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Medical Devices,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 Focused on Ultrasound Imaging Syste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2012년 의료기관 의료기기 사용실태조사이며, 이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116개 의료기관을 분석하였다. AMOS 21 Ver.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실시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 중 브랜드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다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성능과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지만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가격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증적으로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제시했으며,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2012년 의료기관 의료기기 사용실태조사이며, 이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116개 의료기관을 분석하였다. AMOS 21 Ver.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실시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 중 브랜드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다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성능과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지만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가격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증적으로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제시했으며,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medical devices,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Data of this study is a 2012 survey on medical institutions using medical devices of MW(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We analyzed 1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medical devices,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Data of this study is a 2012 survey on medical institutions using medical devices of MW(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We analyzed 116 medical institutions having ultrasound imaging system lager than general hospitals among data. For empirical analysis, we carried out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and path-analysis using AMOS 21.0 packag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brand has posi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has positive imp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 Second, although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erformance and service have positive impaction on satisfaction and price has nega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mpirical basis on establishment of efficient marketing strategy and enhancement of competitiveness for the medical device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medical devices,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Data of this study is a 2012 survey on medical institutions using medical devices of MW(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We analyzed 116 medical institutions having ultrasound imaging system lager than general hospitals among data. For empirical analysis, we carried out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and path-analysis using AMOS 21.0 packag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brand has posi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has positive imp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 Second, although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erformance and service have positive impaction on satisfaction and price has nega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mpirical basis on establishment of efficient marketing strategy and enhancement of competitiveness for the medical devic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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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의료기기 구매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면, Yeo 등[4]이 의료기기 구매 영향요인을 분석한 연구와 Lee 등[5]이 의료기기 구매의도에 관한 요인을 분석한 연구 등이 있으나,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일반화에 한계가 있으며, 의료기기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인과적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산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의료기기·화장품 제조·유통 실태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2010년에 처음 실시되었다. 본 조사는 의료기기 및 화장품 산업계의 기본구조와 제품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단계별 판매액 등 세부통계를 조사하여 관련 정책 및 산업체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실제 업체들을 방문하여 관계자에게 직접 작성하게 하는 방식이며, 조사 주기는 1년이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전국에 소재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실증적인 토대를 둔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제시하였으며,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구매결정요인과 만족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기능, 색상, 가격 등이 구매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10]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의료기기의 성능, 서비스, 가격, 브랜드를 의료기기 구매의 결정요인으로 선정하였으며,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조사는 의료기기 및 화장품 산업계의 기본구조와 제품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단계별 판매액 등 세부통계를 조사하여 관련 정책 및 산업체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실제 업체들을 방문하여 관계자에게 직접 작성하게 하는 방식이며, 조사 주기는 1년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하여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으로 성능, 서비스, 가격, 브랜드를 선정하였다[4,5,14]. 잠재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총 18개의 측정항목을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의 측정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Table 1].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하여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으로 성능, 서비스, 가격, 브랜드를 선정하였다[4,5,14]. 잠재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총 18개의 측정항목을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의 측정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Table 1].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재구매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최종 구성된 연구모형은 Fig. 1과 같다.
0 Ver.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수행하였다. 셋째,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사용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보건복지부의 2012년도 의료기기·화장품 제조·유통실태조사의 “의료기관 의료기기 사용 실태조사”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 자료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병원 급 이상의 116개 의료기관을 분석하였으며, 본 설문의 응답자는 영상의학과(방사선과)에서 초음파영상진단장치 등 영상진단장비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의사들이다. 국산 초음파영상진단장치의 생산금액은 2012년 기준 약 4,607억 원으로 의료기기 중 1위이며 의료기관들의 보유율이 높아 구매요인을 분석하는데 적합한 제품으로 판단된다[13].
데이터처리
첫째, 조사대상의 기술통계 산출 및 구성개념과 측정 항목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과 Cronbach’s Alpha를 이용한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0 Ver.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수행하였다. 셋째,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사용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또한 타당도 검증을 위해 Anderson[15]의 확인적 요인분석법을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최종 CFA 모형의 적합도는 X2=98.
