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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392 - 398
This study is targeted for the mentally retarded people. They need to reduce their inherent anxiety in order to social adjust to new environment as adults. Tea-culture therapy is build and carried out for anxiety reduction through the program which can make them know and respect their true self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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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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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널리 인용되는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에 의하면 지적장애란 무엇인가? | )에 의하면 지적장애인(知的障碍人)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가장 널리 인용되는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에 의하면,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성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를 말하며,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발생한다”고 정의되어 있다[1]. 주로 미국에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영국에서는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로도 지칭되었던 이 정신상의 장애는 낮은 지적기능과 사회적 적응력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광범한 제한을 수반하게 된다. | |
차문화치료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가? | 차문화치료는 일상에서 마음을 챙기고 여유를 가지게 하므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큰 효과를 발휘하고,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삶의 궁극적 목적인 심신의 건강과 행복을 가져오는데 매우 유용하다[9]. 또한 차문화 치료는 사회적 부적응을 해결하기 위한 보다 전문적인 차문화적 접근으로, 억압과 스트레스로 피폐된 우리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어루만져 주고 근원적으로 수양, 수신하게 하여 자신을 바로 알고 몸과 마음 그리고 영이 고루 조화를 이루는 전인적인 인간이 되게 하는데 무한한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10][11]. | |
지적장애인들의 일반적인 특성 중 일의 성취에 대한 동기유발이 낮음으로써 초래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지적장애인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우선 지적장애인들은 아동기에서부터 자주 실패에 부딪히기 때문에 실패를 미리 예상하는 경향이 있고, 실패가 예상되는 상황을 피하고자 하기 때문에 일의 성취에 대한 동기유발이 매우 낮다[4]. 이 때문에 지적장애인들은 문제해결 상황에서 주변에 도움을 요구하는 의존경향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지적장애인들은 열등한 자아개념을 가지고 사회적으로 부적응 현상을 보이게 되는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여러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며 특히 자기 지향성, 책임감, 사회적 기술 등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위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5]. 한편, 지적발달의 장애로 언어의 발달 부진현상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음의 대치와 생략 같은 조음장애와 제한된 어휘,문법사용의 부정확성 등을 포함한 언어장애를 갖는 경우가 많다. |
정인숙, 강영택, 김계옥, 박경숙, 정동영, KISE-적응행동검사 개발연구,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2003.
윤미이, 성인지적장애자녀의 자립정도가 부모의 부양부담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 Zigler and L. Levine, "Premorbid Adjustment and Paranoid -Nonparanoid Status in Schizophrenia,"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82, pp.189-199, 1973.
J. Gattlieb and A. Budoff, "Social Acceptability of Retarded Children in Nongraded Schools Differing in Architecture,"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Vol.78, pp.15-19, 1973.
E. A. Polloway and J. E. Smith, Teaching Language Skills to Exceptional Learners, Denver, CO: Love Publishing, 1982.
김숙자, 자기표현훈련이 성인 정신지체 여성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강주희, 김선응, "불안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5, No.1, pp.315-326, 2006.
김인숙,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학생 불안감 감소효과", 부산여자대학 행경논문, Vol.32, pp.307-327, 2011.
김인숙,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C. D. Spielberger, Anxiety as an Emotional State (Chap. 2, pp. 23-49). In C. D., 1972.
김정택, 특성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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