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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회귀분석 및 Markov Chain을 통한 항만시설물의 상태열화모델 개발
Development of the Deterioration Models for the Port Structures by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Markov Chai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3, 2015년, pp.229 - 239  

차경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성욱 (코람코자산신탁 신탁기술팀) ,  김정훈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박미연 (승화기술정책연구소) ,  공정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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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출입 물동량의 증가와 해운산업의 발달에 따라 항만시설물의 사용빈도 또한 증가 추세에 있으나, SOC의 해운항만부문의 투입 정부예산은 감축되어 왔다. 증가하는 사용빈도에 반하여 줄고 있는 예산으로 인해 항만시설물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및 운영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항만시설물이 위치한 지역, 구조물의 형태 및 취급화종, 시공 및 유지관리 수준과 같은 특성을 고려한 열화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항만시설물의 열화모델 개발은 시설물의 열화요인 분석과 열화데이터 수집 및 열화 모델 개발의 과정으로 수행하였다. 열화 모델 개발기법은 변수 특성에 따른 시간 의존적 상태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결정론적 방법인 다중 회귀분석과 변동성이 큰 자료들의 상태이력을 반영할 수 있는 확률론적 방법인 마코브 체인 이론을 이용하였다. 각 방법을 통해 잔교식 구조물과 블록식 구조물의 Project level의 상태 열화모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ght of the significant increase in the quantities of goods transported and the development of the shipping industry, the frequency of usage of port structures has increased; yet, the government's budget for the shipping & port of SOC has been reduced. Port structures require systematically e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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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만시설물 중 동해안 지역의 비컨테이너 화물을 취급하는 잔교식 시설물과 블록식 시설물을 대상시설물로 해당시설물의 특성(구조물의 상태, 해역의 특성, 취급화종, 노후도 수준 등)을 반영하여 상태등급을 기반으로 Project level의 열화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영향인자와 개발 시설물의 상태열화이력 경향성을 고려할 수 있고, 시스템 적용성이 우수한 결정론적 모델인 다중 회귀모델과 열화과정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수 있는 확률론적 모델인 마코브 체인 모델을 개발하였다. 두 모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3,4절에 기술하였다.
  • 이런 결과로부터 준공이후 15년 미만인 시설물은 시공 상태 수준으로 15년 이상 된 시설물을 유지관리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에서 취약, 보통, 우수 상태로 구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회귀분석을 위한 데이터가 충분한 동해안 지역에 있는 비컨테이너 화물을 취급하는 잔교식 구조물의 유지관리 수준 취약 케이스와 블록식 구조물의 유지관리수준 우수 케이스에 대해서 열화모델을 개발하였다. 잔교식 구조물의 시범대상시설물은 포항신항 제4부두, 동해항 남부두(1단계), 동해항 북부두(1단계), 동해항 중앙부두이며, 단변수 회귀분석을 위하여 정리한 관측치(부두별, 부재별, 공용년수별 상태등급 및 상태지수)의 수는 897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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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 국가기반시설물 대비 항만시설물의 특징은? 항만시설물은 해양환경에 위치하여 타 국가기반시설물에 비해 염해로 인한 부식, 파랑에 의한 피로하중, 그리고 태풍과 같은 많은 환경적인 열화요인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열화인자는 전문가 설문조사와 정밀점검 및 정밀 안전진단보고서를 분석한 결과(Kong, 2012) Fig.
마코브 체인 모델이란 무엇인가? 마코브 체인 모델은 한 단계의 일정한 상태에서 다음 단계의 일정한 상태로 넘어가는 과정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구조물이 단위기간 경과 후 상태 i에서 상태 j로 전이가 일어날 때의 확률(pij)을 행렬로 나타낸 것을 전이확률행렬 P라고 하며, P는 다음과 같다.
항만시설물에 대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국내 수출입 물동량의 증가와 해운산업의 발달에 따라 항만시설물의 사용빈도 또한 증가 추세에 있으나, SOC의 해운항만부문의 투입 정부예산은 감축되어 왔다. 증가하는 사용빈도에 반하여 줄고 있는 예산으로 인해 항만시설물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및 운영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항만시설물이 위치한 지역, 구조물의 형태 및 취급화종, 시공 및 유지관리 수준과 같은 특성을 고려한 열화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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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hn, J.P., Lee, C.B., Kim, S.H., Park, J.W. (2005) Models of Economic Analysis in Safety Diagnosis for Maintenance Strategies of Port Structures,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225-2230. 

  2. Cesare, M.A., Santamarina, C., Turkstra, C., Vanmarcke, E.H. (1992) Modeling Bridge Deterioration with Markov Chains, J. Transp. Eng., 118(6), pp.820-833. 

  3. Cho, H.N., Kim, S.H., No, H.S., Lee, W.G. (1995) Reliability-Based Safety Assessment and Berth-Capacity Rating of Aged Wharf Structures, J. Eng. & Tech. Hanyang Univ., 4(1), pp.117-128. 

  4. Han, S.H., Lee, S.M., Lee, S.K., Park, W.S. (2011) Evaluation Model for the Residual Endurance Life of Marine Concrete Considering Coupled Deteriorations, Conference of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2072-2075. 

  5. Jo, B.W., Kwon, O.H. (1998) Assessment of Safety and Load Carrying Capacity of Aged Jacket-Typed Dolphin by Ship-Impact Test, J. Korean Soc. Ocean Eng., 12(3), pp.9-18. 

  6. Kong, J.S., Park, H.M., Kim, S.H., Lee, K.K., Lim, J.K. (2008) Development of Member LCP(Life-Cycle Profile) for Modeling of Bridge Condition Stat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329-322. 

  7. Kong, J.S., Kim, S.W., Cha, K.H., Kim, J.H., Park, M.Y. (2012) Development of Condition State Model for open type wharf considering Deterioration Factors,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138-2141. 

  8. Lee, S.L., Lee, G.H., Lee, W.S. (2004) Estimation of Ship Collision Energy on the Bridge, J. Korean Soc. Civil Eng., 24, pp.951-960. 

  9. Lee, S.W., Shin, S.B., Bae, D.B., Cho, N.H. (1999) Development of Inspection Manual for Pier Type Port Structur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457-460. 

  10. Lee, S.W., Cho, N.H., Cho, J.H. (2003) Development of Internet Based Port Maintenance and Information System(POMIS),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1483-1486. 

  11. Lee, Y.S., Kim, C.S., Kong, G.Y., Lee, S.M. (2004) A Study on the Berthing Energy considering the shallow effect of Added mass Acting on a Large Ship,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107-112. 

  12.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05) Harbor and Fishery Design Criteria,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eoul, p.1637. 

  13. Oh, S.T., Bae,W.S., Cho, S.M., Heo, Y. (2011) Centrifugal Test on Behavior of the Dolphin Structure under Ship Collision, J. Korean Geotech. Soc., 12(1), pp.61-70. 

  14. Shin, C.S. (2007) Evaluation Techniques on Collision Force between Ship and Port Structure, J. Korean Soc. Civil Eng., 55(2), pp.11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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