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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열량 변화에 따른 GHP 엔진의 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HP Engine at Different Natural Gas Heating Valu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1, 2015년, pp.1 - 5  

이중성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유현석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최정환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최의광 ((주)엔진텍 친환경엔진연구소) ,  이경호 ((주)엔진텍 친환경엔진연구소) ,  이병대 (LG전자 Ghiller 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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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엔진구동 히트펌프(GHP : Gas Engine Driven Heat Pump)의 연료인 천연가스의 열량이 감소함에 따라 국내에서 생산되는 GHP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저열량가스($9,800kcal/Nm^3$)를 연료로 사용하여 엔진 단체 실험 및 GHP 현장평가를 실시한 결과 약간의 출력감소가 확인되었으나 시동성, 운전안정성, 배출가스 특성 등은 거의 변화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천연가스 열량이 $9,800kcal/Nm^3$까지 감소하여도 별도의 조정없이 GHP가 정상운전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natural gas is used as GHP(Gas Engine Driven Heat Pump) fuel. On this study, the influences of different natural gas heating value on GHP were evaluated. As a result of engine test & field test using low heating value gas($9,800kcal/Nm^3$) as fuel, the engine power was reduc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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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적용될 천연가스 열량 범위제에 따른 최저발열량 (9,800 kcal/Nm3)의 천연가스를 적용하여 국산 GHP에 적용된 엔진의 단체 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을 파악하여 문제점 여부를 확인하고, 실외기 조건에서 직접 저발열량의 가스를 적용하여 운전 상태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급되는 LNG의 발열량이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는 추세를 고려하여 2015년 기준의 열량제도하에서 허용하는 최저발열량(9,800kcal/Nm3)의 가스가 GHP 시스템에 사용되는 가스엔진의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하고 이를 현재 공급 중인 천연가스를 사용한 경우와 서로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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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공급되는 LNG의 평균 발열량이 지속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LNG(Liquefied Natural Gas) 수입선의 다변화로 국내 공급되는 LNG의 평균 발열량은 지속적으로 감소될 전망이다. 도시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GHP(Gas Engine Driven Heat Pump)는 엔진에 유입되는 연료의 발열량에 따라 엔진 성능이나 배출가스특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BETA 엔진과 엔진텍이 개발하여 공급 중인 EH23-N 엔진이 안정적인 상태의 연료 공급압력 유지가 요구되는 이유는? 실험은 이 2기종의 엔진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실험엔진의 제원은 Table 2와 같다. 이 엔진들은 공연비 제어를 하지 않기 때문에 연료공급압력이 변할 경우 엔진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안정적인 상태의 연료 공급압력 유지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Fig.
현재 국내에 보급되어 있는 국산 GHP 엔진 발열량의 변화는 곧바로 엔진 성능의 변화로 이어지는 이유는? 도시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GHP(Gas Engine Driven Heat Pump)는 엔진에 유입되는 연료의 발열량에 따라 엔진 성능이나 배출가스특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특히 현재 국내에 보급되어 있는 국산 GHP 엔진은 공연비 제어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발열량의 변화는 곧바로 엔진 성능의 변화로 이어진다. 저발열량의 연료가 유입되면 엔진 출력이 감소하여 GHP 시스템의 운전성능이 악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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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Hyungmin Kim, The Effect of Fuel Composition on Emissions and Combustion of CNG Engine at Partial Load, 2006 

  2. Young Cheol Ha,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CNG Engine Under Different Natural Gas Composition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2011.35.7.749-755 

  3. Cheolwoong Park, Effect of Low Calorific Natural Gas on Performance and Emssion Characteristics of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2013.37.12.1129-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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