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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기포혼합토로 뒷채움된 연성매설관의 거동특성
Behavior Characteristics of Underground Flexible Pipe Backfilled with Lightweight Foamed Soil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4 no.1, 2015년, pp.43 - 50  

이용재 (Civil Works Division, SAMBU Construction Co.) ,  여규권 (Head of Office,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SAMBU Construction Co.) ,  박상원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SAMBU Construction Co.) ,  김홍연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SAMBU Construction Co.)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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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장잔토를 활용할 수 있고 다짐이 불필요하여 관로공사에 유용한 경량기포혼합토지중매설관의 뒷채움재로 이용할 경우 관로의 거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계측결과를 분석하였다. 동시에 동일한 조건의 새만금 준설토사 뒷채움 시공결과와 비교하였다. 연직토압의 경우 경량기포혼합토 뒷채움 시 준설토사 대비 초기 슬러리 상태에서 25.6% 가량 저감되었고 양생 후에는 준설토사 토압의 10% 이내에 불과하였다. 준설토사 뒷채움 시에는 경량기포혼합토 대비 수평토압의 경우 3.6배 이상, 연직 및 수평변위는 각각 3.2배와 2.6배 가량의 차이를 나타내어 경량기포혼합토의 토압 및 변위저감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설관 상반부에서 측정된 응력의 경우 토사 뒷채움 시 대체로 압축응력이 발생한 반면, 경량기포혼합토를 타설한 경우 초기 슬러리 상태에서 발생한 부력으로 인하여 고정된 양단부를 지점으로 부(-)의 모멘트가 발생함으로써 상반부에 인장응력이 발생하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적으로, 새만금에서 준설된 토사를 이용한 경량기포혼합토는 인근 개발지에서 매설관 뒷채움재로 활용하는데 있어 준설토사와 비교하여 매우 우수한 재료이나 타설 시 부력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weight Foamed Soil (LWFS) is a useful material for underground pipe backfill because of reusability of excavated soil and no compaction effect. In this research, a pilot test is carried out and monitoring results are analyzed to investigate behaviors of a flexible pipe, when LWFS is applied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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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국내에서 여러 가지 유동성 채움재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기포가 혼입된 경량기포혼합토를 매설관 채움재로 사용할 경우의 거동은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기포혼합토를 연성 지중매설관의 뒷채움재로 이용할 경우 관로의 거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시험시공 및 계측을 실시하고, 동일한 조건의 토사 뒷채움 시공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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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기포혼합토의 설계에 있어 주된 인자는 무엇인가? 매설관의 뒷채움 조건은 경량기포혼합토 및 준설토사에 대하여 각각 동일한 제원의 단면을 조성하였다. 경량기포혼합토의 설계에 있어 주된 인자는 단위중량과 일축압축강도이다. 단위중량은 현장 여건상 지하수위 상승을 고려하여 11kN/m3로 설정하였고, 일축압축강도는 Table 2와 같이 사하중(DL)과 활하중(LL), 그리고 안전율(F.
경량기포혼합토란? 경량기포혼합토는 CLSM과 재료나 용도면에서 매우 유사하나 경량화시켜 그 기능을 향상시켰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경량기포혼합토는 각종 토사(현장 발생토, 준설토 등)에 물과 고화재(시멘트 등), 그리고 기포를 혼합하여 제조한 경량의 고강도 흙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혼합 직후에는 유동성이 매우 크나 시간에 따라 점차 강도를 발현하는 성질은 시멘트 혼합물과 유사하다.
경량기포혼합토의 주된 공학적 특성은 무엇인가? 경량기포혼합토의 주된 공학적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포 혼합량을 조정함으로써 단위중량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보통 6~12kN/m3). 둘째, 고화재 첨가량에 따라 강도를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보통 qu = 100∼ 1,000kN/m2). 셋째, 유동성이 커서 장거리 펌프압송이 가능하고 평탄성 확보(self-leveling)가 용이하여 다짐이 불필요하다. 넷째, 토질에 관계없이 품질이 낮은 건설잔토도 활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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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CI Committee 229 (1994), CLSM, ACI 229 R-94. 

  2. Cho, D. (2005), "Application of Liquefied Stabilization Method Using In-Situ Soil", Harmony of the Nature and Civilization, Vol.53, No.10, pp.119-125. 

  3. Duncan, J. M. and Seed, R. B. (1986), "Compaction-induced earth pressures under K0-condition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112, No.1, pp.1-21. 

  4. Jo, S., Cho, G., Lim, Y. and Lee, J. (2010), "Study on Engineering Property of Lightweight Foam-mixed materials", Proc. of KSCE Annual Conference 2010, pp.473-476. 

  5. Kim, H., Kim, Y., Kang, I., Kim, K., Park, J. and Park, S. (2001)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Practical Use of Lightweight Fills Mixed Weathered Granite Soils and EPS Beads", Proc. of Geosynthetics Conference, pp.257-264. 

  6. Kim, T. S., Jeong, S. S., Lee, D. S. and Kim, D. H. (2007),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Quick-set Flowable Backfill Materials Using Excavated Soil for Underground Power Cables", Journal of KSCE, Vol.27, No.1C, pp.45-53. 

  7. Lee, K. H. and Park, J. H. (2006), "Evaluation of Construction Operation and Design Properties of CLSM for Corrugated Pipe in Underground", Journal of KSRE, Vol.8, No.2, pp. 63-74. 

  8. Lee, K., Kim, J., Hyun, S., Song, Y. and Lee, B. (2007), "Defromation Behavior of Underground Pipe with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 with Marine Dredged Soi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7, No.5, pp.129-137. 

  9. Park, J., Cho, J., Lee, K. and Kim, Y. (2003), "Deformation Characterization of Underground Pipe Using Model Chamber Test", Proc. of KSRE Conference, Vol.5, pp.271-278. 

  10. Park, Y. and Kim, S. (2009), "Economic Analysis of Box Mechanical Behavior Materials Using LCC Analysis", Journal of Construction Management, Vo.10, No.6, pp.40-47. 

  11. Yoon, G. L., Yoon, Y. W. and Ahn, K. H. (2012), "Shear Strength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Soils Mixed with Tire Powder", Journal of KSCE, Vol.32, No.6C, pp.259-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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