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 분야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실무자 중심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A Fundament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Fusion Education Curriculum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and Urban: based on Practitioner-oriented Survey원문보기
본 연구는 건축 도시 분야의 시장 전망과, 건축 도시 상품 패러다임 변화, 융복합 교육수요 증가에 기초하여 경력자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융복합 교육 수요, 교육방법, 교육과정 운영체계 등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건축 도시분야의 융복합 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전반적인 요구 식별을 위해, 건설분야와 비건설분야 재직자 실무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교육수요 조사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 단기적 관점에서 실무환경과 밀접한 연계성을 가진 학문(세부전공 빈도증가율: 금융(716.7%), 경영(633.3%), 기획 및 마케팅(454.5%))과 기존 학문을 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융복합 교육에 적합한 운영방식에 대한 설문결과가 온 오프라인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79%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학과 사이버 대학의 장점을 상호 보완한 새로운 교육방법이 요구된다. 세 번째, 융복합 교과과정내 교육수요자의 교과과목 선택방식은 한정 자유형이 70.9%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운영체계는 건설 실무의 흐름에 맞추어 직무관련 교과과목을 배치하고, 융복합 교과과목은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건축 도시 분야의 시장 전망과, 건축 도시 상품 패러다임 변화, 융복합 교육수요 증가에 기초하여 경력자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융복합 교육 수요, 교육방법, 교육과정 운영체계 등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건축 도시분야의 융복합 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전반적인 요구 식별을 위해, 건설분야와 비건설분야 재직자 실무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교육수요 조사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 단기적 관점에서 실무환경과 밀접한 연계성을 가진 학문(세부전공 빈도증가율: 금융(716.7%), 경영(633.3%), 기획 및 마케팅(454.5%))과 기존 학문을 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융복합 교육에 적합한 운영방식에 대한 설문결과가 온 오프라인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79%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학과 사이버 대학의 장점을 상호 보완한 새로운 교육방법이 요구된다. 세 번째, 융복합 교과과정내 교육수요자의 교과과목 선택방식은 한정 자유형이 70.9%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운영체계는 건설 실무의 흐름에 맞추어 직무관련 교과과목을 배치하고, 융복합 교과과목은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mand of fusion education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and urban, according to architecture and urban market changing, product changing, increasing fusion education demand. We conducted online surveys targeting construction and non construction field pract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mand of fusion education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and urban, according to architecture and urban market changing, product changing, increasing fusion education demand. We conducted online surveys targeting construction and non construction field practitioners so that we want to identify consumer's needs about fusion education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and urban. Research findings can be summarized in three parts. First, practitioners need to fuse business-related majors (Frequency changing ratio : financing(716.7%), management(633.3%), planning(454.5%) etc.) and traditional majors. Second,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79 percent of those questioned were in favor of switching the cyber and off-line operation methods for fusion education. They require the complementary education system between off-line and cyber education based on education accessability. Third,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70.9 percent of those questioned were in favor of limited freestyle(Freedom of choices without required subjects). The curriculum should be arranged according to the flow of construction business process including fusion subj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mand of fusion education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and urban, according to architecture and urban market changing, product changing, increasing fusion education demand. We conducted online surveys targeting construction and non construction field practitioners so that we want to identify consumer's needs about fusion education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and urban. Research findings can be summarized in three parts. First, practitioners need to fuse business-related majors (Frequency changing ratio : financing(716.7%), management(633.3%), planning(454.5%) etc.) and traditional majors. Second,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79 percent of those questioned were in favor of switching the cyber and off-line operation methods for fusion education. They require the complementary education system between off-line and cyber education based on education accessability. Third,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70.9 percent of those questioned were in favor of limited freestyle(Freedom of choices without required subjects). The curriculum should be arranged according to the flow of construction business process including fusion su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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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시장 전망과 건축·도시 상품 패러다임 변화, 융복합 교육수요 증가 등의 이슈에 기초하여 경력자·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융복합 교육 수요를 파악하고 교육방법, 교육과정 운영체계 등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은 건축·도시 분야 의 융복합 교육에 대해 교육수요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관점의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 건축·도시 시장, 상품 전망과 현행 관련분야의 교육체계의 한계에서 출발하여 향후 건축·도시 분야에 있어 어떠한 융복합 교육이 이루어져야할지를 수요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본 절에서는 융복합 건축·도시 관련 교육과정 운영체계에 대한 재직자·실무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후 설문응답자의 융복합 교육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세부 전공분야, 희망 진출분야, 희망 진출분야 선정이유의 항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융복합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 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교육경험, 선호되는 교육방식, 오프라인 정규 대학의 단점, 사이버 정규 대학의 장점, 사이버 정규 대학의 경쟁력 강화방안 등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첨단건축 분야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체계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선호되는 교육과 정 운영방식, 교과과목의 융복합 정도와 배분, 교과과정 운영체계, 교과목 선택방식의 설문항목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융복합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 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교육경험, 선호되는 교육방식, 오프라인 정규 대학의 단점, 사이버 정규 대학의 장점, 사이버 정규 대학의 경쟁력 강화방안 등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첨단건축 분야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체계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선호되는 교육과 정 운영방식, 교과과목의 융복합 정도와 배분, 교과과정 운영체계, 교과목 선택방식의 설문항목을 활용하였다. 본 교육수요 조사의 결과는 건축도시 학과 내 교육과정 개편(신설, 폐지, 개선 등)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구체적인 설문 조사 항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설문 응답자의 일반사항을 알아볼 수 있는 직종, 소속기관 규모, 직급, 경력기간, 학력, 전공 등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이후 설문응답자의 융복합 교육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세부 전공분야, 희망 진출분야, 희망 진출분야 선정이유의 항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도시 분야 융복합 교육수요 파악을 위해 설문응답자의 기존 세부 전공분야와 희망 세부 전공분야 선택 결과를 이용하였다.
