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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스케일링 저항성 평가방법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Evaluation Methods for Scaling Resistance of Cement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3, 2015년, pp.30 - 38  

이현기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홍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종성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재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건설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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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설한랭지의 경우, 동절기의 동해 및 적설에 의한 교통통행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제설제를 사용한다. 이와 같은 제설염의 사용은 동결융해 및 염화물에 의해 콘크리트의 급속한 스케일링 피해를 야기시킨다. 이에 대한 피해로 인하여 콘크리트 포장은 콘크리트의 피복두께 감소에 따른 조기 열화 및 사용자의 안정성 등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국외적으로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하여 평가를 하기 위해 다양한 시험 및 평가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평가방법에 대한 규정은 없으며, 관련 연구 또한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기관 및 나라에서 제시되고 있는 평가방법을 조사하고, 각각의 규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와 같은 실험방법과 실험결과의 고찰을 통하여 국내현장에 맞는 실험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ld-climate regions, deicing agents is used for smooth traffic on the road due to freezing and snowdrift in winter. The use of de-icing salts has resulted in the accelerated scaling damage of concrete with salt damage under freezing and thawing condition. Scaling is the deterioration of concr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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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실험방법 및 현행 도로포장 현장에서의 적용되고 있는 시공법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문헌들의 고찰을 통하여 스케일링 시험법에 대한 국내 현장에 유사한 평가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평가방법은 국외에서 제시되고 있는 시험방법의 범위 내에서 수정 및 추가하여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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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표면손상에 대한 평가와 예측을 위한 국내의 평가방법 실태는 어떠한가? 국제적으로는 콘크리트 표면손상에 대한 평가와 예측을 위하여 다양한 시험방법 및 기준들이 제시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평가방법은 2002년 이후 폐지되어 표면 손상에 대한 규정이 없으며, 관련 연구 또한 미미한 수준이다. 현재 국내의 평가방법은 단일의 열화요인 (동결융해)에 대하여 KS F 2456 “급속 동결 융해에 대한 콘크리트의 저항성”으로 규정되어 있다. 스케일링의 경우 단일의 요인이 아닌 동결융해 및 제설염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이며, 단일의 열화요인으로 평가하기에는 상이한 결과를 나타내므로 스케일링 저항성에 대한 검토 및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Zi et al., 2012).
스케일링 저항성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동결융해 저항성 평가는 급속 동결융해 시험에 의한 상대 동탄성계수 변화로 평가되며, 동결융해 300싸이클에서 상대 동탄성계수가 60% 이상인 경우의 콘크리트 배합이 저항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하고, 이는 적절한 연행공기 확보를 통하여 충족이 가능한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반면 스케일링 저항성의 경우 외부환경에 노출된 콘크리트 표면이 동결융해 및 염해 등 여러 열화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구조체의 표면에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피해정도가 크고 다양하게 발생되며, 열화정도의 예측이 난해하다. 상기의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제설제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제설제에 의한 표면 스케일링이 크게 증가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 및 평가방법 제정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Lee et al.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손상 항목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손상 항목으로는 제설염에 의한 스케일링과 동결융해 등을 거론할 수 있다. 동결융해에 의한 콘크리트의 내구성능 저하는 내부 미세균열 성장에 의한 치밀도 저하 (상대 동탄성계수 저하) 및 표면 조직의 스케일링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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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ouzoubaa, N., Bilodeau, A., and Fournier, B. (2004), R&D Consortium on De-Icing Salt Scaling Resistance of Concrete Incorporating Supplementary Cementing Materials, MTL/CANMET, 12-25. 

  2. Choi, S. D. (2005), A Study on the Compound Deterioration of Concrete Subjected to Freezing-Thawing and Chloride Attack, Dessertation of MS in civi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9-17. 

  3. Dimitre, G. V. (2012), Evaluation of Test Methods for De-Icer Scaling Resistance of Concrete, Dessertation of MS in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Toronto, 4-46. 

  4. Dipayan, J. (2007), Concrete Scaling - A Critical Review, Proceeding of the 29th Conference on Cement Microscopy, Canada, 91-130. 

  5. Lee, B. D., An, T. S., Hong, S. H., Kim, C. J., and An, J. K. (2011), Improvement for Specified Mix Proportion of Minor-Structure Concrete Considering Multi-Deterioration Environment, Report of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Republic of Korea, 14-41. 

  6. Lee, Y. J., Kim, D. S., Lee, B. D., and Hong, S. H. (2010), Policy of Quality Control on Cement Concrete Pavement,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conference-Fall,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75-178. 

  7. Marchand, E. J., and Pigeon, M. (1994), The Deicer Salt Scaling Deterioration of Concrete, A Overview, ACI SP-145, 46. 

  8. Powers, T. C., and Helmuth, R. H. (1953), Theory of Volume Changes in Hardened Portland Cement Paste during Freezing, Highway Research Board, 32, 259-297. 

  9. Zi, G., Oh, H., Sim, J., and Yi., C. (2012), Development of a Concrete with High Durability and Better visibility by using Waste-Glass, Report of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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