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량의 정·동적 데이터를 이용한 유한요소모델 개선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using Static and Dynamic Measurement Data of Bridge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2, 2015년, pp.26 - 35  

이종재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구기영 ,  박영수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세훈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은 기존의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안 되었다. 기존의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은 동적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 Friswell (1995) 등은 이 기법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과 사용하는 방 법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또한 유한요소모델 개선기법에는 사용되는 다양한 동특성 데이터에 대해 기술하였다.
  • 교량의 실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량의 현재 성능 및 상태를 잘 나타내도록 교량의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고, 개선된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교량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본 기사에서는 교량의 계측데이터를 이용한 유한요소모델 개선 및 교량 성능평가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겠다.
  • 해석시간 단축을 위하여 사용하는 간략화 모델의 경우, 간략화 과정이 잘못되었을 경우 해석의 정확성이 결여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모델 구축 기법을 통하여 해석시간을 단축시키며 동시에 해석모델의 정확성을 확보하여 구조해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전자 알고리즘은 어디에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는가? 유전자 알고리즘은 전체 공간에서 추계론 적으로 해를 찾는 랜덤 탐색 방법으로 최적 점(global optimum point)을 찾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연속 및 불연속 변수에 대해 최적화가 가능하고 국부 최소값의 개수가 많아도 근사적인 전체 최소값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중 변수를 갖는 문제에서 랜덤 변수로 주어지는 다수의 모집단으로부터 최적의 시작점을 찾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기존 수학적 모델의 정식화와 미분을 이용한 방법 보다 반복계산 횟수나 계산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컴퓨터 성능의 향상으로 병렬 컴퓨팅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폭넓게 이용될 수 있다.
유한요소모델의 개선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기법은 무엇인가? 유한요소모델의 개선방법으로는 구조계규명기법(System Identification, SI)기법이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일종의 반복법에 해당 된다. 일반적으로 구조계규명기법은 실측 응답과 해석에 의한 응답 사이의 오차가 최소가 되도록 개선 변수를 결정하여 구조물 을 개선한다.
유지관리란 어떤 활동을 말하는가? 유지관리란 구조물의 사용성, 내구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점검, 진단, 청소, 보수보강, 성능개선 등을 모두 포함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수 대교 붕괴(1994년) 이후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공포되고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in Structural Dynamics, M.I. Friswell, J.E. Mottershead, Kluwer Academic Publishers, Norwell, MA, 1995. 

  2. Crack identification in a cantilever beam from measured modal response, K.D. Hjelmstad and S. Shi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996, pp. 527-545. 

  3.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a simply supp.orted skewed PSC I-girder bridge using Hybrid Genetic Algorithm, Jung, D.-S., & Kim, C.-Y.,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7(3), 2013a, pp. 518-529. 

  4.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n small-scale bridge model using the hybrid genetic algorithm, Jung, D.-S & Kim, C.-Y.,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9(5), 2013b, pp. 481-495. 

  5. Optimization weighted orthogonalisation of measured modes, M. Baruch and Y. Bar Itzhac, AIAA Journal, 16(4), 1978, pp. 346-351. 

  6. Improvement of a large analytical model using test data. A. Berman and E. J. Nagy, AIAA Journal, 21(8), 1983, pp. 1168-1173. 

  7. Mass and stiffness interaction effects in analytical model modification, Wei, Fu-Shang., AIAA journal 28.9, 1990, pp. 1686-1688. 

  8. A new scenario decomposition method for large-scale stochastic optimization, Mulvey, John M., and Andrzej Ruszczynski., Operations research 43.3, 1995, pp. 477-490. 

  9. Dynamic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using simulated annealing and genetic algorithms, Levin, R., & Lieven, N.,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2, 1998, pp. 91-120. 

  10. Method for updating Numerical Models in Structural Dynamics, S. Z. Rad,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London, England. 1997. 

  11.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in Structural Dynamics, M.I. Friswell, J.E. Mottershead. Kluwer Academic Publishers, Norwell, MA, 1995. 

  12. 유한요소모델 개선을 위한 하이브리드 최적화기법의 수치해석 검증, 정대성, 김철영,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10권 제6호 2006년 12월 pp. 19-28. 

  13. A simplex method for function minimization, Nelder, John A., and Roger Mead., Computer journal 7.4 1965, pp. 308-313. 

  14. 상시진동계측에 의한 교량의 공용내하력 평가, 조수진,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27.1A, 2007, pp. 79-89. 

  15.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 An introductory analysis with app.lications to biology, control, and artificial intelligence, Holland, John H., U Michigan Press, 1975. 

  16. Dynamic Assessment Of Curved Cable-Stayed Bridge By Model Updating, James M.W. Brownjhon, Pin-QiXia,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2000. 

  17. Finite-Element Model Updaiong for TheKap ShuiMun Cable-Stayed Bridge, Q.W.Zhang, T.Y.P.Chang, C.C. Chang,,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2001. 

  18. Dynamic model updating using a combined genetic- eigen sensitivity algorithm and app.lication in seismic response prediction, Lu, Y., & Tu, Z., Earthquake Engineering & Structural Dynamics, 34(9), 2005, pp. 1149-1170. 

  19. Rapid evaluation and damage assessment of instrumented highway bridges, Mosquera, V., Smyth, A. W., & Betti, R. Earthquake Engineering & Structural Dynamics, 41(4), 2011, pp. 755-774. 

  20. Ball joint behavior in a double layer grid by dynamic model updating, Mostafavian, S. A., Davoodi, M. R., & Vaseghi Amiri, J.,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76, 2012, pp. 28-38. 

  21. Inverse propagation of uncertainties in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through use of fuzzy arithmetic., Serhat Erdogan, Y., & Gundes Bakir, P.,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26(1), 2013, pp. 357-367. 

  22.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a bowstring-arch railway bridge based on experimental modal para meters, Ribeiro, D., Calcada, R., Delgado, R., Brehm, M., & Zabel, V., Engineering Structures, 40, 2012, pp. 413-435. 

  23.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a simply supp.orted skewed PSC I-girder bridge using Hybrid Genetic Algorithm, Jung, D.-S., & Kim, C.-Y.,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7(3), 2013a, pp. 518-529. 

  24.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n small-scale bridge model using the hybrid genetic algorithm, Jung, D.-S & Kim, C.-Y.,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9(5), 2013b, pp. 481-495. 

  25. Improved bridge evaluation through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using static and dynamic measurements, Hendrik, S., Mario P., Kent G., Engineering Structures, 31, 2009, pp. 1477-1485. 

  26. 지능형 교량 진단시스템 개발 및 건전성 평가기술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국도로공사, 2011, 12 

  27. ICT 기반 교량 안전 진단 및 통합 유지 관리 기술, 손훈, 정형조, 공정식, 이종재, 심성한,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pp. 49-5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