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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프로세스 확장에 따른 공공 데이터 융합 관리 방안
Administration Process Extension and Public Data Convergence Mana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41 - 49  

김상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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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빅 데이터'의 사회적 잠재성을 정부의 대국민 서비스와 연계지어, 정부의 행정서비스 혁신에 빅데이터의 사상이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주민 생활공간과 정부 업무공간의 이원화가 초래한 정부 행정서비스의 본원적 한계를 행정 프로세스의 외부 확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로부터 제기될 수밖에 없는 선결과제, 즉 주민 공간의 각종 사물데이터를 어떻게 행정 데이터 영역에 편입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였다. 이로써 행정서비스 영역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 조성이 신고와 신청에 의존하던 수동적 행정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바꿔내는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of innovative government's administrative services to the public by reflecting the social implications of 'Big Data'. In particular, the idea of OPP (Order Penetration Point) and SOP (Service Offering Point) as a management scheme for the extension of administ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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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가 행정서비스의 본원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 이에 착안하여 민간부문의 공급사슬관리(SCM)에서 수요사슬과 공급사슬의 동기화 수단으로 제시된 OPP와 VOP 개념을 행정프로세스의 외부확장 운용모델 개발에 응용하고자 한다[10].
  • 특히 주민 생활공간의 서비스 수요사슬을 정부 사무공간의 공급사슬과 연동함으로써 행정프로세스 확장을 통한 선제행정 구현 및 운용을 위한 모델을 개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감지 데이터(Sensor Data)의 행정 데이터 편입이다. 사물인터넷 시대를 대비하여 건축물 등 주민생활공간에 설치된 각종 사물의 지리적 위치와 속성, 그리고 구조를 이루고 있는 속성들의 상태 변화 등 위치기반 공간데이터와 감지데이터를 전통적 행정데이터에 포함시킨다면 사후관리는 물론 프로세스의 외부 확장으로 인한 선제행정이 동시에 가능케 될 것이다.
  • 셋째, 행정서비스 이력 데이터의 민간 개방이다. 행정서비스의 사이클 관리가 효율보다는 효용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수혜자인 서비스에 대한 효용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 첫째, 연계 서비스(Versatile)이다. 이는 예측에 기반한 서비스로 특정 서비스가 제공될 때 다른 서비스를 연계지어 추전하거나 함께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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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S 데이터는 무엇인가? 정보기술의 발전은 감지 데이터(sensor data), 감성 데이터(social data), 공간 데이터(spatial data) 등 지금까지 정보처리의 대상에서 배제되었던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를 통해 고현실 사회(High Reality Society)의 출현을 앞당기고 있다[5]. 소위 ‘3S 데이터’로 통칭되는 이런 유형의 데이터는 보다 정확한 현상 진단과 상황 파악, 그리고 그에 기초한 예측에 결정적 기여를 한다는 측면에서 정보처리의 일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빅데이터의 특성은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특성은 흔히 ‘3V’로 설명된다. 데이터 규모(Volume)가 급증하고, 데이터 형식이 다양화(Variety)되며, 실시간 처리 속도의 중요성과 새로운 데이터의 발생 속도(Velocity)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6]. 그러나 이는 기술적 관점에서의 본 피상적 현상일 뿐 빅데이터의 본질은 아니다.
반응행정의 한계는 무엇인가? 빅데이터가 제시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행정서비스의 본원적 한계를 타파하고 새로운 지평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그에 부합되는 논의의 틀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대로 지금까지의 행정서비스는 국민의 신청 및 신고에 의존하는 ‘반응행정’에 기초한 것이며, ‘반응행정’은 시민의 생활공간과 공무원의 사무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현실적 한계가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9]. 사무실에서 현장의 상황을 적시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었기 때문에 주민생활, 경제활동, 공공질서, 공유재산 관리 등을 위한 행정정보의 거의 대부분은 주민에 의한 신고 및 신청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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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MD, The World Competitiveness Index, Swiss, 2002-2013. 

  2. TI, Corruption Perceptions Index, 2002-2013. 

  3.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MOPAS), National Informatization Agency (NIA), A Survey of e-Government Service Use, 2013. 

  4. T.W. Nam, "Government 3.0 in Korea: Fad or Fashion?" ACM, ICEGOV, October 22-25, 2013. Seoul. Korea. 

  5. J.S. Hwang, "Intelligent Space Innovation and Spatial Information Service", IT & Future Strategy. NIA. 13. 2009. 

  6. Pinal Dave, "What is Big Data - 3Vs of Big Data", SQL Authority.com (http://blog.sqlauthority.com), 2013. 

  7. Yoon-Su Jeong, Y.T. Kim, G.C Park, "Multi-Attribute based on Data Mangement Scheme in Big Data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pp.263-268. 

  8. Sang W. Kim, J.T. Kim, K.S. Jeong, Information System and Management. Seoul: A-Jin Press, 2006. 

  9. Sang W. Kim, S.H. Kim, "A Study on the Process Transformations under Ubiquitous Environment with a Focus on the Public Administration Processes", Telecommunications Review, 19(2), pp. 289-305. 2009. 

  10. W. Hoover, E. Eloranta, E. Holmstrom, J. Huttune, Managing the Demand-Supply Chain -Value Innovations for Customer Satisfaction, NY: Hohn Wiley & Sons, Inc.) 

  11. R. Kaipia, J. Holmstrom, and M. .Holmstrom, "Measuring the Benefits of Changing the Value Offering in Grocery Supply Chains", Production Planning & Control, 18(2), pp. 131-141, 2007. 

  12. X. Yuan, L.Zhang, and J. Ashayeri, "Hybrid Positioning Mode of VOP and OPP in Demand-Supply Chains", International Asia Conference on Industrial Engineering & Management Innovation (IEMI2012) Proceedings, pp. 1033-1043, 2012. 

  13. Ministry of Land, KAIS (KOREA Architectural administration Information System) Material for Public Relations. 2012 

  14. Sang W. Kim, A Study on the Public Information Service Management Model, Collaborative Study Series 11-12-06, Korea Association of Economy & Social Science Studies, KISDI, 2011. 

  15. K.H. Jeong, J.W. Moon, J.Y. Yoo., S. W. Kim, A Study on the New Information Strategy for the Implementation of Human-centric Communication Society, Collaborative Study Series 13-24-03, Korea Association of Economy & Social Science Studies, KISDI, 2013. 

  16. Deloitte, Open Data: Driving growth, ingenuity, and innovation, Deloitte Analytics Paper. pp. 1-3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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