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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민중항쟁' 관련 초상사진과 역사적 의미 근원연상을 중심으로
The Meaning of History in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Related Photographic Portraits Focusing on the Premordial Associations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1, 2015년, pp.75 - 115  

김금녀 (이미지 감성문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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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5{\cdot}18$ 관련 초상사진을 보면서 떠오른 연상들의 의미를 현상학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사진의 지시 대상은 각각 다르면서도 특이한 유형의 연상들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그 연상들에 따른 감정 체험도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5{\cdot}18$ 초상사진들을 통해서 마주친 지시 대상에 대한 연상의 유형과 그 감정 체험을 기술하고, 그 의미를 구성한 것이다. 현상학에서 말하는 연상 개념들에 근거하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연구자가 사진을 통해 직접 체험한 연상의 의미에 중점을 두어 $5{\cdot}18$민중항쟁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기술했다. 연구결과로 $5{\cdot}18$민중항쟁의 관점은 객관적인 학문 체계나 정치적인 이데올로기의 역학관계로 단순히 환수시켜 버릴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항쟁에 참여한 개별자들마다의 근원적이고 충동적인 연민이 작용했고, $5{\cdot}18$민중항쟁의 근원은 이미 그들의 삶의 토대와 사랑의 공동체로서 힘의 의지에 있었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scribe the meaning of associations at $5{\cdot}18$-related photographic portrait phenomenologically. Referent in the photography arouses different and unique type of associations. Moreover, it appears differently emotional experience by the associations. Therefore,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미쉬는 사진의 의미를 어떻게 제한하였는가? 다미쉬(Damisch, 1978) 의 사진현상학에 따르면 사진은 빛(광선)에 의해서 파생된 확고한 이미지를 염화은(silver salts)의 감광유제 위에 새기는 기술을 이용하여 기록하는 현상 이상의 것은 아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우리가 접하는 사진(이미지)는 카메라의 사용을 가정하는 것도 아니고, 획득된 이미지가 외부 세계의 사물이나 장면이라는 것을 함축하는 것도 아니다.
사진집 '오월, 민주주의의 승리'는 어떤 사진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먼저 5·18기념재단에서 출간한 <오월, 민주주의의 승리>(2006)가 있다. 이 사진집은 5·18민중항쟁 당시 현실을 기록한 보도사진과 다큐멘터리 사진들로 구성되었고, 그 당시 상황을 기억해 낼 수 있다. 그리고 이상일 사진작가의 <이상일의 망월동>(2000)은 3부작으로 제1부는 독재정권하의 망월동이 가졌던 역사적 존재로서 상징화된 작품과 제2부, 1980년 5월의 죽음을 상징하는 작품들, 마지막 3부는 진정한 의미의 광주란 무엇인가라는 차원에서 광주를 재현하고 있다.
사진집 '이상일의 망월동'의 총 3부는 각각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이 사진집은 5·18민중항쟁 당시 현실을 기록한 보도사진과 다큐멘터리 사진들로 구성되었고, 그 당시 상황을 기억해 낼 수 있다. 그리고 이상일 사진작가의 <이상일의 망월동>(2000)은 3부작으로 제1부는 독재정권하의 망월동이 가졌던 역사적 존재로서 상징화된 작품과 제2부, 1980년 5월의 죽음을 상징하는 작품들, 마지막 3부는 진정한 의미의 광주란 무엇인가라는 차원에서 광주를 재현하고 있다. 사진평론가 진동선은 “<이상일의 망월동>이 5월 그날, 꽃잎처럼 스러져 갔던 영혼들을 기리고 지난 세기의 그 갈등과 증오를 용해시키는 진정한 치유의 장(場)”이라고 말하고 있다(이상일,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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