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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Medical Devices,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 Focused on Ultrasound Imag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308 - 3314  

정태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BK21PLUS 인간생명-사회환경 상호작용 융합사업단) ,  서건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수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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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2012년 의료기관 의료기기 사용실태조사이며, 이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116개 의료기관을 분석하였다. AMOS 21 Ver.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구조방정식을 실시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 중 브랜드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다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성능과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지만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가격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증적으로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제시했으며,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medical devices,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Data of this study is a 2012 survey on medical institutions using medical devices of MW(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We analyzed 11...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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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의료기기 구매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면, Yeo 등[4]이 의료기기 구매 영향요인을 분석한 연구와 Lee 등[5]이 의료기기 구매의도에 관한 요인을 분석한 연구 등이 있으나,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일반화에 한계가 있으며, 의료기기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인과적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산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의료기기·화장품 제조·유통 실태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2010년에 처음 실시되었다. 본 조사는 의료기기 및 화장품 산업계의 기본구조와 제품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단계별 판매액 등 세부통계를 조사하여 관련 정책 및 산업체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실제 업체들을 방문하여 관계자에게 직접 작성하게 하는 방식이며, 조사 주기는 1년이다.
  •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전국에 소재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실증적인 토대를 둔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제시하였으며,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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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결정요인이란 무엇인가? 구매결정요인이란, 소비자의 구매행동 즉,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결정, 구매 후 평가 등 일련의 구매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모든 요인을 의미한다. 구매결정행동에 있어서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개인마다 영향을 받는 요소가 다르고, 동일한 소비자라도 제품에 따라 선택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일률적으로 정하기는 쉽지 않다[6].
의료기기 산업이 발전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얼마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인구의 고령화추세, 웰빙 트렌드의 사회적 확산,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개인의 관심증대, IT/BT/NT 등 신기술 발전 등으로 인해 의료기기 산업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2013년 세계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0대 의료기기 회사 기준 약 3,638억 달러로 연평균 5.0% 성장하여 2020년 5,135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1]. 국내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4조 3,064억 원으로 전년대비 10.
의료기기시장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6%로 국산장비 보유율은 낮은 수준이다[2], 국내 수입의 80% 이상이 Johnson&Johnson(MD&D), GE Healthcare, Siemens Healthcare, Toshiba 등 미국, EU 및 일본의 다국적 기업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어, 국산 의료기기의 진입장벽도 높은 상황이다[1]. 의료기기시장은 수요가 매우 한정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의료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이 있는 병원 등 의료기관이 주요 수요처이며, 건강, 보건과 관련성이 높아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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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Medical Device: the Pulse of Growth(Aging. Advances in Technology, Personalization of Health Services). 2014. 

  2. Ministry of Health&Welfare,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A Survey on the Manufacture and Marketing Structure of Medical Device and Cosmetic Industry, 2012. 

  3.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The Analysis of medical Device Industry 2013, 2013. 

  4. J. D, Yeo, H. S. Kim, Mi Sook Kim, A Study on the Medical Device Purchase Decision Making,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 No.1, pp.28-36, 2008. 

  5. G. W. Lee, S. B. Kim, Y. B. Kim, D. Y. Kim,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Intention of Medical Device: Focusing on ENT Uni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 No.1, pp.125-132, 2011.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1.5.1.125 

  6. L. J. Kang, J. B. Sin,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Decision to Purchase Cosmetics by their Consumption Propensity,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9, No.4, pp.83-103, 2006. 

  7.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12, pp.460-469, 1980. DOI: http://dx.doi.org/10.2307/3150499 

  8. M. M. Young, S. S. Lee, Influence of Price, Quality, Safety Satisfaction for PB Products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15, No.4, pp.1-24, 2012. DOI: http://dx.doi.org/10.17053/jcc.2012.15.4.001 

  9. Zeithaml, V. A., & M. J. Bitnerl, "Services Marketing,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Retailer," Marketing Science, 16(3), pp.208-227, 1996 

  10. M. Gu, 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characteristics of golf equipment and thought determinants of consumer, Diss, University of Dongshin, 2005. 

  11. W. O. Bearden, and J.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No.1 ,pp.21-28, 1983. DOI: http://dx.doi.org/10.2307/3151408 

  12. S. J. Moon, H. K. Jung, The Effects of Life-Style on Service Quality Perception of the Door-to-Door Delivery Service and Service Satisfaction with On-line Shopping Mall,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24 No.1, pp.503-522, 2010. 

  13.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Statistical Data of Medical Device Product and Import&Export, 2013. 

  14. D. Y. Ko, H. S. Jo, Y. A. Jo,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Intentions to Use u-health Wearable Device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24, No.3, pp.1549-1569, 2012. 

  15.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103.3.411 

  16. S. B. Kim, the Empirical Analysis on Ultrasonographic Equipment's Purchase Decision Factors through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Health Industry Brief, Vol. 152, 2014. 

  17. J. H. Kim, J. U. Kim, K. H. Kim, Survey of Traditional Korean Medical Device : Number of devices, Problems, Solution Plan,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Vol.28, No.4, pp.430-439, 2014. DOI: http://dx.doi.org/10.15188/kjopp.2014.08.28.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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