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지적장애인의 불안감소 효과
Anxiety Reduction Effect of Tea-Culture Therapy Program for Mentally Retarded Peop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392 - 398  

김인숙 (동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적장애인들이 성인으로 새로운 환경에 사회적응하기 위해 내재되어 있는 불안을 감소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있는 차문화의 분위기 속에서 불안을 자연스럽게 감소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프로그램 참가를 지원한 P시 지역의 장애인 복지관에 소속된 장애인 1-3등급(사회적응반 소속) 22명(실험군 11명, 대조군 11명)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의 불안 척도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46.82(표준편차 2.32) 였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34.55(표준편차 2.98)로 나타나 12.27점이 낮아졌다.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적장애인들의 불안 척도 점수는 프로그램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argeted for the mentally retarded people. They need to reduce their inherent anxiety in order to social adjust to new environment as adults. Tea-culture therapy is build and carried out for anxiety reduction through the program which can make them know and respect their true self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차문화치료는 불안감이 높고 자아존중감 수준이 낮은 지적장애인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이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여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는데 유용한 치료도구가 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의사소통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응어리진 감정을 표출하게 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9]. 따라서 본 연구는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들의 불안해소에 미치는 효과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인들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 현장전문가, 실무자 및 차문화치료사 등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FGI를 실시하였다. FGI의 실시결과, 장애인들의 마음을 열고 흥미를 이끌어 내어야 하고, 그들의 눈높이와 마음높이에서 단순히 강의식보다는 직접 참여하고 느끼고, 성취감을 느낄수 있어야한다고 한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인들의 불안해소를 위한 차문화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 후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전 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은 2014년 10월 7일부터 12월 2일까지 매주 화요일 14시에 시작하여 15시 30분까지 복지관 프로그램실과 B대학교 차밭과 차문화 치료실에서 진행되었다.
  •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적장애인들이 새로운 차문화 환경 속에서 진실한 자아를 알고 존중하며 사랑할 수 있게 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며 행복감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의사소통 방식을 획득하게 하여 장애인 재활효과와 사회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적응 향상을 위한 불안감 해소에 적합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효과적인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적장애인들이 새로운 차문화 환경 속에서 진실한 자아를 알고 존중하며 사랑할 수 있게 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며 행복감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의사소통 방식을 획득하게 하여 장애인 재활효과와 사회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적응 향상을 위한 불안감 해소에 적합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효과적인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널리 인용되는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에 의하면 지적장애란 무엇인가? )에 의하면 지적장애인(知的障碍人)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가장 널리 인용되는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에 의하면,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성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를 말하며,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발생한다”고 정의되어 있다[1]. 주로 미국에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영국에서는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로도 지칭되었던 이 정신상의 장애는 낮은 지적기능과 사회적 적응력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광범한 제한을 수반하게 된다.
차문화치료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가? 차문화치료는 일상에서 마음을 챙기고 여유를 가지게 하므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큰 효과를 발휘하고,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삶의 궁극적 목적인 심신의 건강과 행복을 가져오는데 매우 유용하다[9]. 또한 차문화 치료는 사회적 부적응을 해결하기 위한 보다 전문적인 차문화적 접근으로, 억압과 스트레스로 피폐된 우리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어루만져 주고 근원적으로 수양, 수신하게 하여 자신을 바로 알고 몸과 마음 그리고 영이 고루 조화를 이루는 전인적인 인간이 되게 하는데 무한한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10][11].
지적장애인들의 일반적인 특성 중 일의 성취에 대한 동기유발이 낮음으로써 초래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적장애인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우선 지적장애인들은 아동기에서부터 자주 실패에 부딪히기 때문에 실패를 미리 예상하는 경향이 있고, 실패가 예상되는 상황을 피하고자 하기 때문에 일의 성취에 대한 동기유발이 매우 낮다[4]. 이 때문에 지적장애인들은 문제해결 상황에서 주변에 도움을 요구하는 의존경향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지적장애인들은 열등한 자아개념을 가지고 사회적으로 부적응 현상을 보이게 되는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여러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며 특히 자기 지향성, 책임감, 사회적 기술 등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위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5]. 한편, 지적발달의 장애로 언어의 발달 부진현상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음의 대치와 생략 같은 조음장애와 제한된 어휘,문법사용의 부정확성 등을 포함한 언어장애를 갖는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정인숙, 강영택, 김계옥, 박경숙, 정동영, KISE-적응행동검사 개발연구,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2003. 

  2. 윤미이, 성인지적장애자녀의 자립정도가 부모의 부양부담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 박은영, "청년기 지적장애인의 고용 유지 결정 요인: 직업훈련 프로그램 참여자의 개인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4, pp.519-529, 2015. 

  4. E. Zigler and L. Levine, "Premorbid Adjustment and Paranoid -Nonparanoid Status in Schizophrenia,"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82, pp.189-199, 1973. 

  5. J. Gattlieb and A. Budoff, "Social Acceptability of Retarded Children in Nongraded Schools Differing in Architecture,"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Vol.78, pp.15-19, 1973. 

  6. E. A. Polloway and J. E. Smith, Teaching Language Skills to Exceptional Learners, Denver, CO: Love Publishing, 1982. 

  7. 김숙자, 자기표현훈련이 성인 정신지체 여성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8. 강주희, 김선응, "불안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5, No.1, pp.315-326, 2006. 

  9. 김인숙,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학생 불안감 감소효과", 부산여자대학 행경논문, Vol.32, pp.307-327, 2011. 

  10. 김인숙,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1. 김인숙,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대상관계적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 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5, pp.199-210, 2014. 

  12. C. D. Spielberger, Anxiety as an Emotional State (Chap. 2, pp. 23-49). In C. D., 1972. 

  13. 김정택, 특성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