본 절에서는 건축·도시 분야에서 보다 효과적인 융복 합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경험, 선호되는 교육방식, 정규대학의 단점, 사이버정규 대학의 장점, 사이버 정규대학의 경쟁력 강화방안 등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설문조사 항목 은 실무자·재직자들의 응답 편의를 고려하여 명목 또는 순서형 항목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은 설문응답자의 일반사항, 설문응답자의 교육관련 사항 및 융복합 교육 수요 조사, 온라인·오프라인 정규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체계로 구성하였다.
먼저 설문 응답자의 일반사항을 알아볼 수 있는 직종, 소속기관 규모, 직급, 경력기간, 학력, 전공 등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이후 설문응답자의 융복합 교육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세부 전공분야, 희망 진출분야, 희망 진출분야 선정이유의 항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융복합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 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교육경험, 선호되는 교육방식, 오프라인 정규 대학의 단점, 사이버 정규 대학의 장점, 사이버 정규 대학의 경쟁력 강화방안 등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건축·도시 분야의 융복합 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전반적인 요구 식별을 위해 2014년 08월 15일 부터 09월 15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자는 건설 분야와 비건설 분야 재직자·실무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약 2천 500여건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조사 항목 은 실무자·재직자들의 응답 편의를 고려하여 명목 또는 순서형 항목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수요 조사 결과 의 분석은 빈도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특징적인 부분은 운영 및 유지관리, 자산관리, 개발, 기획 및 마케팅, 경제 및 금융, 경영, 법률 및 행정 등 타 전공 분야에 따한 응답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다. 각 세부전공별로 빈도 증가율을 산출해보면 경제 및 금융(716.7%), 경영(633.3%), 기획 및 마케팅(454.5%), 운영 및 유지관리(447.1%)등의 항목이 매우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해당분야의 진출 또는 교육 수요가 높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표 12, 13은 오프라인 대학과 사이버대학의 장단점에 대해 조사한 결과이다. 먼저 오프라인 대학교육의 단점에 대해 설문한 결과, 수강 공간의 제약, 높은 교육비용, 수강 시간의 제약이 가장 큰 단점으로 식별되었다. 앞서 연구의 배경에서 제시되었던 것처럼, 건축·도시 분야에 있어 융복합 교육의 단기적 효과는 재직자·실무자들의 재교육을 통해 발휘될 수 있다.
먼저 융복합 교육에 적합한 운영방식에 대한 설문 결과 온·오프라인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약 79%를 차지하였다.
결과적으로, 실무자 측면에서는 건설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세부전공보다는 실무와 연관성이 높고, 배우지 못하였던 타 전공분야에 대한 요구가 강력하게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본 설문 응답자들은 융합이라는 키워드를 타 전공(특히 경영, 경제, 금융, 기획, 마케팅 등) 분야와의 융합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관측되었는데, IT/SW와 같은 이종기술에 대한 융합은 설문응답자들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선택에 제한이 존재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표 9와 같이 진출 희망 전공의 선택 이유를 우선순위별로 살펴보면 자기개발욕구 충족, 전공 간의 시너지 효과를 업무 생산성 향상기대, 새로운 시장 창출의 항목들이 60%를 초과하고 있다.
사이버 대학교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시장상황에 따라 능동적이고 신속한 교과목 갱신 (24%), 오프라인 교육 및 세미나 병행(20.5%), 오프라인 대학과의 교육과정 교류를 통한 콘텐츠 확보(20.5%), 온라인 실습시스템 구축(17.7%) 등과 같은 항목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항목 대부분(교과목의 빠른 갱신 제외)은 사이버 대학이 태생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운 오프라인 인프라에 초점을 두고 있다.
경력빈도는 직급 빈도와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분포되어있으며, 10년 이상의 경력자가 전체의 약 64%를 차지하고 있다. 설문 응답자의 직종, 소속기관 규모, 직급, 경력 빈도를 종합 해보면, 건설관련 분야 내 부장 이상 급의 응답자로 구성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사이버 대학교는 재직자·실무자 등의 교육수요자가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오프라인 인프라 구축 집중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재직자·실무자 등의 교육수요자가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사이버대학 교육체계 내에 적정수준으로 반영해 내는 것이 단기적 관점에서 융복합 교육의 효과를 증진 시킬 것이다.
