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와 부모의 소비문화와 결혼식인식이 작은 결혼식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 Culture and Awareness on Wedding Ceremony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on the Preference of a Simple Wedding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3, 2015년, pp.253 - 263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홍영윤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consumer culture and awareness of wedding ceremonies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as well as preference for a simple wedding in order to develop a simple wedding concept. The data for statistical analysis came from 375 of children 216 and parents 159. Data w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표본 수집을 하였으므로 표본이 지역적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조사대상자를 자녀와 부모를 pair로 하기 위한 설문대상자를 찾는 한계로 인하여 pair로 세대별 차이를 알아보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시도한 작은 결혼식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를 통한 조사와 분석은 일반적으로 통용되어온 작은 결혼식 개념에는 한계점이 있다는 것을 전제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작은 결혼식의 정립을 위해 세분화하고, 재 개념화를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 그리고 소비문화와 결혼식 인식이 작은 결혼식 선호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임을 밝힌 결과의 도출이 의미 있게 수용되기를 기대한다.
  • 따라서 의례문화의 하나인 혼례문화에 대한 일 연구로서 작은 결혼식 선호도는 소비문화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소비문화의 트렌드[12]나 소비문화의 세대차이[5], 기혼자와 미혼자의 결혼인식의 차이[3, 8, 9] 등의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소비문화와 결혼식인식, 작은 결혼식과 관련지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결혼비용 과다로 인해 부정적이었던 결혼인식 변화의 대안으로 제안된 작은 결혼식에 대한 개념을 재정의해보고, 자녀와 부모의 작은 결혼식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아, 앞으로 보다 실효성 있는 작은 결혼식정착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빠르게 변모하는 사회변화와 결혼식 인식 변화에 대처하며, 작은 결혼식의 실효성을 재고하기 위하여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은 결혼식의 등장으로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정책은? 여성가족부는 고비용 혼례예식을 지양하고 검소한 혼례를 다짐하는 ‘건전 혼례문화 실천 1000명 릴레이 약속,’ ‘내 힘으로 하는 참 혼인식’ 캠페인을 추진하였고, 정부 부처의 장·차관, 기업대표 등 사회 저명인사와 일반 시민이 캠페인에 참여하였다. 또한 결혼문화를 검소하게 바꿔보자는 취지로 많은 단체에서 작은 결혼식을 위한 결의와 제안들을 하였다.
블루슈머란? 2014년 초 통계청에서는 ‘2014년 6대 블루슈머’를 선정 발표했다. ‘블루슈머’란 경쟁이 없는 곳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이다. 그 가운데에 스몰 웨딩족은 웨딩푸어를 거부하는 새로운 소비자를 의미하는 블루슈머로 선정되었다.
스몰 웨딩족이란? 그 가운데에 스몰 웨딩족은 웨딩푸어를 거부하는 새로운 소비자를 의미하는 블루슈머로 선정되었다. 스몰 웨딩족은 정형화된 형식을 거부하고 개인의 실질적 만족과 행복을 중요한 소비 기준으로 삼고 있어 결혼 예식에서도 규모를 줄이고 일정 부분을 생략하여 자신만의 맞춤 결혼식으로 실속을 높힌 형식를 지향하는 소비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a, E. J. (2014, February 10). Hotel wedding keep on winning despite of encouraging simple wedding. EBN. Retrieved June 1, 2014, from http://www.ebn.co.kr/news/view/660998 

  2. Joo, E. W. (1994). Korea's new generation and consumption culture in 1990s. Economy and Society, 21 , 70-91. 

  3. Jung, Y. K., Kim, K. H., Bae, J. A., & Kim, C. A. (1997). The outlook on marriage of Korean adults. Journal of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32 , 49-92. 

  4. Kim, D. H. (2013). Wedding spending costs and consumer awareness investigation. Eumseong: Korea Consumer Agency. 

  5. Kim, K. J. (2013, May). Consumer culture by gener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11-115. 

  6. Kim, S. W. (2012). An exploratory comparison of consumer culture in Korea, USA, and Swede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5(2), 1-18. 

  7. Kim, S. W., & Kim, R. D. (2011). Dimensions and measures of consumer culture: Focusing on consumers in Seoul, New York, & Stockholm.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2(4), 135-162. 

  8. Kim, S. Y. (2010). The research of the Korean with Japanes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wedding industry(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9. Shin, H. Y., & Bang, E. R. (2007). Investigation of women's & men's view on marriage and birth.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94-495. 

  10. Sohn, S. H. (1997). Consumption society and the consumption culture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5(4), 341-353. 

  11. Song, I. S. (2002). A review and outlook of researches on consumption cultur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2), 39-56. 

  12. Yang, H. Y. (201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sumer's cultural trend.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4(2), 199-2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