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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초속경화 첨가재 현장 혼합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성 연구
Application of In-Situ Mixing Hydration Accelerator on Polymer Modified Concrete for Bonded Concrete Overl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3 = no.71, 2015년, pp.85 - 95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방재연구소) ,  홍성재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Recently, bonded concrete overlay has been used as an alternative solution in concrete pavement rehabilitation since its material properties are similar to those of the existing concrete pavements. Deteriorated concrete pavements need rapid rehabilitation in order to prevent traffic jam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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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는 폴리머 개질 콘크 리트 덧씌우기 공법의 현장 적용성을 확인하고자 구조특성을 검토하였다. 초기타설 후 재령 4시간 경과시 압축강도는 23MPa, 휨강도는 3.
  • 본 연구에서는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보수현장으로 이동한 후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는 방식으로 초속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에 대한 구조특성, 적합특성 및 내구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 보수공사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구조적, 기능적 특성 및 경제성에 대한 공법의 우수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초속경성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최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적용을 위한 CRS 공법의 경우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제조된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초속경성 재료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초속 경화 첨가재를 사용하며, 이에 Table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초속경성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재료의 요구특성을 만족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S 공법의 구조특성, 적합특성 및 내구특성 검토와 함께 대용량 시공 및 장비조합의 간소화에 따른 경제성 확보 특성을 고찰하였다.
  • 작업성 확보와 조기 교통개방이 가능한 CRS 공법 재료의 구조특성, 적합특성 및 내구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콘크리트 배합 선정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2에서 제시한 CRS 공법의 사용배합에 대하여 Fig. 3과 같이 슬럼프, 공기량 및 응결시간을 측정하여 요구성능에 만족하는 사용재료의 작업성 확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기존공법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모바일 믹서를 사용하지 않고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보수현장으로 이동한 후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여 초속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속경 시멘트의 사용을 제한하면서 최적화된 조성의 폴리머 및 초속경화 첨가제를 이용하여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시공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4MPa 이상의 부착강도를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인발실험을 통하여 기존 콘크 리트 포장층과 CRS 공법이 적용된 덧씌우기층 사이의 부착강도를 평가하였다.
  • 따라서 기존 접착식 콘크 리트 덧씌우기 공법에서는 초속경 시멘트를 전량 사용 하여 초속경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현장 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제조된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현장으로 운반하여 초속경화 첨가재 혼합을 통한 초속경성을 발현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물/시멘트비, 잔골재율, 초속경화 첨가재 치환율 및 혼화제 사용량 등의 다양한 배합 변수를 고려하여 슬럼프, 응결시간 및 압축 강도에 대한 사용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1차 배합된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경우 초결 전 재료분리, 필름현상 및 슬럼프 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정 슬럼프를 유지해야하며, 최종적으로 Table 2와 같이 슬럼프(15~22cm), 공기량(5~7%) 압축강도(4시간 기준 21MPa 이상) 및 응결시간(초결 25~40분, 종결 40~60분)을 만족하는 시방배합을 도출하여 이에 대한 구조특성, 적합특성 및 내구특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기존 초속경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의 단점 중 하나인 모바일 믹서 사용 문제점과 일일 시공능력의 부족을 해소하고자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콘크 리트 생산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보수현장으로 이동한 후 완성혼합물의 5% 내외인 소량의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는 방식으로 초속경성을 확보할 수있는 공법에 대한 적용성 및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Fig. 2와 같이 모바일 믹서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콘크리트와 폴리머를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보수현장으로 이동한 후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여 초속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초속경화 첨가재 현장 혼합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 덧씌우기(이하 CRS; Concrete Resurfacing by Semi-concrete) 공법을 모색하였다. 