결론적으로 실무자 대상의 건축·도시 분야의 융복합 교육과정은 직무관련성이 높은 교과목을 우선 시 해야 하며, 융복합 교과목의 수는 적정선을 유지해야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융복합 인재양성과 그 활용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충분히 고려해야하며 보다 명확한 인재상, 직무, 경력관리 등의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향후 경력자·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융복합 교육과정은 비건설 분야에서 경영, 경제, 금융, 기획, 마케팅, 개발, 운영, 유지관리, 자산관리 등의 키워드로 구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IT/SW와 같은 첨단 키워드는 실무적 차원에서 수용하기 어려울 수 있음에 따라,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에 신중히 접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단기적 관점에서는 실무환경과 밀접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학문분야부터 선택적으로 융합해야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과 기술의 흐름에 맞는 학문을 융합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오프라인 대학과 사이버대학의 장점을 상호보완한 새로운 학습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재직자·실무자 등의 교육수요자가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사이버대학 교육체계 내에 적정수준으로 반영해 내는 것이 단기적 관점에서 융복합 교육의 효과를 증진 시킬 것이다.
결과적으로 재직자·실무자 등의 교육수요자가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사이버대학 교육체계 내에 적정수준으로 반영해 내는 것이 단기적 관점에서 융복합 교육의 효과를 증진 시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체계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직무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융복합 교과목을 병행하는 체계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수요자가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새로운 학문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할 것이다. 특히, 재직자·실무자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체계는 이종의 지식들이 유기적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단위의 융합형 교과목으로 구성 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첨단건축 분야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체계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선호되는 교육과 정 운영방식, 교과과목의 융복합 정도와 배분, 교과과정 운영체계, 교과목 선택방식의 설문항목을 활용하였다. 본 교육수요 조사의 결과는 건축도시 학과 내 교육과정 개편(신설, 폐지, 개선 등)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과목 기획, 콘텐츠 개발, 교육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교육수요 조사의 결과는 건축도시 학과 내 교육과정 개편(신설, 폐지, 개선 등)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과목 기획, 콘텐츠 개발, 교육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설문조사 항목 은 실무자·재직자들의 응답 편의를 고려하여 명목 또는 순서형 항목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경력자·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융복합 교육과정은 비건설 분야에서 경영, 경제, 금융, 기획, 마케팅, 개발, 운영, 유지관리, 자산관리 등의 키워드로 구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융복합 교육 수요조사 부분에서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기에는 분석방법론의 한계가 존재하였다. 향후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연구수요가 예상되는 바, 향후 연구에서는 융복합 교과과목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의 조사에 따라 2050년까지의 예측 내용은 무엇인가?
7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1]. UN의 조사에 따르면 2050년까지 1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시가 약 1만 4천개 가량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를 통해 1천조 달러 의 막대한 세계 건설 시장이 예상되며, 지리적, 환경적, 사회적.
세계 건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경제적 다양성에 기반한 신규 건설 상품수요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2]. 위와 같은 세계 건축·도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건축·도시 수요를 넘어 보다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상품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건설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3]. 이미 건축·도시의 패러다임이 정보통신, 전자, 자동차, 사회, 문화 등의 융복합 기술이 패키지화된 상품으로 구현되고 있다[4].
세계 건설시장은 2020년 어느정도 성장할 것인가?
2020년 세계 건설시장은 약 12.7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1]. UN의 조사에 따르면 2050년까지 1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시가 약 1만 4천개 가량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참고문헌 (12)
Patrick Allin et al. "Global Construction 2025", Oxford Economics, 2013
Wynne Boelt, "World population projected to reach 9.6 billion by 2050 with most growth in developing regions", UN press release, Embargoed until 13, June 2013, 11:00A.M., E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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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ng-Woo Kim, "The Change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and Its Fu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50, n.8, p12-14, 2006
Yang-Ho Park, "Homeland.Urban areas of green growth policy global strategy and action research projects", Ministry of Land, Report, 2011.09
Ju-Hyeong Kim, "A study on overseas construction labor demand forecasting and supply ways"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foundation Hanyang University, Report, 2013
Yong-Joo Heo, "Convergence problems of university education and improvement navig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11,n.1,p.45-79, 2013
Sung-Kwon Woo, "A study on civil engineering college education trend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53, n.7, 2005
Woo-Yong Kim, Bok-Nam Lee, Yoon-Joo Kim, "Domestic construction and technical personnel retraining trends and demand survey", National Humand Resources Development Researcher's Report, 2010
Woo-Yong Kim, Bok-Nam Lee et al., "A building professional training of 5000 people for entering round to 5 global construction", Nation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Researcher's Report, 2007
Yong-Jin Sohn, Direction for the Education of Construction Engineers for Global Market,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57, n.1, p44-45, 2013
Sun-Wook Choi, Human Resource Development System for Construction Companies,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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