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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스월형 혼합기의 날개 각도가 유동혼합 및 압력강하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Vane Angle of Swirl Type Mixer on Flow Mixing and Pressure Drop in Marin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4, 2015년, pp.443 - 448  

박태화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성연모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태경 (Energy Components R&D Department, LG Electronics Inc.) ,  최철용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덕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경민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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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의 혼합영역에서 유동혼합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스월형 혼합기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월형 혼합기와 각단의 날개 각도가 조절 가능한 다단 스월형 혼합기가 고려되었다. 두 스월형 혼합기의 최적 날개 각도를 도출하기 위해 날개 각도가 균일지수 및 압력강하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스월형 혼합기에서는 혼합기의 날개 각도를 $10^{\circ}$ 에서 $80^{\circ}$ 까지 변화시킬 때, 최적의 유동혼합 성능은 베인 각도 $30^{\circ}$에서 $60^{\circ}$ 범위에서 나타났으나, 압력강하는 베인 각도 증가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였다. 반면 다단 스월형 혼합기에서는 각 단의 날개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압력강하를 낮추면서도 높은 혼합성능의 유지가 가능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wirl type mixer was developed to improve the flow mixing performance of a marin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In this study, the swirl type mixer and a multi-staged swirl type mixer, in which the angle of the vanes at each stage is controllable were considered to provide the optimal re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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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엔진일체형 SCR 시스템에서 짧아진 혼합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촉매부 전단에 추가적인 혼합영역을 고려하였다. 선행연구[8]-[11]에서 개발된 스월형 혼합기 및 다단 스월형 혼합기의 날개 각도 제어를 통하여 유동혼합 및 압력강하를 개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엔진일체형 SCR 시스템에서 짧아진 혼합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촉매부 전단에 추가적인 혼합영역을 고려하였다. 선행연구[8]-[11]에서 개발된 스월형 혼합기 및 다단 스월형 혼합기의 날개 각도 제어를 통하여 유동혼합 및 압력강하를 개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b)에서 Δp의 증가의 변화가 커지는 결과로 보아 혼합기의 각도의 상한선을 60°로 제한하는 것이 압력 강하와 혼합성능의 두 가지 측면에서 효율적일 것이다.
  • 환원제의 분무를 모사하기 위해 discrete-phase 모델[12]을 이용하였고, 분무홀이 6개인 solid-cone 모델[12]을 적용하였다. 실제 우레아 수용액은 40%의 우레아와 60%의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물로 가정하였다. 분사각은 70°, 분사방향은 중심에서 원주방향으로 45°의 기울기로 25 m/s의 속도로 분사된다.
  • 즉 전자의 경우 동일한 60° 조건이더라도 배관 내부에서 막힘지수(blockage ratio)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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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MO에서 NOx 규제를 시작한 것은 이 물질의 어떤 문제점 때문인가? 1972년 스톡홀름에서 열린 UN회의에서 황산화물(oxides of sulphur, SOx)과 질소산화물(oxides of nitrogen, NOx)로 인한 산성비의 심각성이 논의되면서, 이 두 물질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1]. 선박에서 배출되는 CO2가 전세계 운송부문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인 것에 비해, NOx는 40%를 차지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선박건조시기 및 해역 위치에 따라 NOx 규제내용을 단계별로 Tier I(17.
IMO 규제 중 Tier III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강화되고 있는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기술들이 개발되어 왔다[3]. 2000년에 적용된 Tier I 및 현재 적용되고 있는 Tier II 수준까지는 엔진 연소조건의 최적화, 배기가스의 일부를 회수하여 연소실로 공급하는 배기가스 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및 과급(turbocharger) 기술로 규제대응이 가능하였지만, 2016년부터 발효될 Tier III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NOx 정화효율이 90% 이상으로 검증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기술의 적용이 불가피하다[4]-[6].
선박용 엔진에서 SCR 반응기를 가능한 엔진에 가깝게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선박용 엔진과 같은 운송용 디젤엔진의 경우 협소한 설치공간으로 SCR 시스템의 컴팩트한 설계가 요구되며, 한정된 촉매량을 사용하여 적절한 환원제 분사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선박용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온도는 300°C 정도이며 과급기를 지나면서 온도가 100°C 이상 하강하기 때문에 SCR 반응기를 가능한 엔진에 가깝게 설치할 필요가 있다[7]. 따라서 SCR 반응기를 엔진 위에 얻는 형태의 엔진일체형 SCR 시스템의 도입이 부각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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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 K. Lee, "Impacts and measures of SOx and NOx emission standards on shipping," Shipping and Management, vol. 22, pp. 22-38, 2011 (in Korean). 

  2. Revised MARPOL Annex VI, Regulations for the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and $NO_x$ Technical Code 2008,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London, UK, 2009. 

  3. K. J. Kang, S. H. Kim, and E. C. Kim, "A study on the $NO_x$ emission status and reduction technologies of domestic marine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7, no. 2, pp. 57-63, 2004 (in Korean). 

  4. S. Kim and M. Kim, "The need to develop nitrogen oxides( $NO_x$ ) reduction equipment and regulation in marine," Proceedings of the 44th KOSCO SYMPOSIUM Spring Conference, pp. 69-74, 2012 (in Korean). 

  5. S. M. Palash, H. H. Masjuki, M. A. Kalam, B. M. Masum, A. Sanjid, and M. J. Abedin, "State of the art of $NO_x$ mitigation technologies and their effect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ed compression ignition engine,"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76, pp. 400-420, 2013. 

  6. D. F. Woodyard, Pounder's Marine Diesel Engines and Gas Turbines, 9th ed., Amsterdam; Londen: Elsevier/Butterworth-Heinemann, 2009. 

  7. H. Ha, $DeNO_x$ Performance of Zeolite-type Supported Catalysts for Marine $NH_3$ -SCR Applications, M.S. Dissertation,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Korea, 2011 (in Korean). 

  8. T. Kim, Y. Sung, S. Han, S. Ha, G. Choi, and D. Kim, "Effect of mixer structure on turbulence and mixing with urea-water solution in marine SCR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6, pp. 814-822, 2012 (in Korean). 

  9. T. Park, Y. Sung, T. Kim, I. Lee, G. Choi, and D. Kim, "Effect of static mixer geometry on flow mixing and pressure drop in marine SCR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6, no. 1, pp. 27-38, 2014. 

  10. C. Choi, Y. Sung, G. M. Choi, and D. J. Kim, "Numerical analysis of urea decomposition with static mixers in marine SCR system," Journal of Clean Energy Technologies, vol. 3, no. 1, pp. 39-42, 2015. 

  11. G. M. Choi, T. K. Kim, Y. M. Sung, and D. J. Kim, "Mixer for fluid mixing in the pipe," Korea, Patent 10-1340889, December 6, 2013 (in Korean). 

  12. Fluent, Fluent 6.3 User's Guide, Lebanon: ANSYS Inc., 2007. 

  13. H. Weltens, H. Bressler, F. Terres, H. Neumaier, and D. Rammoser, "Optimiz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 SAE Technical Paper, 93078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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