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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홍수저감과 교통량 분담을 위한 다기능 대심도 터널 설계 기준 방안 제시
Proposal of Design Criteria on Multi-functional Tunnel for the Urban Traffic Tunnel to Flooding Bypa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518 - 3524  

권순호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정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건희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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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강수 특성은 지역 및 계절에 따라 편차가 매우 심하여, 연 강수량의 절반 이상이 여름철에 집중되어 내리고 지역적인 차이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게릴라성 호우 등과 같이 강우강도가 큰 호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불투수지역이 넓은 도심지의 홍수방어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홍수저감을 위해 우수관의 설계빈도 상향조정이나 빗물펌프장이나 유수지 건설 등과 같은 구조적인 대책이 다수 수행되고 있으며, 극한 홍수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첨두홍수량을 하류로 배제하거나 저류하기 위한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이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1년에 1~2회 정도 사용하는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는 것에 대한 국민적인 반발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도심지의 또 다른 문제인 교통량 분담을 위한 대심도 도로터널을 동시에 건설하여 교통문제와 자연재해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기능 대심도 터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과 수로터널의 설계기준을 살펴보고 국내에 적용이 가능한 형태의 다기능 복층터널 형태를 제안하였으며 고려해야 할 설계기준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다수 건설될 다기능 대심도 복층터널의 설계기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tial and time variation of the precipitation in Korea is high, therefore, more than 2/3 of the annual precipitation is concentrated during the rainy season. Climate change also causes the intensive rainfall in the area of dense population, thus the occurrence frequency of the heavy flood in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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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시는 이미 상당히 도시화가 진행되어 지하매설물이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이므로, 말레이시아의 SMART 터널에 비해 대심도 시공이 불가피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홍수 저감과 교통기능을 동시에 가지는 다기능의 대심도 복층터널설계와 시공을 위해 국내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설계기준을 조사하고 조합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공사용 환기설비는 굴착방법에 따라 먼지와 매연, 굴착장비의 배기가스 등을 터널외부로 배출시켜 터널 내에서 쾌적한 시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또한 굴착공정에 따라 환기계획을 변경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운영 중 유지관리 환기설비는 터널 통과차량의 배기가스를 터널 밖으로 배출시켜 터널 내 오염물질의 농도가 허용수준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터널연장과 교통량에 적합한 형식으로 계획하여 충분한 기능이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도로교통 체증 해소와 홍수 배제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복층터널 설계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도로터널과 수로터널의 설계기 준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앞에서 여러 사례들을 살펴본 결과, TBM터널의 하부 풍도를 홍수량 배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에 홍수량 배제를 위해 풍도를 방수로로 사용하여 홍수 시 유수가 흐르도록 할 것인가, 홍수 시 첨두 유출량을 저류하였다가 홍수가 끝난 후 방류하는 저류조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Table 2와 같이 설계기준이 달라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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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홍수저감을 위한 대비책은? 또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게릴라성 호우 등과 같이 강우강도가 큰 호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불투수지역이 넓은 도심지의 홍수방어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홍수저감을 위해 우수관의 설계빈도 상향조정이나 빗물펌프장이나 유수지 건설 등과 같은 구조적인 대책이 다수 수행되고 있으며, 극한 홍수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첨두홍수량을 하류로 배제하거나 저류하기 위한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이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1년에 1~2회 정도 사용하는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는 것에 대한 국민적인 반발도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강수 특성은? 우리나라의 강수 특성은 지역 및 계절에 따라 편차가 매우 심하여, 연 강수량의 절반 이상이 여름철에 집중되어 내리고 지역적인 차이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게릴라성 호우 등과 같이 강우강도가 큰 호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불투수지역이 넓은 도심지의 홍수방어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홍수저감을 위해 우수관의 설계빈도 상향조정이나 빗물펌프장이나 유수지 건설 등과 같은 구조적인 대책이 다수 수행되고 있으며, 극한 홍수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첨두홍수량을 하류로 배제하거나 저류하기 위한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이 고려되고 있다.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1년에 1~2회 정도 사용하는 방수로나 저류조 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는 것에 대한 국민적인 반발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도심지의 또 다른 문제인 교통량 분담을 위한 대심도 도로터널을 동시에 건설하여 교통문제와 자연재해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기능 대심도 터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과 수로터널의 설계기준을 살펴보고 국내에 적용이 가능한 형태의 다기능 복층터널 형태를 제안하였으며 고려해야 할 설계기준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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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Foong, S.L., Shiozaki, Y. &Horita, Y. "Evaluation of the Reconstruction Plans for Tsunami Disaster victims in Malaysia", Journal of Asia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 Vol. 5, No. 2, pp. 293-300, November, 2006. DOI: http://dx.doi.org/10.3130/jaabe.5.293 

  2. Kim, Hyun-Soo and Kim, Hong-Moon, " A study on cross sectional characteristics and available area for using the lower space in TBM road tunnel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2, pp. 141-157, 2012. DOI: http://dx.doi.org/10.9711/KTAJ.2012.14.2.141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Feasibility Study Report for the Joongrang Choen SMART Construction, 2007.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ivers design standards, 2009.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ad design standard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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