본 공법을 사용하여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시공 시 기존 콘크리트의 전처리과정 및 콘크리트 포설 이후 시공과정은 동일하나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폴리머 에멀젼을 혼합한 레디믹스트 콘크리트를 생산한 후 레미콘 차량으로 현장까지 이송하며, 도로 보수 현장에서는 전단믹서를 사용하여 초속경화 첨가재를 혼합한 후 포설공정을 진행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보수현장으로 이동한 후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는 방식으로 초속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에 대한 구조특성, 적합특성 및 내구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 보수공사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구조적, 기능적 특성 및 경제성에 대한 공법의 우수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초속경성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최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6과 같이 시편의 크기는 412mm×101mm×76mm로 제작하였으며, 동결융해 사이클은 공시체의 온도를 2∼4시간 사이에서 교대로 4℃에서 -18℃로 떨어뜨리고 -18℃에서 4℃로 상승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총 300사이클 동안 무게감소 및 동탄성계수 변화를 측정하였다. 염분침투저항 성은 콘크리트의 염소이온 침투에 대한 저항성을 빠른 시간에 알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KS F 2711에 따라 콘크리트의 전기 전도도를 결정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공시체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ø100×200mm 공시체의 가운데 부분을 두께 5cm로 커팅하여 거치하였으며, 용액은 증류수에 시약등급의 염화나트륨 3.
  • 또한 레미콘으로 운반된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속 경성을 발현하고자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여 고가의 초속경 시멘트의 성능을 대체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속경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고 동일조건 및 동일시간에 월등히 많은 콘크리트 혼합물을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장단기 강도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사용된 초속경화 첨가재는 고강도재, 급결재, 발열재, 응결촉진재, 안정재, 지연제 및 고성능 감수제로 구성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기존공법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모바일 믹서를 사용하지 않고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보수현장으로 이동한 후 초속경화 첨가재를 현장 혼합하여 초속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속경 시멘트의 사용을 제한하면서 최적화된 조성의 폴리머 및 초속경화 첨가제를 이용하여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시공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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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최근 현황은?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는 교통량 증가 및 중차량에 대한 하중지지 능력이 우수하고, 기존 콘크리트 포장과의 재료물성이 유사하여 유지보수후 포장 파손 발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최근 들어 다양한 초속경성 재료의 도입으로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조기 교통개방 성능을 확보하여 국내 현장 적용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김영규 외, 2013).
덧씌우기 공법특징은? 덧씌우기 공법은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과의 단일거동을 위하여 유사한 물성을 나타내는 포장재료를 사용 하는 것이 유리하나, 국내의 경우 시공경험이 풍부하고 저렴하며, 조기교통개방을 실시할 수 있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경우 기존 콘크리트 포장과의 재료물성 및 열팽창계수 등의 특성이 상이하여 줄눈부에서 발생되는 반사균열과 함께 포트홀 등의 다양한 포장 파손으로 인하여 잦은 유지보수를 시행하고 있다.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하는 공법은?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은 구조적/기능적 성능이 저하되어 도로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의 유지보수 시 덧씌우기 공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적/기능적 성능을 회복시키고 있다(ACPA, 2008). 국내의 경우 1983년부터 콘크리트 포장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이후 산업의 급격한 발달과 중차량의 증가로 꾸준하게 신설 및 확장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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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merican Concrete Pavement Association (2008). Guide to Concrete Overlays: Sustainable Solutions for Resurfacing and Rehabilitating Existing Pavements, Second Edition, ACPA Publication TB021.02P. 

  2. Expressway and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1997, Pavement Rehabilitation by Concrete Overlay (III), Korean Expressway Corporation 

  3. Kim, Y. K., and Lee, S. W., 2013. Comparative Study on the Bond Strength between Direct Tensile Test and Indirec Tensile Test for Bonded Concrete Overl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Seoul, Korea, Vol.33, No.3, pp.1153-1163 

  4. Kim, H. H., 2002, Enhanced Performance of High Early Strength Concrete with Regulated Set Cement,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5. Kim, Y. K., 2014, Bond-Behavior of Bonded Concrete Overlay, Doctoral Dissertation,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6. Lee, S. W., Kim, Y. K., and Lee, P. H., 201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Very Rapid Hardening Acrylic Polymer Modified Concrete for Bonded Concrete Overlay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SRE, Seoul, Korea, Vol.13, No.1, pp.139-148 

  7. P. Kumar Mehta, and Paulo J. M. Monteiro, 2006, Concrete Microstucture, Properties, and Materials, Third Edition, McGraw-Hil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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