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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충북의 2010년 이후 신설된 학교 분석을 통한 저층부 배치 시설 및 공간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Facilities Layout of Lower Floor and Space Characteristics Through Analysis of Newly Established Schools in Chungbuk since 2010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2 no.2, 2015년, pp.3 - 13  

강혜진 (Dept. of Architecture, CheongJu Univ.) ,  정진주 (Dept. of Architecture, CheongJu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licy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through the social awareness and issues are being changed. Accordingly, in response to the school building which also has to be changed. This study is Low-floor(1~2 floor) for high accessibility, important management and a lot of locomotion. This study is ana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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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변화하는 교육부의 정책은 사회적 인식과 교육과정의 변화를 수반하고, 이에 대응하는 학교 공간도 변화되어야 한다. 이를 접근성이 높고 관리가 중요하며 이동량이 많은 공간인 저층부를 중심으로 충북에 2010년 이후 신설된 학교의 답사 조사 분석 연구하여, 이에 따른 저층부(1∼2층)에 배치 가능한 시설 및 공간의 특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향후 신설할 학교 건축계획의 참고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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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이란? 또한 교육부는 창의적 설계(Creative Design)와 감성적 체험활동(Emotional Touch)을 통해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2)인 융합인재교육, 설계단계부터 범죄 예방환경(미관증진, 오픈공간, 이용자 편의 등)을 고려하여 범죄유발 요인 제거3)인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초등 돌봄교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방과후 학교,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진로에 따른 맞춤형 교과과정을 운영하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교육과정 체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교육과정 체계는 헌법-교육법-초·중등 교육법-초·중등 교육법 시행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헌법에서 기본 사항을 규제하고, 상위법인 교육기본법에서 교육 이념을 제정하며, 하위법인 초·중등 교육법에서 교육목적과 교육과정을 제정하고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에서 교과의 종류, 교육과정 편제 및 시수, 편성 및 수업 운영 방법을 제정하고 있다.
진로와 창의적인 재량활동, 체험활동과 수준별 수업을 신설하고 권장하는 이유는? 7차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계속해서 진로와 창의적인 재량활동, 체험활동과 수준별 수업을 신설하고 권장하고 있다. 이는 학생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으로 이를 위해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할 수있는 공간이 확대되어야 한다. 창의적인 체험활동은 미술, 음악, 가정, 기술 등의 수업뿐 만 아니라 과학, 수학 등과 같은 과목들과 예술과목을 연계시킴으로써 좀 더 다양한 창의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융합교육을 위한 공간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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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eon, Ho-Seong, A Case Study on the Changing Process of a Child's Consciousness of Community -An Analysis of AITYOUKATSUDOU(the activity of saving birds) at MIYAZAKI Elementary School in Japan-, 2006 

  2. Noh, Ran and Jung, Jin-Ju, Study on Changes in Education Curriculum and Legislations of School Facilities and Equipment, 2011 

  3. Jung, Jin-Ju, The Study on the Facilities Utilization and Architectural Planning Criteria of Integrated Schools, 2001 

  4. Ministry of Education, (According to the partial revision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General Studies curriculum supplemented commentary piece, 2014 

  5. Ministry of Education, (According to the partial revision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Middle school General Studies curriculum supplemented commentary piece, 2014 

  6. Ministry of Education, (According to the partial revision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High school General Studies curriculum supplemented commentary piece, 2014 

  7. http://www.steamkorea.net, site accessed 11.20.2014 

  8. Ministry of Education, report, blue zone campaign for stop bullying, 11.15.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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