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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와 역할 외 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1급 호텔 일선 직원을 대상으로
Effects of Five-star Hotel Frontline Employees' Emotional Labor on Physical/Mental Stress and Extra-rol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487 - 498  

오희균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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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및 역할 외 행동과 어떠한 인과구조를 형성하는지 실증 분석함으로써, 인사관리 측면의 실무적 정보를 제공하고 육체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의 부재를 해소하는 것에 주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 특1급 호텔 직원으로부터 264개의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표면적 행위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내면적 행위는 정신적 스트레스에만 부(-)의 효과를 보일 뿐, 육체적 스트레스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내면적 행위는 역할 외 행동에 정(+)의 영향력을 보인 반면, 표면적 행위의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정신적 스트레스는 역할 외 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육체적 스트레스 또한 역할 외 행동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육체적 스트레스는 예상된 부(-)의 이론적 부호와는 달리 정(+)의 영향을 도출하였는데, 결론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자기 보상 심리에 기초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hoteliers' emotional labor like surface acting (SA) and deep acting (DA), job stress such as physical stress (PS) and mental stress (MS), and extra-role behavior (EB). Using data from 264 surveys collected from five-star hotels'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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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호텔 업무가 단순히 정신적 측면의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감정노동이 아닌, 육체 스트레스를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형태임을 감안했을 때, 정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온 기존의 연구 결과로는 호텔 직무 스트레스를 온전히 규명했다고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어떠한 구조를 형성하며 육체적 및 정신적 스트레스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학술적 부재를 해소하고 호텔 인사관리 전략 수립 시 활용 가능한 실무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편, 본 연구는 구성개념 간의 관계가 호텔 성과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연구 모형의 결과변수로서 역할 외 행동을 투입하였는데, 그 이유는 역할 외 행동은 선험적으로도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 연관성이 높으며[14], 조직시민행동과 같은 최종 조직성과 지표로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9].
  •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리어의 감정노동의 강도가 증가할수록, 육체적·정신적 직무스트레스가 증감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여, 이들 개념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및 역할 외 행동과 어떠한 인과구조를 형성하는지 규명함으로써, 인사관리 측면의 실무적 정보를 제공하고 학술적 부재를 해소하는 것에 주목적을 두고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직원의 표면적·내면적 감정노동이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와 어떠한 구조적 관계를 형성하며, 역할 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도로 나타낼 수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리어의 감정노동의 강도가 증가할수록, 육체적·정신적 직무스트레스가 증감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여, 이들 개념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감정노동의 표면적 행위가 높은 감정부조화를 유발하는 가식적인 표현방식이며[24], 내면적 행위는 진정성에 기초한 서비스 마인드[16]임에 따라, 감정노동을 두 가지 하위개념으로 분리하여 하위 가설을 도출하였다.
  • 가설 6. 호텔 직원의 내면적 감정노동은 역할 외 행동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호텔 직원의 내면적 감정노동은 육체적 스트레스에 부(負)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호텔 직원의 내면적 감정노동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부(負)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호텔 직원의 육체적 스트레스는 역할 외 행동에 부(負)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호텔 직원의 정신적 스트레스는 역할 외 행동에 부(負)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호텔 직원의 표면적 감정노동은 역할 외 행동에 부(負)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호텔 직원의 표면적 감정노동은 육체적 스트레스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호텔 직원의 표면적 감정노동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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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스트레스는 어떻게 일어나나? 일반적으로, 직무스트레스는 인간의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육체적·심리적 반응을 유발 및 촉진함으로써 심리적 불만족을 일으키며[13], 여러 측면에서 조직원들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함에 따라 불안감, 우울증,삶에 대한 불만, 소진 등과 같은 부(負)의 결과를 낳는다고 하였다[22]. 또한, 직무스트레스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으로서, 근육긴장, 위장장애, 혈압 상승 등의 생리적 측면과 직무 불만족, 자존심 저하, 긴장, 억압, 지루함, 심리적 피로 등과 같은 심리적 측면에서 부정적효과를 발생시킨다고 하였다[12].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이란 효과적인 조직행동의 완수를 위해, 고객과의 서비스접점 시 발생하는 실제 감정과 조직에서요구하는 감정 간의 불일치를 통제하거나, 이를 수용하려는 직원의 노력을 의미한다[4]. 직무수행에 있어 직원이 성취해야 할 목표란 고객 만족을 뜻하는 것으로, 조직이 원하는 감정표현 수준을 직원의 정서와 부합시킴으로써 고객만족을 달성하게 되고[5], 이는 곧 조직성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역할 외 행동이 필요한 이유는? 역할 외 행동은 강제에 의한 행동이 아닌 직원 자신의 자발적 행위로서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공식적으로는 요구되지 않지만, 조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행동을 뜻한다[25]. 역할 내 행동만을 제한적으로 수행하는 직원들로 구성된 조직은 와해의 위험성이 높다고 하였으며[26], 호텔조직 체계의 특성상 수행되어야 하는 모든 직무를 공식적으로 명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직원의 자발적 시민행동이 필요한 것이다[27]. 다시 말해, 조직의 성패는 규정에 의해 맡겨진 직무 이상의 행동, 즉 혁신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에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28]. 이와 같은 관점에 기초하여, 역할행동을 내·외적으로 세분화시키려는 노력이 중요과제로 부각되었으며, 공식적으로 기술된 직무수행과 분별 되는 역할 외 행태를 역할 외 행동[29], 조직시민행동[30], 조직 자발성[28], 역할 외 성과[31], 친사회적 조직행동[32] 등과 같은 다양한 개념으로 구체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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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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