬유패션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 측면에서 친환경 소재 4P Mix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기업 환경요인이 어떻게 기업의 친환경 소재 4P Mix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기업환경요인이 섬유패션기업의 친환경소재 제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기업환경요인이 섬유패션기업의 친환경소재 촉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3: 기업환경요인이 섬유패션기업의 친환경소재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4: 기업환경요인이 섬유패션기업의 친환경소재 유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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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섬유패션산업의 특징?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섬유패션산업은 염색과 가공과정에서 화학약품을 사용하게 되고(De Brito, Carbone, & Blanquart, 2008) 면과 양모를 생산하기 위해 많은 양의 물과 농약이 사용되고 합성섬유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재생 불능 자원(non-renewable resources) 으로부터 추출된다(Myers & Stolton, 1999). National Resources Defense Counsil(NRDC)(Tucker, 2010)에 의하면 직물 1톤을 생산하기 위해 200톤의 물이 오염되고 직물 1톤당 7톤의 탄소가 방출된다고 하였다.
EU-27의 경우 섬유의류제조가 중소기업의 부가가치를 얼마나 창출하고 있는가? EU-27의 경우(Textiles, clothing, leather and footwear) 섬유의류제조가 중소기업의 74.5%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75.3% 고용 인구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 분야 중소기업의 57.
환경에 대한 이슈가 섬유패션산업 모든 공급사슬 단계에서 생기고 있는데, 소비자 측면에서의 문제는 어떠한가? 환경에 대한 이슈가 섬유패션산업 모든 공급사슬 단계 에서 생기고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fast fashion과 저렴한 가격의 의류를 선호하여 쓰레기 방출을 야기하고 있다. 기업측면에서 살펴보면 재활용(recycle)이 경제적, 질적인 이유에서 낮은 수준이지만 EU의 꽃모양 로고 등 “eco-labels”과 유기농 면섬유를 사용하는 브랜드들 즉, Gap, American apparel, Interface, Patagonia, Wal-Mart가 등장하였고(M2 Presswire, 2008) Switzerland의 Textil, Netherlands의 Mahan도 친환경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M2 Presswire, 200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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