성능/효과
각 구성개념들의 내적일관성을 검토하고자 Cronbach’s Alpha를 확인한 결과 본 연구에서 채택한 구성개념인 성능, 서비스, 가격 및 브랜드 모두 0.7 이상을 나타내고 있어 신뢰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Table 3].
또한 타당도 검증을 위해 Anderson[15]의 확인적 요인분석법을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최종 CFA 모형의 적합도는 X2=98.349(p=0.191), df=87, CFI=0.98, NFI=0.90, IFI=0.98, TLI=0.97로 대부분의 적합도 지수가 기준치를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분석모형에서 모든 측정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구성개념의 신뢰도도 최초 분석모형보다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산추출지수(AVE) 값들이 기준치인 0.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 Fig. 1을 AMOS 21.0을 이용하여 검증한 결과 통계량과 적합지수들이 X2=56.614, df=45, p=0.115, CFI=0.976 NFI=0.9006, IFI=0.978, TLI=0.959, RMSEA=0.047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자료가 모형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000). 마지막으로 성능과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지만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가격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선행연구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 중 브랜드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다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신뢰성을 확보한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의료기기산업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 중 성능과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지만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가격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를 보면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구매한 의료기관들은 내구성을 성능의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안정성과 호환성 등도 성능의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선행연구에서는 부대비용이 가격요인이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초음파영상진단장치의 경우 최근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한 국산 제품과 외국제품 간의 경쟁심화로 인해 설치비 등의 부대비용이 점차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사료된다[16].
후속연구
한편, 본 연구는 현실적인 방법론의 제약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첫째,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사용함으로 인해 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각각 하나의 관측변수만을 활용하여 분석한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3개 이상의 다문항을 통해 각 구성개념의 타당도를 높여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사용함으로 인해 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각각 하나의 관측변수만을 활용하여 분석한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3개 이상의 다문항을 통해 각 구성개념의 타당도를 높여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는 다양한 의료기기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에 초점을 맞추어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이를 전체 의료기기로 일반화(generalization)하는데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3개 이상의 다문항을 통해 각 구성개념의 타당도를 높여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는 다양한 의료기기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에 초점을 맞추어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이를 전체 의료기기로 일반화(generalization)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CT, MRI 등 다양한 의료기기 측면에서도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다양한 의료기기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에 초점을 맞추어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이를 전체 의료기기로 일반화(generalization)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CT, MRI 등 다양한 의료기기 측면에서도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전술한 사항을 반영하여 타당성과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수행된다면, 보다 폭넓은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근거 제시와 함께 향후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체계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CT, MRI 등 다양한 의료기기 측면에서도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전술한 사항을 반영하여 타당성과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수행된다면, 보다 폭넓은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근거 제시와 함께 향후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체계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결정요인이란 무엇인가?
구매결정요인이란, 소비자의 구매행동 즉,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결정, 구매 후 평가 등 일련의 구매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모든 요인을 의미한다. 구매결정행동에 있어서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개인마다 영향을 받는 요소가 다르고, 동일한 소비자라도 제품에 따라 선택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일률적으로 정하기는 쉽지 않다[6].
의료기기 산업이 발전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얼마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인구의 고령화추세, 웰빙 트렌드의 사회적 확산,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개인의 관심증대, IT/BT/NT 등 신기술 발전 등으로 인해 의료기기 산업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2013년 세계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0대 의료기기 회사 기준 약 3,638억 달러로 연평균 5.0% 성장하여 2020년 5,135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1]. 국내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4조 3,064억 원으로 전년대비 10.
의료기기시장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6%로 국산장비 보유율은 낮은 수준이다[2], 국내 수입의 80% 이상이 Johnson&Johnson(MD&D), GE Healthcare, Siemens Healthcare, Toshiba 등 미국, EU 및 일본의 다국적 기업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어, 국산 의료기기의 진입장벽도 높은 상황이다[1]. 의료기기시장은 수요가 매우 한정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의료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이 있는 병원 등 의료기관이 주요 수요처이며, 건강, 보건과 관련성이 높아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요인이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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