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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역사를 대체하는 정류장 도입을 위해 필요한 설계지침의 도출 및 적용 사례에 관한 연구
On the Study of Design Guidelines and a Design Case to Enable the Replacement of LRT Stations by Stop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499 - 3510  

김주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박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이지언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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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거리 수송을 위한 도시철도의 수요 증대에 부응하기 위해, 건설비 및 운영비 등의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경전철 시스템의 도입이 국내에서 본격화되고 있다. 비록 경전철 시스템이 관련 규정에 근거하여 설계 및 시공, 그리고 운용되고 있지만, 일부 과다한 기준 및 사양을 맞추기 위해서 건설 및 운용 등에 초과 비용이 투입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경전철 역사의 경우 사용자의 동선이 불필요하게 길어져 시민들과 교통약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어 경전철 역사의 슬림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방안으로 경전철 역사 대신에 버스정류장 개념에 해당하는 '경전철 정류장' 개념의 도입을 위해 필요한 설계지침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정류장 개념 도입을 뒷받침하기 위한 설계 기본방향 및 지침을 수정/보완하여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상세설계에 적용시키는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활용을 통하여 경전철의 건설 및 운영 비용의 절감, 시민들의 경전철 이용편의 증진 등의 결과로 교통복지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pe with the increased demand on the intra-city transportation by urban rails, the introduction of the light rail transit (LRT) systems has been expedited in Korea due to the possible reduction of both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costs from adopting LRT systems. The LRT systems have so far be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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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철도분야에서의 국·내외적 사고로 인해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철도의 신호시스템에 최고 수준의 안전등급 SIL4를 요구하는 등 안전에 대한 요건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철도 시스템 체계에 대한 SIL4에 해당하는 안전도가 향상 될 수 있도록 안전성 반영에 초석이 되는 안전요소를 식별하고 그에 따른 안전 요건을 제안하였다. 이는 철도안전법 및 국도교통부 철도비상상황 수립계획에서는 사고유형, 위치, 대상을 중심으로 생성되었다.
  • 국내와 유렵 사례의 분석을 통해 과다하게 설계되거나 시공되지 않도록 고가 콘크리트 궤도기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해외의 철도설계기준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한 주요 요소에 대하여 분석한 바 있다.
  • 본 연구는 정류장의 필수 물리적인 구성품을 도출하고, 실제 상세설계를 통한 검증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수행절차는 다음의 Fig.
  • 본 연구에서는 경전철 도입에 과다한 비용이 투입되는 현실을 분석하고, 역사 설계 및 건설에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거장 설계지침의 설계 기본방향을 재정립하고, 기존 요구사항의 보완을 통하여 경전철 정류장 개념을 도입하는 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간의 연구자료를 조사하여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였으며, QFD를 활용하여 보다 정교한 결과가 나오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류장 개념 도입에 따른 설계요소 도출 및 관련 요구사항을 생성하기 위한 접근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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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전철 시스템의 도입이 국내에서 본격화되고 있는 이유는? 중단거리 수송을 위한 도시철도의 수요 증대에 부응하기 위해, 건설비 및 운영비 등의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경전철 시스템의 도입이 국내에서 본격화되고 있다. 비록 경전철 시스템이 관련 규정에 근거하여 설계 및 시공, 그리고 운용되고 있지만, 일부 과다한 기준 및 사양을 맞추기 위해서 건설 및 운용 등에 초과 비용이 투입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경전철 시스템의 문제점은? 중단거리 수송을 위한 도시철도의 수요 증대에 부응하기 위해, 건설비 및 운영비 등의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경전철 시스템의 도입이 국내에서 본격화되고 있다. 비록 경전철 시스템이 관련 규정에 근거하여 설계 및 시공, 그리고 운용되고 있지만, 일부 과다한 기준 및 사양을 맞추기 위해서 건설 및 운용 등에 초과 비용이 투입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경전철 역사의 경우 사용자의 동선이 불필요하게 길어져 시민들과 교통약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어 경전철 역사의 슬림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개선된 DSM 기법에서 추구한 것은? 위 연구에서 개선된 DSM 기법이란, 기존의 DSM 수행에 있어서, 대형 복합 시스템 개발에 적합하도록 시스템 구성품이 지닌 기능별 운용 시나리오를 적용하였다. 운용상 발생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시나리오를 생성하여 물리적 구성품의 상호 인터페이스 관계 분석을 통한 연동성 분석을 통해 슬림화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슬림화된 결과에 있어서 물리적 구성품의 필수적 기능의 수행에 문제가 없도록 DSM 수행 절차의 개선을 통해 문제점을 추가 보완하여 연구 수행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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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Technical Research of Near Surface Transit," The 1st year Report.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Urban Railroad Construction Rule," 2014.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sign Guideline for Metro station and convenience their transfer and facility supplement," 2013. 

  4. J. R. Shin, A. H. Lee, and I. C. Shin, "A Study on Design Code for Slimming Down the Viaduct on Light Rail Transit," in Proc.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308-1312, 2012. 

  5. J. R. Shin, A. H. Lee, and G. H. Cho, "A Study on Design Code for Slimming Down the Viaduct on Light Rail Transit," in Proc.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290-1295, 2012. 

  6. J. R. Shin, A. H. Lee, W. B. Park, C. S. Lim, and G. H. Cho,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Design Code on the Scale of Elevated Light-rail Structures," in Mar 2013, pp. 1390-1395. 

  7. J. R. Shin, J. I. Park, and A. H. Lee, "Study Trend of Concrete Material for a Downsizing on the LRT Elevated Structures," in May 2013, pp. 1403-1408. 

  8. J. U. Kim, K. J. Park, Y. M. Kim, and J. C. Lee, "On Slimming down the Functions Room of Light Rail Transit Stations by Utilizing an Enhanced DSM Method,"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927 

  9.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Internet], Available From : http://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61&qna_seq26402 

  10.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Internet], Available From : http://www.korean.go.kr/front/mcfaq/mcfaqView.do?mcfaq_seq1010 

  11. Wikipedia. [Internet], Available From : http://en.wikipedia.org/ 

  1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J. S. Hong. Criteria Research and Service Final Report of Station Plan of Light Rail Transit, 2010. 

  13.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LRT Station of Optimum Methods and Transfer Customer Satisfaction Final Research and Service Report, 2010. 

  14. MIL-STD-499C, Systems Engineering, The Aerospace Corporation, 2005. 

  15. Wikipedia. [Internet], Available From : http://en.wikipedia.org/wiki/Quality_function_deployment 

  16. Y. Akao, "Development History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1994. 

  17. T. H. Lee , "On the Risk Mitigation with Requirements Analysis based on the QFD Method", Ph.D. thesis, Dept. System Eng.,Ajou Univ., Suwon, 2013.6 

  1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ct on Promotion of the Transportation Convenience of Mobility Disadvantaged Person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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