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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프리미엄(IE4)급 유도전동기 대체용 동기 릴럭턴스 전동기 고효율 설계연구
High Efficiency Design of Ie4 Class Synrm Subsituting for Induction Motor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9 no.11, 2015년, pp.35 - 40  

유광현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주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ordance with global energy conservation policies such as MEPS (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 electric motor industry is moving to super-high-efficiency machines and research to develop IE4 (International Energy Efficiency Class 4) motors has been launched. In this situation, SynRM (Sy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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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3가지 용량의 일반 프리미엄 유도기 사이즈를 조건으로 슈퍼 프리미엄급 SynRM의 설계 전반에 대해 다룬다. 회전자 자속장벽을 설정하고 돌극차와 돌극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 그리고 기계적인 강성을 만족시키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 SynRM이 유도기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슈퍼 프리미엄급 효율보다 높아야 한다. 본 논문은 3.7kW, 7.5kW, 15kW급 모터를 최적 설계하여 요구사양에 만족하는 전동기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유도기를 대체하기 위한 각 사이즈 별 동기형 릴럭턴스 전동기의 전반적인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토크와 역률을 위해 해석을 통해 돌극비가 가장 적절한 점을 찾아서 회전자 형상을 결정하였으며,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계산된 역기전력으로 권선 턴수를 결정하고 슬롯의 점적률을 제한하여 코일 직경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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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ynRM란? SynRM은 동기 릴럭턴스 전동기로서 구동을 위한 가변전압가변주파수(VVVF)의 벡터 인버터가 필수 적이나 가변속 범위가 넓고 응용분야가 넓기 때문에 부하의 빈번한 속도 변동이나 크기변동 대응측면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산업 동력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SynRM은 구조적으로 회전자에 추가적인 다이케스팅 작업이 불필요하고 금형으로 프레스 가공하여 적층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양산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도 있다.
SynRM의 장점은 무엇인가? SynRM은 동기 릴럭턴스 전동기로서 구동을 위한 가변전압가변주파수(VVVF)의 벡터 인버터가 필수 적이나 가변속 범위가 넓고 응용분야가 넓기 때문에 부하의 빈번한 속도 변동이나 크기변동 대응측면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산업 동력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SynRM은 구조적으로 회전자에 추가적인 다이케스팅 작업이 불필요하고 금형으로 프레스 가공하여 적층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양산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을 갖는 SynRM은 돌극차에 의한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회전자의 형상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축방향 성층형 회전자구조가 상용화 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회전자의 돌극차를 가장 크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과거 루마니아의 Ion boldea 교수가 제안한 축방향 성층형 회전자구조이다. 이러한 회전자 구조는 릴럭턴스 토크를 극대화 할 수 있으나 제작의 현실성이 떨어지고 기계적인 강성이 취약하여 현재 널리 상용화 되지는 못하였다. 일반적으로 돌극차 혹은 돌극비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멀티 자속장벽을 이용하여 설계하는 것이 기본이나 실제 멀티 자속장벽을 하게 되면 기계적인 강성에 취약해 지므로 기계적인 강성도 함께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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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BB, IE4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and drive package Optimized cost of ownership for pump and fan applications (2012). 

  2. Huai-cong Liu, Ho-Jun Lee, Se-Young Oh, Gwang-Hyeon Ryu, Hyun-Seok Homg, Seung-Joo Kim, Ju Lee "Decrease torque ripple for super premium SynRM using barrier arrangement design" Electrical Machinery & Energy Conversion Systems Society Annual Spring Conference 2013. 

  3. I.Boldae "Reluctance Synchronous Machines and drives" pp. 46-47. 

  4. Masayuki Sanada "Torque Ripple Improvement for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Using an Asymmetric Flux Barrier Arrangement",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40, NO. 4, JULY/AUGUST, pp. 1076-1082 2004. 

  5. Kim, Won Ho "A Study on the Optima; Design Method of Synchronous Relustance Motor for the Hifg Torque and Power Factor"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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