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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하역사의 슬래브 진동에 의한 소음방사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Noise Characteristics Induced by Slab Vibration for the Elevated Railway St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557 - 3566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역사연구팀) ,  장동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역사연구팀) ,  지용수 ((주)에스코알티에스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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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가 역사의 상부에서 연결되는 선하역사 형식의 경우 일반 역사 구조형식과 달리 진동이 직접 전달되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진동 및 소음레벨이 타 형식의 역사와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따라서 구조물 진동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구조물 기인 소음에 대한 특성 파악과 그 결과를 활용한 저감 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슬래브와 진동을 절연시키는 구조형식의 플로팅 슬래브에 대하여 외력에 의한 가진 시 발생하는 구조적 진동과 이로 인한 구조물 기인 소음의 상관성을 고찰하고자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표준형 및 플로팅 슬래브를 제작하여 가진함으로써 진동응답과 소음을 계측하였고, 수치해석, 유한요소법SEA 기법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실험 및 해석을 통하여 슬래브의 동적 구조적 특성, 구조물 진동과 소음의 상관성, 플로팅 슬래브의 저감 효과 등에 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elevated railway station in which railway is connected with superstructure of station, vibration and noise level is relatively higher than those of general structure type station due to structural characteristic which transmits vibration directly. Therefore, characteristic understa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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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하역사에서 열차운행, 이용객 하중, 기기 하중 등과 같은 다양한 외력에 의하여 가진되는 기존 슬래브의 진동에 따른 구조물 기인 소음을 고찰하고, 구조물 진동을 줄이기 위한 뜬 바닥 형식의 슬래브에 대하여 실험과 유한요소 모델링 및 SEA(Statistical Energy Analysis)기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슬래브 진동 및 구조물 기인 소음에 대한 저감방안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슬래브와 진동을 절연시키는 구조형 식의 플로팅 슬래브에 대하여 외력에 의한 가진 시 발생 하는 구조적 진동과 이로 인한 구조물 기인 소음의 특성과 상관성을 고찰하고자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표준형 및 플로팅 슬래브를 제작하여 가진함으로써 진동응 답과 소음을 계측하였고, 수치해석, 유한요소법과 SEA 기법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및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입사된 진동에너지에 의해 구조물 진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방사되는 소음을 예측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모델과 통계적 에너지 해석법(Statistical Energy Analysis, SEA)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7,8,9]. SEA 기법에서는 구조계의 하위 2개부재 에너지 흐름은 평균 모드에너지의 차이에 비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2, 10]. 두 부재사이의 에너지 평형을 설정하고 각각의 에너지를 구함으로써 진동속도를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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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철도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민원은 무엇에 기인하고 있는가? 철도의 운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민원의 증가는 철도의 신설을 통한 철도교통의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철도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민원은 철도 연변의 환경소음 또는 지반진동으로 인한 인체의 생리적 고통이나 구조물의 경미한 손상에 기인하고 있으나, 역사, 승강장, 차량 내 등에서 이용객이 직접 체감하는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불만도 늘어가는 상황이다. 특히 궤도가 역사의 상부에서 연결되는 선하 역사 형식의 경우 일반 역사 구조형식과 달리 진동이 직접 전달되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진동 및 소음레벨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철도의 신설을 통한 철도교통의 활성화에 걸림돌은 무엇인가? 철도의 운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민원의 증가는 철도의 신설을 통한 철도교통의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철도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민원은 철도 연변의 환경소음 또는 지반진동으로 인한 인체의 생리적 고통이나 구조물의 경미한 손상에 기인하고 있으나, 역사, 승강장, 차량 내 등에서 이용객이 직접 체감하는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불만도 늘어가는 상황이다.
선하역사의 주요 구조재가 구조물 진동을 발생하면 어떤 피해를 주는가? 일반적으로 구조물 진동은 구조물 기인 소음(structural borne noise)으로 이어지므로 진동 크기나 특성이 변함에 따라 방사되는 소음도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선하역사의 슬래브, 기둥, 벽 등과 같은 주요 구조재가 외부 가진력에 의하여 저주파 대역의 진동을 발생하고 이로 인한 구조물 기인 소음은 청각적 불편뿐 아니라 신체촉감이나 척추에 자극을 주게 되며, 따라서 선하역사의 이용객 뿐 아니라 거주자의 경우 이로 인한 피해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선하역사의 구조물 진동과 구조물 기인 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국내․외 저감 방안이 민원 현장에 적용되고 있으며, 진동 발생원인 궤도시스템에 적용하는 플로팅 슬래브 궤도 공법의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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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KS F 2810, Field measurement of impact sound insulation of floors-part 2 : method using standard heavy impact sources, 2001 

  2. S. H. Seo, H. S. Song, J. Y. Jeon, "Noise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Concrete Floor Structures Using Resilient Materials Driven by Standard Heavy Impact Sour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4. No. 8, pp. 661-667, 2004 

  3. C. C. Sung, J. T. Jan, "The Response of and Sound Power Radiated by a Clamped Rectangular Plat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07, No. 3, pp. 301-317, 1997 DOI: http://dx.doi.org/10.1006/jsvi.1997.1125 

  4. S. H. Seo and J. Y. Jeon, "2-Dimensional Floor Impact Vibration Analysis in Bare Reinforced Concrete Slab Using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5, pp. 604-611, 2005 

  5. J. S. Hwang, G. H. Hong and H. G. Park, "Vibration and Noise Control of the Simply Supported Slab Using the Multi-tuned Mass Damp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10, pp. 1006-1013, 2008 

  6. Mees P, Vermeir G, Structure-borne sound transmission at elastically connected plates, J Sound Vib 166, pp. 55-76, 1993 DOI: http://dx.doi.org/10.1006/jsvi.1993.1283 

  7. N. Trompette, M. Guerich, "An experimental validation of vibro-acoustic prediction by the use of simplified methods", Applied Acoustics, Vol. 66, pp. 427-445, 2005 

  8. P. J. Shorter, R. S. Langley, Vibro-acoustic analysis of complex syste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88 (3), pp. 669-699, 2005 DOI: http://dx.doi.org/10.1016/j.jsv.2005.07.010 

  9. R. S. Langley, J. A. Cordioli, Hybrid deterministic-statistical analysis of vibro-acoustic systems with domain couplings on statistical componen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321 (3-5), pp. 893-912, 2009 DOI: http://dx.doi.org/10.1016/j.jsv.2008.10.007 

  10. Sakagami K, Michishita K, Morimoto and M, Kitamura Y, Sound radiation from a baffled elastic plate strip of infinite length with various concentrated excitation forces, Appl Acoust 55, pp. 181-202, 1998 

  11. J. D. Kim, S. Y. Hong, J. H. Song, "Development of Power Flow Boundary Element Method for 3-dimensional Multi-domain Noise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10, pp. 967-974, 2011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1.21.10.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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